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국내 2차전지 개별종목을 알아보는 두번째 포스팅입니다. 두번째이니 만큼 서론은 생략하고 바로 국내 2차전지 대장주인 LG화학 19년 실적을 간단하게 리뷰해보고자 합니다.

 

 

LG화학은 어떤 기업?

출처 : LG화학 홈페이지

 

간단하게 LG화학의 역사와 사업영역만 살펴보겠습니다. LG화학은 사명에서 알 수 있듯이 기본적으로 석유화학이 메인입니다. 그러다가 1998년부터 2차전지 공장을 준공하면서 본격적으로 배터리 사업으로도 확장해나간 케이스입니다. 그 당시에 2차전지라는 시대 트렌드를 미리 읽고 투자를 한 경영자의 안목이 빛을 발하는 시기인 것 같네요^^ 어느 분인지 모르겠지만 정말 대단하신 분인 것 같습니다.

 

19년 4분기 실적

19년 4분기는 영업이익 -275억원으로 컨센서스인 144억원을 하회하는 어닝 쇼크입니다. 전분기 / 전년대비 전부 적자전환을 했는대요. 근데도 주가는 계속 치고 올라가고 있으니 역시 이러니까 주식이 어려운거겠죠??^^

 

 

가즈아MODE ON

 

#

적자전환의 원인은 전지였습니다. 화학은 본업답게 전분기 대비 -2% 수준으로 선방했습니다만 전지는 삼성SDI와 마찬가지로 ESS 충당금을 3,000억원 반영하며 -2,49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전분기 대비 -3,208억원) 그래도 ESS 충당금을 제외한 영업이익은 약 536억원 수준으로 이렇게 생각하면 배터리 분야도 BEP는 달성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

20년 전망을 살펴보면 현재 주가상승의 이유를 확인할 수 있는대요. 20년 전지의 영업이익은 6,079억 정도로 예상되며 19년 대비 큰폭으로 성장한다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매출은 약 72% 고성장을 예상하고 있으며 20년에는 석유화학 매출보다 전지 매출이 더 커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매출은 폭풍성장한다치고 영업이익도 폭풍성장하는걸까요. 20년 전지 영업이익 전망만 보면 전년대비 비 +1조정도 증가하며 전기차수혜를 제대로 보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ESS 충당금 비용이 없다면 19년 전지 영업이익은 536억 정도입니다. 그렇다면 실질적인 영업이익 증가폭은 +5,543억입니다. 

 

물론 1000% 이상의 고성장이자 금액 자체도 엄청나게 증가하는 추세인 것은 맞지만 재무제표 상으로 봤을 때만큼의 영업이익 성장액은 아니란 얘기입니다. 거기에 전지 영업이익률도 아직 높은 편이 아닌데 쟁쟁한 글로벌 경쟁사들이 많으니 돈벌기는 갈수록 빡빡해지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생각해봅니다.

 

우리는 ESS 충당금에 집중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

글로벌 경쟁사 얘기를 간단하게 하자면 제가 2차전지 포스팅을 하면서 맨날 주구장창 얘기하는 중국의 CATL이 항상 걸립니다. 전기차배터리 세계 1위인 중국 CATL의 영업이익률은 11% 수준인데 반해 LG화학은 20년 전망이 4% 수준입니다. 가뜩이나 힘든데 중국 정부가 온 힘을 다해서 CATL를 밀어주고 있습니다. 반대로 한국은 온 힘을 다해서 기업들의 세금을 걷어가고 있죠.

 

 

중국 CATL은 전년 동기간 대비 매출 44% 늘어난 64억 달러, 영업이익은 16% 증가한 7억달러를 달성했다고 합니다. 이런 원동력은 역시나 중국정부입니다. 초창기에 중국 배터리업체가 많았지만 지금은 몇개 업체로 압축되면서 중국정부의 지원도 상위 기업에 집중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세계 완성차 업체의 배터리 주문도 몰리고 있는 상황이죠.

 

2017년만 해도 이랬던 순위가...

 

지금은 중국이 1위, 3위로!

 

삼성SDI와 같은 상황인듯

2차전지 산업이 대세로 올라오면서 미래에 대한 기대감으로 LG화학도 PER이 79배까지 상승한 상황입니다. 물론 ESS 충당금이 실적에 큰 영향을 미치긴 했습니다. 테슬라가 전기차 시장의 대한 기대감으로 미친상승이 있었던 것처럼 LG화학도 전기차 배터리 수요확대에 대한 기대감으로 꾸준히 성장 중에 있습니다.

 

 

하지만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시장이 더욱 커지는 것은 확실하지만 지금과 같은 상황이 유지된다면.. 한국의 배터리 산업은 결국 중국에게 뺏기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ㅠㅠ 거기다가 애널리스트 자료를 보면 20년 1분기는 실적달성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합니다. 신규 공장의 가동률이 아직 완전히 올라오지 않았고, ESS 국내 매출 정상화 시점에 대한 불확실성도 아직 남아있는 상황이라고 하니 주가는 작은 충격에도 흔들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한 배터리뿐만 아니라 첨단소재사업도 부진하고 메인인 석유화학 사업가치도 축소되는 중입니다. 그래서 현재의 주가 상승 속도는 경계가 필요해 보입니다. 개별종목에 대한 접근보단 Tiger2차전지나 KODEX2차전지 ETF로 보수적인 투자가 어떨까 싶습니다.

 

 

같이보면 좋은 포스팅

▶삼성SDI 주가, 19년 실적 간단리뷰 및 전망

[미국ETF] LIT - 전기차시장의 성장을 믿는다면 투자할만한 ETF(feat. 테슬라 간접투자하기)

테슬라 주가전망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