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요즘 확실히 무선이어폰이 대세가 된 것 같습니다. 작년만해도 길을 걷다보면 유선이어폰을 가끔 볼 수 있었는데 최근에는 거의 찾아볼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는 한국만의 현상이 아닙니다. 애플 에어팟으로부터 시작된 무선이어폰 시장은 현재도 무섭게 성장 중인데요. 마치 과거 스마트폰 시장이 커가는 속도와 버금간다고 합니다.

 

출처 :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이처럼 오늘 소개할 종목은 무선이어폰 및 웨어러블 시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바로 "아이티엠반도체"라는 기업입니다. 웨어러블 시장의 성장과 함께 공모가 26,000원이었던 아이티엠반도체 주가는 5월 29일 기준 69,900원까지 치솟았습니다. 

 

상장 후 코스닥과 비교하면 넘사벽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티엠반도체 기업소개와 투자포인트, 앞으로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아이티엠반도체 주가 전망을 다뤄보겠습니다.

 

목차

1. 기업소개 / 주요제품

 

2. 투자포인트

 

3. 재무제표 점검

 

4. 결론

 

 

아이티엠반도체 소개 및 주요제품

 

#

아이티엠반도체는 2019년 11월 코스닥에 상장한 기업입니다. 2000년 2월에 휴대폰 배터리팩 개발업체인 "아이티엠" 설립을 시작으로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그러다가 오늘 자세하게 설명할 2차전지 배터리 보호회로를 생산하기 시작하면서부터 사명을 "아이티엠반도체"로 변경했습니다.

 

#

아이티엠반도체의 가장 큰 장점은 PMP 제조입니다. 아이티엠반도체 매출의 약 60%가 PMP에서 나오는 만큼 해당 기업의 강점이자 핵심사업인데요. 

 

출처 : 아이티엠반도체 홈페이지

 

그렇다면 PMP가 뭐길래 에어팟과 같은 웨어러블 기기와 연관이 있을까요?? PMP는 2차전지용 보호회로에 반도체 기술을 적용해 패키지화한 제품입니다. PMP는 기존 보호회로보다 크기는 절반정도이며 전력 효율은 60%나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쉽게 얘기해서 더 작고 더 오래 쓸 수 있는 배터리 보호회로 부품이 PMP입니다.

 

 

아이티엠반도체 투자포인트

1. 에어팟의 필수부품인 PMP

이제 왜 에어팟과 같은 웨어러블 기기와 PMP가 연관이 있는 지 감이 오시죠?? 웨어러블 기기에는 필연적으로 배터리가 들어갈 수 밖에 없는데 PMP가 웨어러블 기기를 더욱 작고 오래 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겁니다. 소비자들은 웨어러블 기기의 기능도 기능이지만 몸에 착용하는만큼 크기와 지속성도 매우 중요시하기 때문에 웨어러블 기기에서 PMP는 핵심부품입니다.

 

출처 : 아이티엠반도체 홈페이지

 

2. 전세계 유일 PMP 제조회사

이게 아이티엠반도체 주가상승의 키포인트입니다. 웨어러블 기기의 핵심부품인 PMP를 아이티엠반도체가 원천기술을 가지고 있다보니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PMP를 제조하는 회사이기 때문입니다. (2012년 12월 세계 최초로 PMP 개발) 한마디로 독점이죠.

 

이처럼 웨어러블 시장은 연평균 10%씩 성장하는데 핵심부품인 PMP를 공급하는 업체는 하나라는 점! 이는 아이티엠반도체가 수요량만큼 공급을 제대로 한다면 매년 실적이 최소 10%이상 오른다는 의미입니다. 실제로 에어팟이 첫출시된 2016년부터 아이티엠반도체 실적은 쭉쭉 성장하기 시작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대표 배당성장주인 LG생활건강의 19년 영업이익률이 15%인데 아이티엠반도체는 영업이익률이 17%나 됩니다. 역시 어떤 사업이든 독점이 깡패입니다. 2020년 아이티엠반도체 영업이익 컨센서스는 888억원으로 이는 전년대비 66%나 성장한 숫자입니다. 컨센서스만 봐도 아이티엠반도체가 얼마나 경쟁력 있는 종목인지 알 수 있는 대목이네요. 

 

출처 : 네이버금융, 서대리

 

3. 공급량도 미리미리 늘리는 중

아무리 기술력이 좋고 시장이 커지고 있다고 해도 팔 수 있는 재고가 없다면 의미가 없겠죠?? 아이티엠반도체는 이런 불상사를 막기 위해서 생산공장을 미리미리 증설해뒀습니다. 2014년 베트남 1공장, 2018년 베트남 2공장, 2019년 베트남 3공장까지 준공했으며 베트남 4공장까지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에어팟을 넘어 아이폰에도 납품하는 중

 

이처럼 아이티엠반도체의 발빠른 대처는 놀랍습니다. 마치 테슬라가 공급부족으로 매출상승이 한계에 다다르고 주가가 거품설에 휩싸인 것을 피드백한 것처럼 미리미리 공장 증설을 하며 미래를 준비하고 있기 때문이죠.

 

 

아이티엠반도체 재무안정성

미래를 미리미리 준비하는 것은 좋은데 혹시 재무제표가 불안한거 아닌지 걱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티엠반도체의 재무제표와 현금흐름표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부채현황

먼저 단기적으로 리스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지 유동비율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아이티엠반도체의 유동부채(1년 내 갚아야하는 빚)는 1021억원입니다. 분기순이익이 133억원인 것을 감안하면 빚이 너무 많은 것 아닌가 걱정이 되실텐데요. 하지만 크게 걱정할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1년 내 현금화할 수 있는 자산인 유동자산은 2.66배 많은 2722억원이 확보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단기적인 유동성은 매우 풍부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비유동자산보다 유동자산이 2배이상 많기 때문에 혹시 모를 위기에도 유연한 대체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 DART, 서대리

 

#현금흐름표

아이티엠반도체는 현금흐름도 괜찮습니다. 1Q20 현금자산은 약 76억원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이에 현금성 자산이 290억원에서 366억원까지 늘어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시국에는 플러스 현금흐름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출처 : DART, 서대리

 

거기다가 공시된 현금흐름표를 보면 자기주식 취득도 1Q20에 8억원어치 진행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미국기업들만큼의 폭풍자사주매입 규모는 아니지만 그만큼 아이티엠반도체가 비즈니스에 대한 자신감이 있다는 의미겠죠?

 

 

 

결론 : 알짜배기 코스닥 기업

제조업 기업들이 외면받고 있는 시대이지만 아이티엠반도체는 4차산업시대의 흐름을 따라가는 제조업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PMP를 제조하는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아이티엠반도체 핵심사업인 웨어러블시장이 매년 10% 이상씩 상승하고 있기 때문이죠. 

 

또한 아이티엠반도체 매출의 37%는 애플, 29%는 삼성전자입니다. 글로벌 기업들이 인정한 압도적인 기술력이니만큼 다른 기업들도 앞으로 아이티엠반도체의 PMP 기술을 적용할 가능성은 높다고 보입니다. 물론 애플이 무선이이폰 시장 점유율이 60% 이상으로 압도적이긴 후발주자들도 아이티엠 고객사가 될 것이고 웨어러블 시장은 단순히 무선이어폰만 있는 것이 아니죠. 스마트워치부터 다양하기 때문에 아이티엠반도체를 찾는 기업들은 더욱 늘어날 것입니다.

 

출처 : CounterPoint Research

 

이처럼 아이티엠반도체는 수요와 공급이 모두 증가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앞으로의 전망은 밝아보입니다. 다만 단기간에 아이티엠반도체 주가가 많이 상승한 만큼 PER도 19배로 높아진 상황이기 때문에 단기적인 조정은 발생할 여지도 충분히 있습니다. (평균 PER 15배 수준) 거기다가 미-중갈등, 코로나 2차확산 등 주식시장에 영향을 미칠 악재들도 아직 해결되지 않았다는 점을 기억하고 투자해야할 것 같습니다.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무선이어폰 관련주
▶애플 : 1Q20실적, 투자포인트
▶QQQ : 나스닥을 통째로 사는방법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