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여파로 상승하던 주식시장이 다시 출렁이기 시작했습니다. 하루올랐다 하루내렸다를 반복하고 있는 상황인대요. 그 와중에 꾸준히 상승하는 종목이 있는대요. 바로 카카오(035720)입니다. 카카오 기준 통곡의 벽이라고 불리던 16만원선은 이미 기억에서 잊혀진지 오래입니다.

 

19년 10월부터 본격 성장중이며

 

갓전전자와 비교해도 꿀리지 않는다

 

지난번에도 한번 카카오 관련 포스팅을 다룬 적이 있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카오 19년 4분기와 19년 전체 실적 리뷰와 최근 주가상승 원인, 그리고 앞으로의 주가전망에 대해 다뤄보고자 합니다.

 

최근 카카오의 1Q20 역대급 실적이 발표됐습니다. 이에 1Q20 실적리뷰와 투자포인트/리스크를 업데이트한 포스팅을 새로 작성했으니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해주세요^^

 

카카오 주가, 실적리뷰와 투자포인트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서 언택트가 사회트렌드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이런 흐름 속에서 우리나라 IT산업을 대표하는 카카오 주가는 연일 신고가를 찍고 있습니다. 이런 상

happy-life88.tistory.com

지난번 카카오 관련 포스팅

 

 

카카오 주가 하락 원인과 전망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제가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는 카카오 주가가 오늘 하루만에 -4.17%(6,500원) 떨어졌습니다. 이번에도 통곡의 벽이라고 불리는 16만원을 눈앞에 두고 주가가 하락하며 많은 투자자들의..

happy-life88.tistory.com

 

 

19년 카카오 실적리뷰

주가상승의 가장 큰 원인은 지난번 포스팅에서 언급한 것처럼 역시나 폭발적인 실적증가 덕분입니다. 

 

 

#매출 살펴보기

19년 4분기 매출 전년대비 29% / 전분기 대비 11% 성장하며 꾸준히 덩치를 늘려가고 있습니다. 특히 플랫폼 부분의 성장이 눈부십니다. 

 

콘텐츠 부분이 매출이 줄었다고 걱정하시는 분이 계실텐데 이 부분은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카카오재팬 회계기준 변경에 따른 마이너스 매출을 19년 4분기에 반영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아래 차트처럼 조정 매출 △544억원을 콘텐츠부문 4분기에 반영하게 되면서 얼핏보면 콘텐츠부분의 성장이 멈춘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회계 기준 변경에 따른 일시적인 이슈를 반영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면 콘텐츠부문 매출도 전년대비 29% / 전분기대비 10% 성장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플랫폼과 콘텐츠 부문으로 조금 더 세부적으로 봐보겠습니다. 플랫폼 부분에서는 19년 3분기부터 포텐이 터지고 있는 톡비즈 비중이 확대되고 있으며 콘텐츠 부문에서는 IP비즈니스가 확대되고 있네요.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톡비즈는 말할 것도 없이 우상향 중이네요. 특히 톡비즈는 카카오가 제대로 돈 벌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준 효자인데 매출 규모도 커지고 있다니 이보다 좋을 순 없습니다. 미천한 제 블로그 애드센스 수익도 매달 증가하고 있는데 사실상 대한민국 국민 전부가 사용하는 카카오 톡비즈는 앞으로도 쭉 성장할 것으로 확신합니다. 

 

포털비즈쪽은 약간 정체된 흐름이지만 향후 먹거리를 담당하는 신사업은 19년 4분기에 매출 성장을 제대로 했습니다. 카카오측 설명에 따르면 모빌리티 사업 확대와 페이 결제 등 금융서비스 성장에 따른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다고 합니다. 아마 이쪽에 카카오증권도 이제 붙어서 더욱 확대해가지 않을까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카카오 증권을 매우 기대중입니다. 너무나도 깔끔한 카카오뱅크의 인터페이스를 경험해보고 나니 카카오증권도 기대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수수료만 잘 책정해준다면 전부다 옮길 의향 있습니다.

 

빨리 오픈해줘

 

콘텐츠쪽도 가볍게 살펴보면, 우선 게임과 뮤직 부문은 꾸준한 매출성장을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공부 잘하는 착실한 모범생 느낌이네요. 

 

관심있게 봐야할 부문은 유료콘텐츠와 IP비즈니스 분야입니다. 픽코마 일시조정에 따른 매출 하락처럼 보이지만 카카오페이지와 픽코마 모두 분기 최고 매출을 찍었다고 하니 다음 분기에는 성장폭이 확 올라가지 않을까 합니다. IP부문도 캐릭터들이 계속 인기를 끌고 있고 카카오M의 콘텐츠들도 꾸준히 성장중이라고 합니다.

 

 

#영업이익

매출 추세를 살펴보면, 거의 모든 비즈니스가 계속 고성장 중입니다. 사기캐 수준인대요. 그렇다면 매출만 성장하고 이익은 얼마나 벌고 있는지 살펴봐야겠죠?

 

19년 4분기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무려 +1750% 성장입니다. 전분기대비해서도 +34%라는 놀라운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영업이익률 9.2%로 매분기 꾸준히 상승중입니다. 본격적으로 돈도 잘 버는 카카오가 되고 있는거죠. 다만 4분기에 무형자산 손상차손이 약 4233억원 발생하여 당기순이익은 마이너스를 기록했습니다.

 

 

19년 전체로 봐도 영업이익은 2066억원으로 전년대비 183% 고성장했습니다. 다만 당기손순실에 대한 내용은 어떤 것인지 좀 더 자세히 살펴봐야겠습니다.

 

 

앞으로의 주가흐름은?

실적만 보면 19년부터 이어진 최근의 주가상승은 너무나도 당연합니다. 규모와 업종이 달라서 비교하긴 애매하지만 이전에 다뤘던 LVMH처럼 모든 분야가 골고루 성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주식처럼 매일매일 들려오는 신고가 소식

 

그렇다면 우리의 관심사는 역시나 앞으로의 주가 흐름이겠죠. 이미 카카오주식을 보유하고 계신 분도 추매를 고려하고 계실 것이고 카카오주주가 아닌 분들은 지금이 적절한 진입시점인지 고민이 되실 겁니다.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지극히 개인적인 관점에서 분석해보겠습니다. 

 

#PER관점

안타깝지만 PER관점으로는 확인이 어려울 것 같습니다. 19년 당기순이익이 마이너스라 EPS도 마이너스이고 PER 계산도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부질없는 짓이지만 만약 감가손실 처리한 4233억을 제외한 당기순이익으로 PER를 계산하면 약 87정도 나옵니다. 2015년부터 평균 PER이 85가 넘었던 것을 감안하면 지금 주가는 적정해보입니다.

 

 

#시가총액관점

사실상 카카오의 1차 경쟁사는 NAVER입니다. 이 관점에서 볼 때 네이버의 시가총액은 31조이고 카카오는 16조입니다. 네이버의 19년 영업이익이 7천억이고 카카오의 영업이익은 2천억 수준인 것을 감안하면 현재 카카오 시가총액은 약간 높아보일 수 있습니다. 단순하게 시가총액이 1/3 수준이어야 하니까요. 매출로 보면 네이버가 6조, 카카오가 3조 정도로 확실히 네이버가 효율이 더 잘 나네요.

 

출처 : 네이버증권

 

#결국은 성장성

대신 성장성 관점으로 시가총액 따라잡기를 예상해볼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카카오 주가상승의 핵심은 톡보드 실적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현재 톡보드는 내부 기준인 일 5억원을 초과달성한 상태이며 대형광고주 말고도 중소형 광고주의 유입이 많아지고 있는 상태라고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톡보드 일매출 컨센서스가 10억까지도 증가할 수 있다는 의견이 다수이며 보수적으로 잡아도 최소 70%의 매출 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여기서만 약 1.1조원)

 

거기에다가 카카오페이의 성장도 눈여겨볼만 합니다. 최근 보험사설립 외에 바로증권을 인수하여 증권사 운용도 계획하고 있죠. 카카오톡이라는 대체불가능한 플랫폼을 바탕으로 핀테크도 접수할만한 가능성이 충분합니다.(물론 이익 턴어라운드는 조금 더 걸릴듯?)

 

 

이 관점으로 살펴보면 2020년 카카오 매출은 약 4조, 영업이익은 2700억(19년 영업이익률 기준) 이상은 충분히 가능할 것 같습니다. 네이버가 매출 4조를 달성한 2016년 시가총액이 25조원인 것을 감안하면 카카오 역시 시총 20조원에 안착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시총 20조를 맞출라면 주가는 대략 23만원 정도로 계산됩니다. 지금 시가보다 약 26% 정도 추가 상승이 가능하다는 계산이 나오네요.

 

한가지 걱정되는 점은 이제 가입자수 증가폭이 줄어들고 있다는 점입니다. 가입할 사람은 사실상 거의 다 가입했으며, 해외시장 진출속도를 더욱 올려야할 것 같네요. 그리고 카카오 이용자들의 지갑을 열 수 있는 좋은 플랫폼들이 꾸준히 나와줘야겠죠. 늘 그랬듯이 카카오는 잘 할거라 믿습니다.(카카오뱅크 덕분에 기존 은행들이 위기의식을 느낀 것처럼)

 

 

결론 : 카카오를 믿어보는걸로

요즘 전세계적으로 주식시장의 흐름을 보면 성장주들이 주인공같습니다. 미래성장성이 있는 기업들의 주가들이 쭉쭉 올라가고 있는대요. 미국 시장도 전기차의 미래 테슬라, 민간우주여행의 희망 SPCE(버진 갤럭틱)와 같은 꿈과 희망이 담긴 주식들이 폭등하고 있으며, 중국도 중국나스닥이라 불리는 차이넥스트 지수가 폭풍상승중입니다. 한국도 SK텔레콤과 같은 종목들 보다 카카오와 같은 성장성이 뛰어난 종목들로 자금이 몰리는 추세입니다.

 

진짜 우주로 날아갈 것 같은 두놈

 

물론 이런 추세가 언제까지 이어질 지는 모르겠지만 카카오는 이제 돈도 벌고 성장성까지 겸비한 우리나라 대표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걸 알기에 실제로 많은 투자자들이 매수를 하고 있는 것이고요. 그래서 저 역시 카카오의 성장에 동참해봐야겠습니다^^ (알리바바처럼 가즈아)

 

다들 열심히 매수 중

 

다른 한국주식 분석 포스팅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 전망

LG화학 주가 전망

삼성SDI 주가 전망

코엔텍 주가 전망

한국기업평가 배당금 공시

 

* 많은 분들이 네이버와 카카오 중에 고민하시는 것 같은데 물론 둘다 사면 베스트이긴 하지만 굳이 하나를 고르자면 저는 카카오를 선택할 것 같습니다. (이거는 그냥 제 감입니다 뇌피셜) 갈수록 모바일이 중요해지는 상황인데 이 부분에서 카카오가 훨씬 잘 운용하는 것 같기 때문입니다.

 

*원래는 KT&G 1월에 익절하고 카카오로 갈아탈라고 준비중이었는데.. KT&G가 지하실 가는 바람에 매수타이밍을 놓쳤습니다 ㅠㅠ 월급받는대로 매수할 예정입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