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워낙 돈이 많이 풀리면서 월급 빼고 모든 것이 오르는 세상입니다. 그만큼 돈의 가치가 떨어지긴 했지만 직장인들에게 여전히 "1억"이라는 돈이 주는 의미는 여전히 살아있다고 보는데요.(아무래도 단위가 달라지니..)

 

그러다보니 재테크를 하거나 목돈 마련을 위해서 1차 목표가 대부분 1억으로 잡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1억을 모으면서 느꼈던 점들을 토대로 스트레스 안받고 쓸 거 다 쓰면서 1억 모으는 방법을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1억 모으기 핵심변수

1억 모으기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컨트롤할 수 있는 변수)는 3개 밖에 없습니다.

 

1. 규모 : 한달에 얼마 투자/저축할 것인가

2. 효율 : 모은 돈을 어떻게 굴릴 것인가

3. 시간 : 언제까지 모을 것인가

 

이 외에 로또 1등 당첨 같은 서프라이즈 가능성이 있긴 하지만 워낙 특수한 경우이니 별도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혹시 3가지 변수 말고 우리가 컨트롤할 수 있는 요소가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서대리가, 5년 동안 1억 모으기를 목표로 한다면 한달에 투자해야하는 금액과 연평균 투자수익률은 아래 표를 통해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달에 100만원씩 투자하면서

연평균 수익률 20% 달성하거나

 

한달에 150만원씩 투자하면서

연평균 수익률 5% 이상 달성하면

 

5년 안에 1억을 모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잡코리아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1년 신입사원들의 월급을 살펴보면 대략 200만원 ~ 300만원 정도라고 합니다. 월급의 약 50% 정도인 100만원 ~ 150만원 정도를 매달 투자할 수 있다고 가정했을 때, 5년차부터 1억 달성의 윤곽이 드러나기 때문에 5년이라는 예시를 들었을 뿐 달성기간에 대한 정답은 없습니다. 구독자님들의 상황에 맞게 세팅하면 됩니다.

 

 

만약 나는 5년이 아니라 3년, 4년 안에 1억을 모으고 싶다면 답은 정해져 있습니다. 월급이나 월급 외 부수입을 늘리든지, 소비를 줄여서 매달 투자하고 저축할 돈의 규모를 늘리거나, 재테크 공부를 더욱 빡세게 해서 투자수익률을 전보다 높이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물론 2가지 변수를 동시에 끌어올리면 1억을 모으는데 걸리는 시간은 빠르게 줄어들겠죠.

 

3년 안에 1억을 모으고 싶다면 월 150만원씩 투자하고 연평균 수익률 40%를 찍거나, 매달 250만원씩 투자하고 연평균 수익률 7%를 찍으면 됩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월 250만원씩 투자하는데 연평균 수익률이 40%라면 3년만에 1억8천만원이라는 돈을 멀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참고로 주식투자의 레전드인 워런버핏의 연평균 수익률이 22% 정도)

 

 

하지만 반대로 더이상 투자금을 늘리기 어렵고 투자수익률도 지금보다 끌어올리기 어렵다면 1억 모으기 달성기간을 몇년 뒤로 늘리는 수밖에 없습니다.

 

쓸거 쓰면서 1억 모으는 방법

여기까지 설명하고나서 1가지 질문을 해보겠습니다. 놀거 다 놀고, 쓰고싶은거 다 쓰면서 1억 모을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그런 것은 없습니다. 하고싶은거 다하면서 돈을 모으면 그냥 1억 모으는 기간만 늘어날 뿐입니다.

 

도지코인처럼 암호화폐 투자로 쉽게 1억 모을 수 있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물론 코인투자에 재능이 있다면 그렇게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코인으로 성공하는 것이 다른 투자보다 훨씬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주변에 코인으로 부자된 사람이 얼마나 있는지 살펴보면 대강 감이 올 것입니다. 반대로 부동산으로 돈 벌었다는 사람은 주변에 상당히 많죠.

 

뭐든지 예외는 있다

 

이 포스팅을 보고 계신 분들이라면 다들 머리로는 "쓸거 쓰면서 1억 모으는 방법이 없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이 워낙 팍팍하다보니 실낱같은 희망을 품고 그 방법을 찾아 헤매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결국 1억 모으기의 핵심은 "더 많이 투자하고" "더 많이 벌고" 이렇게 2개입니다. 그 중에서도 서대리는 "더 많이 투자"하는 것에 집중했으면 합니다.

 

요즘 주식, 부동산, 암호화폐 등 재테크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기도 했고 아무래도 월급이나 부수입을 늘리는 것보다 투자로 돈 버는 것이 더 쉽다는 인식이 있다보니 유튜브에서 조회수가 많았던 "1억 모으는 방법" 영상들의 핵심내용은 결국, "적금 대신 주식이나 펀드 투자를 해라" 입니다.

 

물론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본인에게 잘 맞는 투자방법이 제대로 적립되지 않은 상태에서 무작정 투자하는 것이 오히려 더 위험합니다. 저 역시 주식투자를 처음 시작했을 당시 초심자의 행운으로 수익을 내다보니 주식투자가 쉬운 줄 알았습니다. 그래서 돈을 더 벌 생각에 더 많은 돈을 투입했지만 결국 잃었고 그 결과 1억을 모으는데 시간이 더 걸렸던 경험이 있습니다. (사실 그때부터 안팔고 지금까지 뒀으면 됐겠지만.. 그 당시에는 그런 판단을 못했으니..) 

 

서대리의 흑역사

 

그리고 앞에서 잠깐 언급했던 것처럼 주식투자의 전설인 워런버핏의 연평균 수익률이 20% 대입니다. 2020년에는 워낙 주식시장이 좋았다보니 그 당시 주식투자를 처음 시작하신 분들이라면 연평균 수익률 20% 정도는 가볍게(?)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매년 20%씩 상승하는 것이 절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반면 매달 투자금을 20만원씩만 늘려도 연평균 수익률 목표가 확 낮아집니다. 실제로 매달 100만원씩 투자하면 연 18%의 수익률을 5년 동안 달성해야하지만 월투자금이 20만원만 늘어나도 연평균 목표수익률은 12%로 6%p나 낮아지기 때문이죠.

 

 

물론 매월 20만원의 추가투자금을 확보하는 것도 투자수익률을 높이는 것만큼 쉽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주식투자는 내가 컨트롤할 수 없는 외부변수들이 있지만 투자금은 본인의 노력 여하에 따라 고정적으로 투입이 가능합니다. (단순히 월급을 아끼는 것 뿐만 아니라 부수입도 가능)

 

 

엑셀파일로 직접 이용해보고 싶은 분들은 댓글 남겨주세요. 요청이 많다면 구글스프레드시트 등으로 한번 더 배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모두 목표한 금액 달성하길 기원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Favicon of https://dailymalay.tistory.com 말레이시아 2021.08.25 10:57 신고

    포스팅 잘 보고 갑니다 :)

  2. Favicon of https://koreanairline.tistory.com Sharklet 2021.08.26 11:04 신고

    와~ 정말 꼼꼼하고 깔끔한 정리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