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2021년 하반기 공모주 대어 중 하나인 카카오페이 공모주청약이 10월 25, 10월 26일 2일간 진행됩니다. 원래는 21년 3분기에 공모주 청약할 예정이었습니다만 한국판 빅테크 반독점법(?) 이슈 등으로 이제야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게 되었는데요.

 

정치권의 관심을 한몸에 받고 있어서 조심하는 모양새긴 하지만 대한민국 국민들의 삶 속에 깊숙하게 자리잡은 서비스이다보니 공모주 투자자라면 놓칠 수 없는 주식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방법과 몇가지 꿀팁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카카오페이 공모주 투자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참고해주세요^^

 

 

목차

1.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일정

 

2.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방법

 

3.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 미세팁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일정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나 공모주 청약일입니다. 10월 25일 ~ 10 26일, 2일간 진행합니다. 원래 배정공고일은 10/28이지만 요즘은 공모주 청약 마감 후 다음날 바로 몇주 배정받았는지 증권사들이 알려줍니다.

 

그리고 주식시장 상장일은 11월 3일입니다. 이 날 따상을 갈 지, 아니면 규제의 여파로 주가가 흔들릴 지 관심이 생기네요.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방법

카카오페이는 다른 공모주 대어들과 약간 다른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바로 100% 균등배정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즉, 최소청약증거금인 90만원보다 더 입금해봤자 의미가 1도 없다는 얘기입니다. 

 

 

기사에 통해 접한 업계 종사자의 얘기를 들어보면 아예 청약 자체를 20주만 신청할 수 있게 정해놨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을 고려하는 분들이라면 우선 90만원의 현금만 확보하면 됩니다.

 

 

청약증거금이 90만원인 이유는 심플합니다. 9만원(확정공모가) X 20주(최소청약수량) X 50%(청약증거금율) = 90만원이기 때문이죠. 그럼 이 90만원을 가지고 어떤 증권사에서 공모주 청약신청하면 될 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출처 : 38커뮤니케이션즈

 

총 4개 증권사를 통해서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신청할 수 있고 삼성증권이 가장 많은 주식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카카오페이는 중복청약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 4개 증권사 중에서 1개를 선택해야하는데요. 어떤 증권사를 선정하는 것이 가장 많은 주식을 배정받을 수 있을까요??

 

교과서적인 답변으로는 물량을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증권사를 선정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하지만 올해 물량이 많은 증권사들의 균등배정 전적을 보면 꼭 그렇지만도 않습니다. 물량이 많은만큼 청약자가 몰릴 확률도 높기 때문이죠. 기본적으로 물량이 많은 증권사가 고객규모도 크다보니 이런 현상이 더 부각되는 것 같습니다.

 

 

즉, 어떤 증권사가 유리할 지는 그 누구도 알 수 없습니다. 말그대로.. 찍기죠. (수강신청 같은 느낌) 최대한 상황을 보면서 10월 26일 마감시간때쯤 청약을 신청하는데,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 같은 경우는 100% 균등배정이라 이런 눈치싸움이 더 치열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상장 후 주가가 어떻게 될 지 알 수 없지만, 미리 행복회로를 좀 돌려보자면 따상할 경우 1주당 14만4천원의 수익을 얻을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 미세팁

1. 공모주 청약 수수료 2천원

공모주 청약이 돈이 되다보니 증권사들마다 수수료 2천원을 받고 있는데요. 하지만 공짜로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증권사마다 있으니 꼭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서대리는 한국투자증권에서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신청을 할 계획입니다. 어차피 균등배정이 눈치싸움(=운)이라면 청약수수료 2천원이라도 아끼기 위해서입니다. 한투에서 퇴직연금DC형 계좌를 운영해서 청약수수료가 없기 때문이죠. 이 포스팅을 보시는 분들도 청약수수료를 아낄 수 있는 증권사가 있는 지 한번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청약가능시간 : 오전 10시 ~ 오후 4시

주식시장 운영시간이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30분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공모주 청약신청 역시 동일한 시간에 가능한 것으로 알고 계십니다. 하지만 청약가능시간은 오전 10시 ~ 오후 4시까지인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 방법과 미세팁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 포스팅을 보신 분들 모두 원하는 물량 배정받길 기원합니다^^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연금저축펀드 ETF투자 한방이 좋을까 분할매수가 좋을까

블로그와 유튜브의 연금 관련 콘텐츠를 많은 분들이 관심가져주신 덕분에 유니크한 채널이 될 수 있었고 구독자도 3만명이 넘을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연금 관

happy-life88.tistory.com

 

리얼티인컴 1500만원 투자하면 매월 받는 배당금은 얼마일까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미국주식과 배당주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리얼티인컴이라는 기업을 알고 계실 겁니다. 기업 간판에 대놓고 월배당주라고 적어놓은 것처럼 리얼티인컴은 근본 월배

happy-life88.tistory.com

 

 

직장인의 1억 모으기 - 이 표 하나로 끝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지난번 제 유튜브채널을 통해서 소개했던 영상의 후속편으로 본인만의 1억 모으기 플랜을 짤 수 있는 자료(?)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https://youtu.be/rc_x1UXQnbk 월급 200만원

happy-life88.tistory.com

 

서대리 YOUTUBE 채널

유튜브채널을 개설했습니다. 블로그 내용뿐만 아니라 블로그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들도 많이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구독부탁드립니다^^

 

서대리TV

직장인들이 주식시장에서 이기는 방법

www.youtube.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