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서대리입니다.

 

19년 7월부터 연금계좌를 ETF로 운용하고 있습니다. 내 연금은 내가 운용한다는 큰 꿈을 가지고 시작하긴 했지만..회사일에 치이고 미국ETF 공부에 재미를 붙이다보니 연금계좌 운용은 후순위로 밀렸습니다. 그 결과, 디테일한 계획없이 '매달 계좌 입금 + 내맘대로 매수'만 했습니다. 운이 좋게 원금보다 수익이 나긴 했지만 큰 의미없는 숫자였습니다.

 

방구석전문가 행세를 하며 '미중무역 갈등이 지속되면서 곧 주식시장은 휘청거릴 것이다'라고 시장을 예측하고 ETF를 매수했습니다. 안전자산인 채권을 전체금액의 50%로 올렸고 저금리가 지속될 것이라는 판단으로 리츠는 15% 비중을 맞췄습니다. 하지만 늘 그렇듯이 시장은 제 예상을 보기좋게 빗나갔습니다. 미중무역 1차합의가 되면서 미국은 여전히 자고 일어나면 최고가였고 코스피마저 살아나면서 연금계좌 수익률은 동기간 코스닥 성장률보다도 낮았습니다.(솔직히 원금을 지킨 것만으로도 감사한 상황)

 

코스피가 8.6% 오르는동안 내 연금은 1.7% 올랐다

 

 

이대로 계속 가면 안되겠다고 생각해서 연말에 휴가기간을 맞아서 제 개인연금 ETF / IRP ETF 포트폴리오를 재설계했고 포스팅을 작성한 오늘, 포트폴리오대로 종목별 매수/매도를 완료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앞으로 운용할 포트폴리오를 소개하고 월마다 계획한 비중대로 매수할 때 도움이 될 구글 스프레드 양식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저처럼 ETF로 개인연금과 IRP를 운용하고 계시거나 운용할 예정인 분들이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구글 스프레드 양식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IRP ETF / 연금 ETF 포트폴리오설계 및 매수도우미 양식 공유

 

*편입종목 중 이전에 포스팅한 ETF는 글 하단에 링크를 걸어뒀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참고해주세요.

*IRP계좌로 운용할 경우, 종목변경이 필요합니다. IRP버전용 포트폴리오도 곧 포스팅하겠습니다.

연금ETF 포트폴리오Ver1.0

서대리의 연금펀드는 9개의 ETF로 구성되어 있고 총 보수 0.37% / 목표 연수익률 7%입니다. 세부내역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아직 가칭이긴 하지만 목표 연수익률이 7%라 이 포트폴리오의 이름은 '럭키펀드'입니다^^;; 

 

 

기본 토대는 당연히 레이달리오의 올웨더포트를 표방하고 있습니다만 2가지 다른 차이가 있습니다. 

 

1. 주식비중이 55%

아직 30대 초반으로 젊고 연금수령까지 시간이 충분하기 때문에 위험자산인 주식 비중을 55%까지 끌어올렸습니다. 

 

이러다가 갑자기 제가 올해 내내 걱정하던 경제위기가 찾아올 수도 있지만.. 어차피 장기로 가져갈 포트폴리오이니 당분간은 기계적으로 이 비율대로 매수할 예정입니다.

 

2. 원자재 대신 리츠 투자

레이달리오의 올웨더포트폴리오에서는 원자재 비중이 7.5% 정도되지만 원자재 투자에 대해서 너무 무지하고 투자난이도가 높다고 판단하여 리츠로 변경했습니다. 리츠도 주식처럼 위험자산이지만 주식과는 다른 움직임을 보이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원자재 대신 서대리 포트폴리오에 편입했습니다. 원자재보다 쏠쏠한 기대수익률과 배당금은 덤이죠^^

 

그럼 이제 주요편입ETF들을 살펴볼까요?

 

 

주식ETF는 총 6개

채권, 금, 리츠 ETF는 워낙 유명한 종목들이라 설명을 생략하고 주식형ETF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30년 투자해야하는 연금계좌 특성 상 포트폴리오를 간단하게 구성할수록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사실 주식형 ETF는 선진국추종과 신흥국추종, 딱 2개로만 구성하려고 했습니다. (그리고 사실 간단하게 대표지수추종ETF만 장기투자하는게 수익률도 어지간하면 다 이깁니다..) 하지만 알아볼수록 괜찮은 ETF종목들도 많고 편입하고 싶은 자산이 많아서 고민이 많았습니다. 그러다보니 기존 2개가 6개까지 불어났습니다.

 

 

#KINDEX미국WideMoat가치주

워렌버핏식 가치투자ETF로 다른 ETF들과는 확실히 차별화되는 종목이라 포함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워렌버핏의 팬심이 많이 반영된 종목으로 KODEX선진국MSCI World로 대체하셔도 무방합니다.

 

#TIGER 미국나스닥100

포트폴리오의 공격수 역할로 사실 4차산업테마ETF를 구성하고 싶었습니다만 편입할만큼 매력적인 ETF를 못찾았습니다. 국내상장 4차산업테마ETF가 4개 정도 있는 것으로 아는데 종목구성과 수익률 모두 만족스럽지 못했습니다. 고민하다가 마음편하게 세계최고의 기술주들이 모인 나스닥ETF를 포트폴리오에 편입하는게 더 깔끔하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나스닥ETF가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지만 변동성 역시 크기 때문에(그리고 KODEX MSCI에도 일부 종목 중복) 비중은 5%로 작게 세팅했습니다.

 

사실 이 ETF를 고민했었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이라면 다른 ETF들과 다르게 주당 가격이 4만원이 넘기 때문에 소액투자 시에는 포트폴리오 비중 세팅하기가 애매합니다. 

 

#TIGER 200

Arirang신흥국MSCI ETF에 한국이 포함되어 있긴 하지만 TIGER 200을 포함한 특별한 이유는 사실... 없습니다. 한국주식시장도 언젠간 다시 살아났으면 하는 바람으로 포트폴리오에 편입했습니다. 종목이 많아지는 것이 싫으신 분들이라면 그냥 Arirang신흥국MSCI만 투자해도 충분하다고 봅니다.

 

#KINDEX인도네시아MSCI(합성)

인도네시아추종 ETF를 선택한 것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사실 해당 ETF는 약간의 감(?)으로 편입한 케이스인대요.

 

몇개월 전 '2030년 세계 GDP 순위'를 주제로 기사를 봤는데 중국 - 인도 - 미국의 뒤를 잇는 4위로 인도네시아가 선정된 것을 보고 조사해본 적이 있습니다. 베트남이랑 인도네시아랑 끝까지 고민했지만 그 결과 인도네시아를 편입하기로 했습니다.(쫄리니 일단 5%만) 혹시 인도네시아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른 애들은 예상이 갔는데 갑분인도네시아에서 영감받았다

 

 

나름의 이유를 가지고 더 좋은 수익률을 기대하며 주식형ETF들을 선정하긴 했지만 말씀드렸던 것처럼 그냥 선진국형 / 신흥국형 하나씩만으로 구성하는게 나은 선택일 수도 있습니다. It's up to you~

 

기대수익률은 연 7%!

앞으로의 수익률은 누구도 알 수 없기 때문에 과거 수익률을 통해서 기대수익률을 알아봤는대요. 백테스트할 종목의 일치도를 높이고 기간을 최대한 길게 볼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이 시뮬레이션해봤습니다. 

 

 

백테스트 결과, 연 수익률 약 8% / MDD는 약 35% 정도 나왔습니다. 다만 제 포트폴리오와 100% 일치한 백테스트는 아니다보니 우선은 기대수익률 목표를 연 7%로 세팅하고 운영할 예정입니다. MDD를 더 낮춰야하나 고민되긴 하는데 일단은 이대로 가보려고 합니다.

 

포트1 : S&P500 100% / 포트2 : 신흥국ETF 100% / 포트3 : 럭키펀드

 

30년 동안 잘 부탁해

앞으로 어떤 수익률을 가져다 줄 지는 알 수 없지만 당장 2020년부터는 세팅한 포트폴리오대로 운용해볼 예정입니다. 매달 운용수익률을 공유하고 피드백해보면서 점점 더 럭키펀드를 보완해나가겠습니다. 럭키펀드가 제대로 작동해서 따뜻한 노후를 보낼 수 있으면 좋겠네요^^

 

*전문가가 아닌 그냥 돈을 좋아하는 일반인이 짠 포트폴리오이니 참고만 해주세요~  

 

편입ETF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 내용을 참고해주세요(링크)

Arirang신흥국MSCI, 이머징마켓에 투자하는 가장 쉬운방법

KINDEX 미국WIDEMOAT 가치주 - 평생 들고갈 ETF 2탄

▶ KODEX 선진국MSCI World, 평생 들고갈 ETF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