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드디어 많은 분들이 기다리시든 NH리츠 공모 청약 일정이 확정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NH리츠의 공모청약일정과 청약 시 관전포인트를 다뤄보겠습니다.

 

 

#NH리츠 청약일은 언제?

많은 분들이 기다리시는 NH리츠(정식명 NH프라임리츠)의 11월 13일/14일에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진행한 후에 11월 18일부터 11월 20일까지 3일 간 일반투자자 공모청약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상장은 12월 5일 예정)

 

청약주관사는 NH투자증권과 인수단으로 참여하는 한국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키움증권에서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키움증권 비대면계좌개설 이벤트가 정말 좋아서 많은 분들에게 소개해드렸는데 이번 기회에 한번 계좌개설하시고 이벤트도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 제 포스팅 참고부탁드립니다.↓

2019/10/07 - [한국주식으로 재테크] - 10분만에 8만원 돈버는 방법(feat. 키움증권 비대면계좌개설 이벤트)

 

주당 공모가는 롯데리츠와 동일하게 5,000원으로 예정됐으며 이번 공모를 통해서 688억원(1376만주)을 조달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중에 일반투자자 청약 물량은 총 공모물량의 70.9%인 976만 주가 될 예정이라고 하니 최근 리츠주의 무서운 성장세를 확인한 투자자들 간 치열한 경쟁이 예상됩니다.

 

NH리츠의 특성 및 편입자산을 포함한 전체적인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제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2019/11/06 - [한국주식으로 재테크] - NH리츠 청약, 리츠주의 상승을 이어갈 것인가

 

 

#NH리츠 청약경쟁률은 과연 얼마나 될 것인가?

지난번 롯데리츠 공모 청약 때의 아픈 기억이 있어서 이번에는 미리 계산을 해보고자 청약 경쟁률을 예상해봤습니다. 그 결과, 마음아프게도 이번 NH리츠 청약도 너무나도 높은 경쟁률로 인해 개미인 저는 주식을 배정받지 못할 것 같습니다. 이번에도 돈 있는 사람만 배정받을 수 있겠네요.

 

롯데리츠 청약을 시작했을 때 저는 예상 청약경쟁률을 많아아 10 대 1 정도로 생각했었고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그때까지는 리츠에 대해서 의심코드가 있었습니다.(정확히 말하면 롯데에서 하는 리츠) 하지만 결과는 떡상이었죠. 경쟁률도 63 대 1로 마감되었고 공모 예정금액도 4,299억으로 리츠 중에 가장 큰 규모였습니다만 청약증거금만 4조7610억원이 몰렸습니다. 거기다가 상장 당일은 상한가로 마감했습니다.

 

리츠는 오늘도 달린다

 

그럼 다시 NH리츠로 돌아오겠습니다.

 

고공행진하는 수익률에서 알 수 있듯이 리츠의 인기는 현재 엄청납니다. 투자자 대부분이 곧 상장하는 NH리츠에 분명 엄청난 관심을 가지고 있을텐데요. 편입자산도 훨씬 안정적인 오피스텔 중심인 NH리츠이다 보니 분명 엄청나게 몰려올 것입니다. 근데 문제는 NH리츠의 일반투자자 공모금액입니다. 이번 공모금액은 688억원으로 롯데리츠의 16% 수준밖에 안됩니다. 자본주의 시장에서 수요는 많고 공급이 적으면 뭐죠? 특히 이번처럼 수요는 미친듯이 많고 공급은 1/5수준으로 준 상황이라면, 부르는 게 값입니다. 아마 갑자기 리츠 관련해서 무슨 사건이 터지지 않는 한 이번 공모청약도 대성공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이번 NH리츠 청약에는 과연 얼마나 많은 자금이 몰릴까요? 과연 나는 얼마나 배정받을 수 있을까요?

 

 

롯데리츠 청약에 실패하고 남은 돈이 4조3311억원입니다. 물론 이 금액이 고스란히 다시 NH리츠 청약으로 몰려오진 않겠지만 이번에 새롭게 리츠를 투자하려고 하는 사람들의 돈이 다시 들어올 것을 생각한다면, 또 편입자산이 역대급이라고 평가받는 NH리츠라면 못해도 4조 이상은 충분히 몰릴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 때, 청약증거금 50% 적용한다고 생각했을 때의 예상경쟁률은 164 대 1 정도로 예상됩니다. 1억을 청약하면 61만(122주) 받을 수 있는 정도이며 100만원 넣으면 1주 받을 수 있는 상황입니다. 최소 100만원은 넣어야지 1주라도 배정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이고 경쟁률이 더 올라가면 1주조차 못 받을 수도 있습니다. 1억 청약해서 61만원어치 배정받고 상장일에 상한가 치면 18만원 정도 벌 수 있겠네요. (물론 저의 예상을 바탕으로 한 경쟁률을 계산해본 것이며 실제로는 훨씬 낮을수도, 훨씬 높을수도 있습니다.)

 

#결론 : 배정받을 수 있다는 마음을 버리고 신청합시다.

지난번 롯데리츠 보다 더욱 험난한 청약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NH리츠입니다. 돈이 많이 있으신 분들은 크게 걱정하실 필요없겠지만 저처럼 돈이 없는 가난한 시민은 마음을 비우고 청약신청 해보려고 합니다. 다만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그만큼 많은 관심과 자금이 리츠시장에 유입이 될 수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청약으로 주식을 배정받진 못하더라도 상장 후에 매수를 해도 충분히 승산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청약 후 남을 3조9512억원 중 상당수는 부동산으로 들어가겠지만 어느정도는 리츠주로 투자될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NH리츠 배정받을 수 있기를 바라며 직장인들을 위한 더욱 알찬 재테크 컨텐츠로 찾아오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로 리츠에 대한 설명과 주식청약하는 방법을 설명한 포스팅입니다↓

2019/10/13 - [한국주식으로 재테크] - 리츠(REITs)투자의 의미와 장단점 정리

2019/10/10 - [한국주식으로 재테크] - 완전 쉬운 롯데리츠 청약방법(feat. 한국투자증권)

 

*저의 생각과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으로,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공감♥은 블로그운영에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가시기 전에 한번씩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