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실제 이용하고 있는 구글스프레드시트로써 '포트폴리오설계 양식'과 계획대로 자산을 편입할 수 있게 종목별 매수수량을 알려주는 '매수도우미 양식'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마찬가지로 자신의 구글드라이브에 [사본 만들기]로 저장하신 후에 이용하시면 됩니다.^^

 

 

연금관리양식Ver1.0

1번-퇴직연금 파이어족 서대리 연금ETF포트폴리오 관리양식 https://happy-life88.tistory.com/ IRP DASHBOARD,2019' Deposit Developed,Emerging,Korea,REITs,Bond,Cash ₩58,675,+1.6%,Amount,₩240,200,₩70,825,₩447,290,₩215,325,₩1,411,905,₩1,271,855 Overall P&L,P&L(%),Mkt Value,₩258,260,₩78,

docs.google.com

 

*2개라고 했지만 실제로 하나의 시트에 다 들어있습니다.

(시트명 : 펀드설계&매수도우미)

*지난번에 공유한 연금포트폴리오 관리양식에 추가해서 Ver1.5가 되었습니다.

 

 

포트폴리오설계 양식

시각적으로는 뭔가 있어보이나 사실 특별한 양식은 아닙니다. 간단하게 자신이 편입할 ETF들을 기입하고 세부비중을 입력하는 표입니다. 기본적으로 ETF에 따라서 빨간색 박스 안 부분은 수동으로 기입하시면 됩니다.

 

이 중에서 신경써야할 부분만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종목명

제대로 입력하지 않으면 종목코드가 '000000'으로 뜰 것입니다. 그러면 당연히 현재주가도 반영이 되지 않기 때문에 뒤에서 설명할 매수도우미 양식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종목명이 제대로 입력됐는 지 확인해주세요!

 

#세부비중

내가 운용할 포트폴리오에서 각각의 ETF들 비중을 의미합니다. 개인의 투자성향에 맞게 ETF비중을 기입하시면 됩니다. 이 부분에 따라서 포트폴리오 총 보수와 매수도우미 양식이 계산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운용보수

ETF별로 운용보수를 입력하시면 세부비중에 따라서 포트폴리오 총 보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표 하단) 

 

*운용보수 같은 경우는 네이버금융에서 크롤링해올 수 있긴 하지만 실제 투자설명서와 차이가 있어서 수식을 걸지 않았습니다.

 

 

매수도우미 양식

포트폴리오설계 양식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하면 매수도우미 양식이 있습니다. 해당 양식은 계획한 비중대로 ETF를 매수할 수 있게 계산해주는 양식입니다. 아마 실질적으로 이 양식의 결과값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표에서는 매수할 총 금액(투자금액)만 입력하면 나머지는 수식으로 자동화되어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몇가지 주의사항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실제필요주식수대로 매수만 하면 끝!

 

1. 하단 '투자금액'에 매수할 총 금액 입력

 

2. '실제필요주식수'에 도출된 수량만큼 매수하기

 

3. '매수 후 잔액'과 '매수-계획GAP'을 보고 비중이 마이너스인 ETF 중에서 추가매수

 

'실제필요 주식수'대로 매수를 하면 예시처럼 투자금액이 조금 남을 것입니다. 이는 당연한 현상입니다. 정확하게 계획한 비중대로 매수를 하려면 '세부비중별 주식수'처럼 ETF를 소수점으로 사야합니다. 하지만 국내상장ETF는 소수점 거래가 없기 때문에 '실제필요 주식수'처럼 소수점을 제외한 수량을 매수해야하고 그러면 자연스럽게 금액은 남을 수 밖에 없습니다. 남는 금액은 상황에 맞게 ETF를 추가매수하시면 됩니다. 매수하지 않고 현금성 자산으로 킵해두는 것도 방법입니다.(진리의 케바케)

 

연금포트폴리오뿐만 아니라 배당주 포트폴리오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니 사용해보시고 궁금한 점이나 제안해주실 사항이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그럼 다들 성투하시길^^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