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롯데리츠 청약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롯데백화점 명동점

 

 

주식투자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요즘 특히 "리츠(REITs)"에 대해서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해외에 비해 아직 규모가 작은 국내 리츠시장에서 가장 큰 규모로 상장하는 주식이 바로 롯데리츠입니다.  

 

리츠란 용어가 생소한 분들을 위해서 간단히 설명드리면, 

소액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모아 부동산이나 부동산 관련 자산에 투자하여 발생한 수익금을 배당하는 회사나 투자신탁을 뜻하는대요. 특히 이번 롯데리츠처럼 주식시장에 상장하는 경우에는 소액으로도 구매가 가능하고 언제든지 환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개인투자자들도 부동산자산에 투자하기 쉬워집니다. 또한 리츠의 평균적인 배당률이 상장사 평균을 훨씬 상회하기 때문에(공모가 기준 약 6%이상) 저금리 기조인 현 상황에서 대안투자처로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리츠의 구조와 장단점은 아래 포스팅해뒀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해주세요.

2019/10/13 - [주식제테크] - 리츠투자를 위한 리츠 의미와 장단점 정리(feat. 키움증권 리서치센터)

 

이처럼 투자자들이 리츠를 선호하다보니 롯데리츠 이전에 이미 상장한 리츠주들의 주가는 올 한해 무섭게 상승 중에 있습니다. 작년에 상장한 이리츠코크렙과 신한알파리츠의 경우, 아래 차트에서 알 수 있듯이 정말 폭풍성장했습니다. 각각 1년동안 40%, 38%씩 주가가 상승했는데요. 이런 주가상승률임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시가배당률이 각각 6%, 4% 정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그만큼 많은 투자자들이 저금리시대와 경기하락에 대한 투자처로 리츠를 선택하고 있는 상황에서 최대 규모의 롯데리츠가 올해 10월30일에 상장을 합니다. 그리고 상장을 위한 청약모집을 하고 있습니다. 

 

 

KB증권은 목표주가를 8,000원으로 제안했습니다

  

소량밖에 투자를 못한 것이 너무 아쉽습니다.

 

롯데리츠의 청약기간은 19년 10월 8일부터 11일까지이며, 현재 공모가는 5,000원으로 설정되었습니다.

희망공모가 최상단을 기록하며 리츠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것을 증명했는데요. 저 역시 당분간은 리츠주의 강세를 예상하여 이번에 공모주 청약을 신청했고 이 과정을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사실 설명이라고 하기도 민망할 정도로 쉬워서 중요한 포인트 위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1. 먼저 주관증권사의 계좌가 있어야겠죠?

청약을 주관하는 증권사를 확인 후 만약 가지고 있는 계좌가 없다면 새로 개설하셔야합니다. 이번 롯데리츠의 경우, 한국투자증권, KB증권 그리고 삼성증권에서 주관하고 있으니 본인이 편한 증권사를 통해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저는 한국투자증권에서 진행해보겠습니다.

 

특히 KB증권의 경우, 비대면계좌개설할 경우 최소 1만원 상당의 주식을 100% 받을 수 있는 이벤트와 국내주식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제가 지난번에 소개해드렸던 포스팅을 링크해둘테니 참고해주세요. 신청순서가 중요한 이벤트라 꼭 한번 읽어보고 계좌개설하셔서 무료로 혜택받아보세요.

 

2019/10/06 - [주식제테크] - [주식투자] KB증권 비대면계좌 개설하고 무료로 주식 받는 법

 

 

*참고로 청약주관증권사 확인은 인터넷에서 검색하면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만 아래 사이트를 추천드립니다.

IPO와 관련된 대부분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라 주식청약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즐겨찾기하시고 참고하시면 될 것 같네요.

 

http://iponote.co.kr/

 

IPO노트-IPO공모주/비상장/실권주/유상증자/CB BW

 

iponote.co.kr

 

2. 주관증권사계좌에 청약증거금 이상의 예수금을 확보 후 청약신청 절차를 진행하면 됩니다.

계좌가 준비되었다면 해당 계좌에 청약증거금만큼의 금액을 이체해야합니다. 청약증거금이란 공모에 참여한 투자자들이 주식을 사기 위해 미리 지불하는 돈으로 일종의 계약금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번 롯데리츠의 경우, 청약증거금률이 50%이기 때문에 만약 100주를 청약하고자 하면 "100주 * 5,000원 = 500,000원"의 절반인 250,000원을 우선 지불하게 됩니다. 다만 청약경쟁률에 따라서 원하는 수량만큼 주식을 수령할 수 없는 경우가 많은대요. 이 경우 실제 수령될 주식수에 따라 남은 금액은 자동으로 환불처리됩니다. 롯데리츠의 환불일자는 10월15일이네요. 마찬가지로 증거금 외 추가금액을 납부해야할 경우에도 10월 15일날 납부하시면 됩니다. 

 

EX> 청약경쟁률이 2 : 1인 경우, 신청한 주식수의 절반만큼 수령

 

공모주/실권주 청약 신청/취소 메뉴를 찾아서 진행하세요.

 

청약신청은 MTS, HTS 모두 가능하니 이용하시기 편한 곳에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메뉴를 실행하시고 순서대로 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투자설명서도 한번 쭉 읽어보시고, 환불금 이체 계좌 등등도 필요하시면 설정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청약주수"를 선택하시면 끝입니다.

 

850만주를 신청하면 우대해주나봅니다.

 

그러면 마지막으로 청약신청한 내용을 한번 더 확인하는 창이 나오는대요. 이상없으시면 확인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그럼 청약신청이 마무리됩니다. 

 

 

청약수수료가 2,000원 있네요.

 

추가적으로 몇가지 청약관련해서 안내드릴 사항이 있습니다. 

1. 기간 내에는 청약신청했다가 취소도 가능합니다.

2. 청약가능시간 : 08:00 ~ 16:00

3. 수수료는 계좌에서 자동차감 

 

현재 연일 뉴스에서 리츠 관련 기사가 나올만큼 리츠주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사실 롯데리츠에 대해서 긍정적인 반응보다는 부정적인 반응이 많아보이기는 합니다만 솔직히 먼저 상장한 2개의 리츠주도 어느 누가 이렇게까지 주가가 상승할 줄 알았을까요?? 연 6%의 배당수익이 예상되고 정부에서도 리츠에 대한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하니 롯데리츠에 대해서 한번 고민해보시는 걸 조심스럽게 제안드립니다.

(물론 투자에 대한 최종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리츠에 관심가지고 투자를 계획하시는 분들을 위한 미국주식으로 리츠 투자하는 방법도 공유드립니다. 미국리츠 시장은 리츠의 원가답게 다양한 테마의 리츠가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제 이전 포스팅들 링크해두었으니 다양한 테마의 미국리츠 정보 참고해주세요^^

 

2019/10/17 - [미국주식으로 재테크] - 미국 리츠 ETF - SRET(feat. 월배당)

2019/10/14 - [미국주식으로 재테크] - 테마형 미국리츠ETF 3종 추천

 

 

19년 10월 10일엔 2.6대1이었는데 상장 후 상한가..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