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개인연금/IRP를 ETF로 운용하시는 분들을 위한 구글스프레드용 관리양식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대단한 양식은 아니지만 연금ETF포트폴리오를 관리하는데 어려움이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구글스프레드시트로 만든 양식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부탁드리며, 간단하게 사용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링크 접속 후 [파일] - [사본만들기]를 통해서 본인의 구글드라이브에 저장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연금관리양식Ver1.0

투자일지 일자,연도,월,일,목적,매수/매도,종목코드,거래종목,투자지역,거래수,체결단가 (원),체결단가 (달러),체결금액 (원),체결금액 (달러) 2019. 8. 7,2019,8,7,개인IRP,매수,245340,TIGER 미국다우존스30,미국,1,₩15,910,₩15,910,$0.00 2019. 8. 16,2019,8,16,개인IRP,매수,273130,KODEX 종합채권(AA-이상),한국,1,₩109,880,₩109,880,$0.00 2019. 8. 28,

docs.google.com

 

양식 사용방법

 

 

위에 보이는 것처럼 연금ETF포트폴리오의 전체 수익률과 연간 입금액, 자산별 비중&수익률 등을 쉽게 파악하게끔 양식을 만들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럼 시트별로 입력해야할 내용이 어떤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활한 설명을 위해 시트마다 번호를 적어뒀으니 참고해주시고, 시트마다 노랑색 음영된 부분만 수정해주면 됩니다.

 

 

#2번-투자일지

투자일지에는 매수나 매도한 종목을 기입하시면 됩니다. 앞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노랑색 음영된 부분만 입력하시면 되는대요. 아래 예시처럼 간단하게 입력하면 됩니다. 참 쉽죠? 다만 거래종목명 입력하실 때는 주의하셔야 합니다. 종목코드를 불러와야하기 때문에 ETF상품명을 전부 제대로 입력하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수식에서 종목코드를 제대로 불러올 수 없고 결과적으로 1번 시트에서도 제대로 반영이 안됩니다.

연금계좌 특성 상 거의 매도할 일은 없겠지만 만약 매도를 했다면 아래와 같이 입력하시면 됩니다. (아래 3번째 줄) '매수/매도' 칸에 매도를, '거래수'에는 매도한 수량만큼 마이너스수량으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3번-입금내역

해당 시트에는 연금계좌에 입금한 내역을 적으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노랑색 음영부분만 아래 예시처럼 적어주시면 됩니다. 

 

사실 해당 시트는 올해 얼마나 납입했는지 알아보려고 만든 시트이기 때문에 귀찮으시면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1번 종합시트 상단의 입금그래프&세액공제 금액 확인용도)

 

 

#4번-배당내역

이 시트에서는 배당금 발생 시 배당내역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예시로 12월25일에 TIGER부동산인프라고배당ETF로부터 1,000원 배당금이 발생했다고 가정하면 아래와 같이 작성하시면 됩니다. 

 

 

 

4번시트에 입력하시면 1번 종합시트의 Dividends칸에 자동으로 배당금이 반영됩니다.(빨간상자 부분)

 

 

#1번-퇴직연금

2~4번까지 사전작업을 완료하셨다면 이제 거의 끝났습니다. 마지막으로 대쉬보드에 해당하는 1번 시트만 살짝 손봐주면 됩니다.(마찬가지로 노랑색 부분)

 

 

연금 : 개인IRP or 개인연금

 

Name : 포트폴리오 보유종목 풀네임 기입(제대로 입력 시 Symbol부분의 종목코드가 ETF명에 맞게 변경됩니다)

 

구분 : 자신의 포트폴리오에 맞게 알아서! 저는 자산유형별로 묶기 위해서 선진국, 신흥국, 리츠, 채권으로 나눠봤습니다. 이 내용이 우측 상단의 차트에 반영될 것입니다. 다만 저 차트를 손보기 위해서는 한가지 작업이 추가로 필요한대요.

 

차트를 밑으로 내리면 간단한 표가 하나 나옵니다. 여기서 노랑색 음영부분을 구분에서 입력한 내용 그대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알아서 차트를 통해 수익률과 비중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직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증권사 앱에서 제공하는 정보들은 거의 단순 수익률 정도라 아쉬움이 많아서 직접 만들긴 했는데..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구글스프레드시트의 기능은 정말 엄청나지만 제가 아는 기능이 몇개 안되다보니 단순합니다. 그래도 이렇게 보면 포트폴리오를 점검하는 시간도 줄고 리밸런싱하기에도 쉽기 때문에 만족합니다^^

 

간단한 연금ETF포트폴리오 관리양식이지만 사용해보시고 더 추가되었거나 보완됐으면 하는 부분있으면 언제든지 말씀해주세요ㅎㅎ

 

*글로 설명하기가 애매한 부분이 많아서 조만간 유튜브로 설명영상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월별 수익률 차트는 도저히 글로 쓸 자신이 없어서 이번 포스팅에서 생략)

*수식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는다던지 사용에 어려움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로 문의해주세요. 최대한 빠르게 답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입력된 종목은 예시로 작성한 것이며 추천종목이 아닙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