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제약회사인 모더나(Morderna)가 "코로나19 백신 실험에서 의미있는 결과가 나왔다"는 발표를 하면서 전세계 주식시장이 불기둥으로 치솟한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그만큼 현재 주식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해 눌려있다는 뜻이고 코로나19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주가상승은 거품이라는 인식을 피하기 어려울만큼 실물경제도 어렵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류의 희망이 될지도 모르는 모더나 관련주들을 빠르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관련주는 한국 상장 기업들을 위주로 다룬 점 미리 참고해주세요.

 

 

모더나 관련주 알아보기 전에

모더나 관련주를 알아보기 전에 모더나 백신에 대한 이야기를 먼저 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5월 18일 모더나가 "코로나19 백신 실험에서 의미있는 결과가 나왔다"라고 발표하자 미국 다우존스 지수는 오랜만에 3% 넘게 폭등했습니다. 

 

거기에 트럼프의 화력지원까지

 

당연히 코로나19 백신 관련 소식을 발표한 모더나 주가는 하루만에 폭등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폭등은 하루만에 끝나버렸죠. 

 

 

미국 의료매체인 스탯에서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 관련 데이터가 믿을 수 없다고 비판했습니다. 거기다가 모더나도 이 타이밍에 갑자기 1조6000억 규모의 유상증자를 발표하면서 시장의 의혹을 키웠습니다. 모더나 측에서는 백신 양산을 위한 자금확보라고 하지만 뭔가 찜찜하죠??

 

미국의 테마주

 

또한 모더나의 이번 코로나19 백신 발표는 정치적인 쇼라는 분석도 있습니다. 트럼프의 백신 개발 책임자가 백신 발표 직후 모더나 주식 처분했기 때문입니다. 과거 모더나 임원이었던 책임자는 거액의 스톡옵션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고 이 사람이 백신 개발 책임자로 임명된지 사흘만에 모더나 백신 발표가 나왔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이런 저런 이슈들이 많기 때문에 모더나 주가는 다시 하락하고 있으며, 백신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도 떨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

왠지 찝찝해서 모더나의 실적을 알아봤습니다. 실적을 보니 모더나는 한국의 신라젠(?)이라 불러도 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016년부터 지금까지 영업이익폭은 점점 커지기만 합니다. 매출이라도 계속 커지면 지켜볼 여지는 있을 것 같은데 문제는 매출마저 줄어들고 있다는 점입니다. 시장의 영향력도 줄어드는데 적자는 점점 심해진다는 의미로 주식투자 기피대상입니다.

 

단위 : 백만달러

 

그래도 유동비율 9.29, 부채비율이 2.37%밖에 되지않는다는 점은 인상적입니다. 거의 자선사업가처럼 자기돈으로 사업을 하고 있는 구조라는 뜻으로 이번 코로나19 백신 이슈처럼 제대로 된 한방을 터트릴때까지 버틸만한 체력은 있다고 보이기 때문입니다.

 

출처 : 인베스팅 닷컴

 

 

모더나 관련주 알아보기

사실 모더나 관련주를 알아보기보단 미국주식시장에서 모더나(티커명 : MRNA)를 직접 매수하는 것이 확실합니다. 하지만 미국주식을 하지 않는 분들이나 기타 사정으로 인해 직투가 어려운 분들을 위해서 국내상장된 모더나 관련주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모더나 관련주 : 에이비프로바이오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에이비프로바이오는 대표적인 모더나 관련주입니다. 에이비프로바이오가 모더나 관련주인 이유는 사내이사 중 한명인 로버트 사뮤엘 랭커 MIT석좌교수때문입니다. 랭커 교수는 모더나 창립멤버로 지분 3.6%를 가지고 있는 2대주주라고 합니다. 

 

모더나가 만약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성공해서 배포에 성공하게 된다면 모더나 주가는 상승할 수 밖에 없는 것이고 이는 당연히 모더나 주주들에게는 좋은 소식이죠.. 다만 에이비프로바이오의 재무제표는 썩 마음에 들진 않네요.

 

 

모더나 관련주 : 파미셀

 

코스피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파미셀도 모더나 관련주로 묶여있습니다. 엄밀하게 따지면 모더나 관련주로 분류하기 보다는 코로나19 관련주로 보는 것이 적절할 것 같은데요.

 

파미셀은 바이러스 진단키트에 사용되는 유전자 진단시약 주원료 ‘뉴클레오시드’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이 시장에서 점유율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뉴클레오시드가 유전자 진단시약의 주원료이지만 유전자치료제에도 사용되는 원료이기 때문에 모더나가 치료제 개발에 성공하고 양산하게 된다면 파미셀의 실적이 올라갈 수 밖에 없다는 것이 투자인사이트입니다.

 

봐도 모르는 내용....

 

그래도 파미셀은 모더나 관련주의 모체인 모더나보단 매우 훌륭한 실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단 19년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둘다 흑자전환에 성공했기 때문이죠. 거기다가 시장 점유율 80%에 달하는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다보니 코로나19 백신 관련해서 투자하고싶다면 개인적으로는 모더나보다 파미셀이 더 적합하지 않나싶습니다. 

 

바이오업계에서 매우 우량한(?) 재무제표

 

 

모더나 관련주 : 테마주 향기가 솔솔

모더나는 지난 포스팅에서 다뤘던 SK바이오팜과 같이 명확한 성과나 인기제품이 있는 바이오주가 아닙니다. 물론 이번에 발표한 것처럼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이 실제로 성공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백신 성공과 관련해서 의심스러운 부분이 많은 것도 사실이죠.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코로나19 백신 기대감만 가지고 투자하기에 매우 위험한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제약, 바이오주는 일반 투자자들이 공부한다고 되는 분야가 아닙니다. 의학적 지식이 풍부한 사람들도 해당 기업이 얼마나 경쟁력있는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지, 또한 신약개발 확률이 얼마나 높은지 전망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제약/바이오 테마주에 접근하실 때는 최대한 보수적으로 투자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꼭 모더나 관련주에 투자해야겠다고 생각하시면 현 시점에서는 매수 후 기도가 답인 상황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SK바이오팜 상장 정보
▶애플 주가전망/실적분석
▶파미셀 주가분석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