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8월 공모주 슈퍼위크가 지났음에도 여전히 좋은 기업들의 IPO가 투자자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2021년 하반기에도 많은 기업들의 IPO가 예정되어 있지만 그중에서도 현대중공업 공모주 청약을 기다리는 분들이 상당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현대중공업 공모주 청약방법과 관련 정보들을 최대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중공업 공모주 청약에 관심있는 투자자들을이라면 이번 포스팅을 끝까지 봐주세요^^

 

 

목차

1. 현대중공업 공모주 청약일정

 

2. 현대중공업 공모주 청약방법

 

3. 현대중공업 공모주 청약관련 미세팁

 

현대중공업 공모주 청약일정

현대중공업 공모주 청약신청을 하기 위해서 현대중공업이라는 기업을 정확하게 분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청약일정도 확실하게 숙지해둬야합니다. 아무리 공부한다고 해도 청약일날을 놓치면 끝이기 때문이죠. 현대중공업 공모주 청약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요예측일

21.09.02 ~ 21.09.03

기관수요예측을 진행하고 9월6일에 공모가를 최종 확정합니다. 근데 보나마다 공모가 최상단인 60,000원으로 확정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기관경쟁률이 1500대1이 넘고 참여한 투자자의 절반 이상이 의무확약을 신청했다고 하니 말이죠.

 

 

역대2위를 차지한 카카오뱅크 기관경쟁률이 1733대1이라고 하니 역시 하반기 대어다운 포스를 뿜어내고 있습니다. 벌써부터 상장일이 기대되는 현대중공업입니다.

 

#공모청약일

21.09.07 ~ 21.09.08

공모주 청약투자자라면 가장 중요한 청약일입니다. 9/7 ~ 9/8 2일간 진행되니 잊지 않도록 스마트폰에 알람설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공모청약 주관사 어플이나 영업점을 방문하여 청약신청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청약가능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입니다.

 

#배정&환불일

21.09.10

공모주 배정수량과 배정되고 남은 현금들이 환불되는 날입니다. 근데 요즘은 청약일 마감되고 다음날 오후에 바로 배정물량이 공개되더라고요. 참 빠른 세상입니다^^

 

#상장일

21.09.16

이날 단기투자자들의 운명이 결정되는 날입니다. 공모주 청약을 하면 항상 상장 당일 매도하는 서대리에게 있어서 결전의 날이죠.

 

 

현대중공업 공모주 청약방법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현대중공업 공모주 청약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모주 청약방법 자체는 주식을 거래하는 것처럼 쉽기 때문에 설명만 한번 쭉 읽어보신다면 1분 내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1. 공모주관사의 계좌 확보

일반적인 주식투자는 어느 증권사의 계좌든 상관없이 있기만 하면 거래가 가능하지만 공모주의 경우 지정된 증권사를 통해서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처럼 지정된 증권사를 공모주관사라고 하는데요.

 

현대중공업은 하반기 대어답게 공모주관사가 무려 8개나 됩니다. 이렇게 주관사가 많은 공모주는 오랜만에 보는 것 같은데요. 개인이 거래하는 모든 증권사가 공모주관사로 있다고 보면 되기때문에 별도로 공모주관사 계좌를 개설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전략적인 접근을 한다면 증권사 계좌를 개설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현대중공업은 증권사 중복청약이 안되기 때문에 8개 증권사 중에서 한곳에서만 청약신청을 해야하는데요. 이론상 주식수가 많은 증권사에 청약신청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하지만 수학공식처럼 맞아떨어지지 않습니다. 

 

최근 트렌드는 배정주식수도 적고 고객 자체가 적은 소형증권사를 통해 공모주 청약신청하는 것이 조금이나마 더 많은 주식을 배정받을 확률이 높았습니다. 물론 이 역시 확률일 뿐 결국 배정주식수를 가르는 것은 투자자의 감..과 운..뿐입니다. 서대리의 경우, 그냥 마음편하게 한국투자증권를 통해 현대중공업 공모주 청약신청을 할 계획입니다.

 

2. 청약일에 MTS로 청약신청

공모주 청약신청할 증권사를 선정하고 계좌를 확보했다면 남은 일은 청약일에 공모주 청약신청하는 것 뿐입니다. 현대중공업 청약일은 9/7 ~ 9/8입니다. 이때 증권사 MTS에 접속해서 메뉴에서 "공모주"를 검색하면 청약신청 가능합니다.

 

MTS메뉴에서 "공모주" 검색

 

공모주/실권주 청약 신청/취소 메뉴를 터치하면 바로 공모주 청약신청할 수 있는 메뉴로 이동합니다. 들어가자마다 대어이자 우리의 목적인 현대중공업 공모주 청약 관련 팝업이 나오네요.

 

 

여기서 공모주 청약신청을 하면 됩니다. 

 

 

다만 청약관련해서 몇가지 알아두면 좋은 내용들이 있습니다. 바로 청약증거금인데요. 공모주 청약신청만 누른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배정을 원하는 수량만큼 증거금을 계좌에 입금해둬야합니다. 이를 최소청약증거금이라고 하는데요. 공식은 "청약주수 X 공모가 X 50%"입니다.

 

즉, 최소청약수량인 10주를 신청하려면 "10주 X 60,000원 X 50% = 300,000원"의 최소청약증거금이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 청약수량은 10주 단위로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한 현금은 최소청약증거금인 30만원의 배수로 계산하면 됩니다. (100주를 청약하려면 300만원)

 

만약 현대중공업 주식을 대량으로 투자하고자 한다면 미리 그에 맞는 현금을 확보해두는 것도 필요합니다. 요즘 많은 투자자들이 공모주 청약 기간에 마통이나 신용대출 등으로 짧게 치고빠지는 전략을 구사하는 것도 이 때문이죠. 늘 그렇듯이 무리한 대출은 무리가 갈 수 있으니 미리 계획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 9월 9일 배정수량 확인

청약일이 지난 다음날 증권사를 통해 얼만큼의 현대중공업 주식을 배정받았는 지 통보받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한국투자증권을 통해 공모주 청약신청하면 배정수량이 카카오톡으로 오는데요. 최근에 비례청약 100%로 진행했던 SK리츠는 당연하지만 1주도 받지 못했습니다.. 

 

 

4. 상장일 날 투자 혹은 매도 결정

대망인 9월 16일이 현대중공업 상장일입니다. 서대리는 공모주 청약주식의 경우, 상장 당일에 무조건 매도하는 원칙이 있지만 무조건 정답은 아닙니다. 현대중공업에 대한 관점에 대한 차이이기 때문에 공모주 배정물량의 상장 후 운영방식은 직접 판단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현대중공업이 따블이나 따상을 기록했을 경우의 1주당 수익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로또를 사기전에 1등되면 뭐살까"와 같은 기대감으로 말이죠. 가장 많은 분들이 기대하는 따상 기준, 현대중공업 1주당 기대수익금은 약 96,000원입니다. 

 

 

물론 따상을 할 지, 안 할지는 아무도 알 수 없지만 시장에서는 따상에 대한 기대감은 적은 편입니다. 아무래도 공모가 상단으로 상장하게 되면 현대중공업의 시가총액 자체가 이미 5조 3300억원이 되기 때문에 추가상승에 대한 여력이 많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카카오뱅크처럼 기관수요가 좋고 우리사주조합 물량 역시 전부 판매되었으며 카뱅 이후 또다른 대박을 노리는 투자자들의 관심 등을 생각했을 때 못할 것도 없다는 의견이 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현대중공업 공모주 청약 미세팁

그럼 마지막으로 현대중공업 공모주 청약 관련 미세팁(?) 몇개를 소개하며 이번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1. 공모주 청약 수수료 2천원

공모주 청약이 돈이 되다보니 증권사들마다 수수료 2천원을 받고 있는데요. 하지만 공짜로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증권사마다 있으니 꼭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한국투자증권의 경우, 퇴직연금DC형 계좌가 있으니까 공모주 청약수수료가 면제되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공모주관사에 한국투자증권이 있다면 되도록 여기서 청약신청하는 편입니다.

 

2. 청약가능시간 : 오전 10시 ~ 오후 4시

주식시장 운영시간이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30분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공모주 청약신청 역시 동일한 시간에 가능한 것으로 알고 계십니다. 하지만 청약가능시간은 오전 10시 ~ 오후 4시 까지인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현대중공업 공모주 청약을 하시는 분들 모두 원하는 만큼 물량 배정받기를 바라면서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월급 200만원, 쓸 거 다 쓰면서 1억 모으는 방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워낙 돈이 많이 풀리면서 월급 빼고 모든 것이 오르는 세상입니다. 그만큼 돈의 가치가 떨어지긴 했지만 직장인들에게 여전히 "1억"이라는 돈이 주는 의미는 여전히

happy-life88.tistory.com

 

 

개인형IRP 증권사 - 모바일나무 추천합니다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많은 직장인들이 연말정산 세액공제와 미래 연금을 위해 연금저축펀드(개인연금), 개인형IRP 계좌를 개설하고 입금 & 투자를 하고 계실 겁니다. 특히 요즘은 주식이 대

happy-life88.tistory.com

 

 

 

공모주 청약일정 바로 확인하는 방법(feat.IPOstock)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2020년에 IPO 3대장에 이어서 2021년 IPO 대장 스타트를 SK바이오사이언스가 끊었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라는 기업 자체의 경쟁력 + 균등배정 효과로 역대급 자본이 몰렸

happy-life88.tistory.com

 

서대리 YOUTUBE 채널

유튜브채널을 개설했습니다. 블로그 내용뿐만 아니라 블로그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들도 많이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구독부탁드립니다^^

 

서대리TV

직장인들이 주식시장에서 이기는 방법

www.youtube.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