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요즘 리츠주 열풍이 뜨겁습니다. 롯데리츠가 상장일에 30% 상한가를 찍으며 현재 가격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인대요. 이번 포스팅에는 롯데리츠 뒤를 이을 것으로 주목받고 있는 NH리츠 청약일정과 NH리츠 자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리츠의 원리 등 리츠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2019/10/13 - [한국주식으로 재테크] - 리츠(REITs)투자의 의미와 장단점 정리

 

 

출처 : NH리츠 홈페이지

 

# NH리츠 청약은 언제부터죠?

원래 이번 11월에 상장예정으로 잡혀있던 NH리츠의 청약일정은 아직 구체적으로 나오지 않은 상태입니다. 11월6일 기준으로 연내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현재 'NH프라임리츠'의 증권신고서를 제출한 상태입니다. IPO일정을 한눈에 정리해서 보여주는 IPO노트 사이트의 11월, 12월 공모주캘린더에도 NH리츠의 모습을 찾아볼 수 없습니다. 현재 상황으로 봤을 때는 12월 초에 청약을 받고 12월 중순 이후 상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현재 많은 분들이 NH리츠로 관심이 쏠려있는 상태입니다. 제 블로그에 롯데리츠와 미국리츠에 대한 포스팅만 있고 NH리츠에 대한 포스팅은 없는 상태인대요. 그런데도 많은 분들이 NH리츠로 검색을 해서 유입되고 있는 것을 보면서 롯데리츠의 다음 타자로 NH리츠를 매우 주목하고 있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사실 NH리츠의 상장 전에 이지스자밸류플러스리츠가 먼저 상장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지스자산운용은 10월 14일 금융위원회에 상장 철회신고서를 제출했습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이지스자산운용이 국내 공모리츠 열풍 조성에 찬물을 끼얹은 것이란 지적이 불거지기도 했고 여론을 의식한 이지스측에서는 "상장철회가 아닌 상장일정 조정"이라고 해명했습니다. 일각에서는 2350억원에 달하는 공모규모가 흥행 부담이 됐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다보니 모든 시장의 관심은 자연스럽게 다음타자인 NH리츠에 몰리게 되었습니다.

 

 

 

 

단순히 남들이 좋다고 해서 묻지마투자를 하면 안되겠죠? 그럼 지금부터는 NH리츠의 특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NH리츠는 어떤리츠인가?

NH리츠가 이지스리츠보다 먼저 상장을 하게 된다면 최초로 상장되는 재간접형 공모리츠입니다. 공모규모는 약 1,000억 규모의 대형리츠이며 서울스퀘어와 삼성물산 서초사옥, 강남N타워, 잠실SDS타워의 수익증권과 우선주를 매입해 수익을 내는 구조입니다. 배당률은 5~6% 수준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여기서 주의깊게 봐야할 점은 당연히 편입자산입니다. (참고로 재간접형 공모리츠는 직접 자산을 매입해 임대료를 얻는 기존방식이 아니라 부동산펀드나 사모리츠 등에 투자해 이익을 얻는 방식입니다.)

 

"서울스퀘어, 삼성물산 서초사옥, 강남N타워, 잠실SDS타워" 이름만 들어봐도 대단한 건물들입니다. 4개 자산은 모두 서울 3대 핵심권역에 입지해 있기에 수익성은 조금 떨어지더라도 공실률이 낮아 안정성은 좀 더 확보될 것으로 보입니다. 리츠사 관계자의 말을 인용하면 “사실 서울 요지에 위치한 프라임급 자산 1채를 상장 시키는 것도 대단한데, 여러 채를 포트폴리오로 편입한 공모리츠는 NH재간접리츠가 최초이며 유일하다”고 평가했다고 하네요.

 

편입자산 관점으로 신한알파리츠와 비교해보겠습니다. 연초 5,600원이었던 신한알파리츠는 11/4 기준으로 주가가 8,900원으로 약 59% 상승했습니다. 코스피지수가 동기간 약 7% 오를동안 말 그대로 미친듯이 올랐는대요. 이런 신한알파리츠의 편입자산이 알파돔타워IV와 용산 더프라임 오피스 2채입니다. 편입자산의 가치와 규모만 놓고 봤을 때, NH리츠는 청약으로 받을 수만 있다면 대박이 예상되는 상황이네요.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더욱 관심을 가지고 기다리고 있나봅니다. 

 

11/6 기준으로는 170원 더 올랐다.

 

#결론 : 일단 조금 더 기다립시다

NH리츠는 투자자산 자체로도 편입자산이 워낙 탄탄해서 매력적인 상품임에 틀림없습니다. 또한 현재 돌아가는 흐름도 리츠에게 나쁜 상황이 아닙니다. 최근 정부의 공모리츠 활성화 방안 발표와 더불어서 저금리가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기에 배당이라는 매력도 있는 공모리츠에 대한 시장 환경은 괜찮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물론 지금의 상황이 미래의 결과를 보장하지는 않지만 제 개인적으로는 롯데리츠에 이어서 이번 NH리츠도 청약일정이 확정되면 신청할 것 같습니다. 지난번 롯데리츠는 꼴랑 5주 받았었는데 이번에는 좀 더 많이 받을 수 있도록 미리 현금을 준비해둬야겠습니다.

 

공모주 청약이 처음이신 분은 저의 이전 포스팅을 참고부탁드립니다. 주관증권사 계좌만 있다면 청약방식은 전체적으로 비슷하니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2019/10/10 - [한국주식으로 재테크] - 완전 쉬운 롯데리츠 청약방법(feat. 한국투자증권)

 

 

*NH리츠 청약일정이 나오는대로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NH리츠 분석에 따른 개인적인 판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투자에 따른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공감♥은 블로그 운영이 큰 도움이 됩니다.

떠나시기 전에 한번씩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로그인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