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IPO대어 중복청약은 SKIET가 마지막일 줄 알았는데 크래프톤이 진짜 마직막 공모주 중복청약 막차가 되었습니다. 금융당국이 6월 18일까지 증권신고서를 제출하는 예비상장기업들에 대해 중복청약을 허용했는데 크래프톤은 국민들의 염원을 들었는지 6월 16일에 증권신고서를 제출했기 때문입니다.

 

 

크래프톤이 공모주 청약한다고 했을 6개월 전부터 상장만 하면 대박이라는 얘기가 있던 만큼 핫한 종목입니다. 공모규모만 5조원이 넘을 것으로 예상되는만큼 역대 최대 공모주 청약이 될 것이라는 뉴스가 지배적입니다.

 

물론 우리는 SKIET의 교훈이 있죠. 이때도 대한민국 전체가 난리였지만 실제 상장일에 따상을 실패했기 때문에 걱정 반 기대 반일 겁니다. 거기다가 최근 공모가 거품 논란으로 인해 금감원이 크래프톤 공모가를 낮추게 만드는 등 여러가지 악재(?)들이 보이기도 하죠. 하지만 공모주 역대 최대어인만큼 서대리는 이번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도 신청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역대급이라 기정사실화된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방법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에 관심있는 분들은 이번 포스팅을 끝까지 보시고 꼭 공모주 받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1. 크래프톤 기업 간단소개

 

2.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방법

 

3. 결론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본문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크래프톤 기업 소개

단순히 남들이 좋다는 말만 듣고 우리의 피같은 돈을 주식시장이라는 전쟁터에 보낼 순 없습니다. 그래서 크래프톤이라는 기업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고 공모주 청약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크래프톤에 대해 자세히 알고계신 분들이라면 바로 다음 문단인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방법으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한번쯤 들어봤을 배틀그라운드라는 게임으로 전세계르 휩씬 게임의 주인(?)입니다. 이 게임의 인기에 힘입어 단숨에 한국의 대표 게임사가 되었습니다.

 

 

서대리가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하려는 이유는 크게 2가지입니다. 이미 돈을 잘 벌고 있는 기업이고 시장의 반응이 이미 최고조이기 때문입니다. 보수적인 투자자 서대리답게 가능하면 영업이익이 나는 공모주에 투자하는 편인데 다행히도 크래프톤의 돈버는 능력은 준수합니다.

 

21년 1분기에만 영업이익 2272억원, 영업이익률 49%라는 괴물같은 정량실적을 보여줬기 때문입니다. 물론 배틀그라운드 하나에 의존한다는 점이 우려 포인트이긴 하지만 임직원들을 믿어봐야겠죠.

 

 

다만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신청하시는 분들이라면 "고평가"에 대한 본인만의 판단이 꼭 필요합니다. 지금은 공모가를 낮추긴 했지만 처음 시가총액 산정과정에서 PER를 45.2배로 산정했고 그 기준이 되는 글로벌 기업들을 월트디즈니,넷이즈, 블리자드 등으로 했다보니 거품논란이 있었습니다.

 

 

디즈니는 디즈니랜드가 정상적이지 않아 PER이 88.8배로 매우 높은 상황이고 엔씨소프트도 어닝쇼크로 PER이 올라간 상황입니다. 근데 넥슨과 같은 PER 12배는 계산에서 제외했다고 하니.. 찝찝함이 남아있는 것이죠.

 

금감원도 이에 대해 인식하고 있었는지 크래프톤에 정정보고서 제출을 요청했고, 결국 크래프톤은 공모가를 하향하게 되었습니다. 기존보다 10% 정도 낮추면서 예상 시가총액과 공모규모 등 전반적으로 줄어들긴 했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IPO대어임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그럼 이제부터는 본격적으로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글에서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방법 뿐만 아니라 공모주 청약 시의 꿀팁 등도 함께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방법

공모주 청약 신청이 처음인 분들을 위해서 공모주 청약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큰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공모주관사 계좌확보(개설)

2. 청약일에 증권사 어플로 공모주 청약신청

3. 기도

4. 환불일 날 공모주 배정 결과 확인

5. 상장일까지 기다리기

6. 상장일 이후 원하는 가격에 매도하기


 

1. 공모주관사 계좌확보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을 하려면 공모주관사(증권사) 계좌가 필요합니다. 개인투자자는 총 3개 증권사에서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신청을 할 수 있는데요. 미래에셋증권과 NH투자증권, 삼성증권 이렇게 3개입니다.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증권사 중복청약이 가능한 진짜 마지막 공모주 대어인만큼 크래프톤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3개 증권사의 계좌를 모두 확보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증권사 계좌를 연속으로 만들라면 20영업일 제한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미리미리 만들어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청약일까지 청약할 돈을 준비하자

증권사 계좌가 준비되었다면 이제 공모주 청약에 필요한 두번째 준비물인 현금을 확보해야합니다. 생각보다 많이 필요합니다. 미리 마음의 준비를 하셔야하는데요.

 

크래프톤 최소청약수량은 10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10주를 청약하기 위해서는 계좌에 최소 49만8천원 X 10 X 50% = 249만원이 필요합니다. 공모가 최상단으로 결정된다는 가정이고 만약 공모가가 40만원이 된다면 최소청약증거금은 200만원입니다.

 

만약 3개 증권사에서 모두 청약을 하려면 최소 600만원에서 최대 747만원의 현금이 필요합니다. 주당 가격이 비싸다보니 아무래도 최소청약에 필요한 금액 자체가 높죠.

 

출처 : 38커뮤니케이션즈

 

그렇기 때문에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을 노리는 분들이라면 청약일 전까지는 현금을 미리 확보해야합니다. 현금 확보는 각자가 해결해야할 영역이니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서대리는 최소 1개 증권사에서는 청약신청할 예정인데 3개를 전부다해야할 지에 대해서는 고민이 있습니다

 

3. 청약일에 증권사 어플로 청약신청

증권사 계좌와 청약증거금을 확보했다면 이제 공모청약일에 신청하면 됩니다.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일은 8/2 ~ 8/3, 2일간입니다. 이 날짜를 달력에 꼭 적어두고 청약신청하시길 바랍니다. 8월 4일부터는 또다른 공모주 대어인 카카오페이가 상장예정이니 관심있는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카카오페이 상장일, 청약일정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카카오의 자회사들 중 대장급들의 상장일정이 연달아 확정되고 있습니다. 인터넷은행 최초로 상장하는 카카오뱅크의 뒤를 이어 카카오페이도 8월 중 상장예정이기

happy-life88.tistory.com

 

MTS에서 공모주 청약신청하는 정말 간단합니다. 처음이신 분들을 위해 미래에셋증권 MTS 기준으로 한번 설명해보겠습니다. 방식이 거의 똑같기 때문에 미래에셋 기준으로 숙지하셨다면 삼성증권이랑 NH증권도 큰 어려움 없이 공모주 청약신청하실 수 있을 겁니다.

 

<메뉴에서 "공모주" 검색 후 "공모주 청약" 메뉴 접속>

 

"공모주 청약" 메뉴에 들어오면 청약일에 맞는 종목이 뜹니다. 8/2 ~ 8/3에 접속하면 저기에 "크래프톤"이 있겠죠??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희망하는 청약금액과 단위를 눌러줍니다. 앞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최소청약주수를 맞추기 위해서는 최소 200만원 ~ 247만원이 계좌에 있어야 공모주 청약신청이 가능하다는 점 다시한번 체크해주세요.(물론 더 신청하고 싶다면 더 많은 돈을 계좌에 가지고 있으면 됩니다)

 

 

본인이 입력한 내용이 맞는 지 최종확인하고 다음을 누르면 청약신청이 완료됩니다^^ 제대로 신청이 되었으면 카카오톡으로도 해당 내용이 전송되니 참고해주세요.

 


아 참고로! 공모주 청약신청할 때 증권사마다 다르지만 수수료가 있습니다. 최근 공모주 투자가 인기를 끌면서 증권사들마다 2천원의 수수료를 받기 시작했습니다. 기본적으로 삼성증권과 미래에셋은 수수료를 받기로 한 것 같고 NH증권은 아직 수수료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1군데만 공모주 청약신청하실 계획이라면 2천원을 아낄 수 있게 NH증권에서 신청하는 게 좋겠죠.

 

삼성증권이나 미래에셋에서 청약하시는 분들이라면 최소청약증거금인 278만5천원 + 2천원을 더 입금해둬야합니다.(물론 공모주를 배정받지 못하면 2천원은 돌려줍니다)

 

 

4. 환불일날 공모주 배정 확인

청약일날 제대로 신청완료했다면 이제 남은 것은 기도와 기다림 뿐입니다. 역대 최대어라는 타이틀이 붙어있기 때문에 이번에도 공모주를 배정받지 못하는 사람들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공모주가 배정되길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

환불일 & 배정일 : 8/5

크래프톤 상장일 : 8/10

 

 

5. 상장일 이후는 투자자 마음대로

크래프톤 공모주를 배정받았다면 상장일인 8/10 오전 9시부터 크래프톤 주식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이후부터는 투자자의 욕심(?)에 따라 수익률을 잘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공모가 밑으로 내려가는 엄청난 사건이 발생할 수도 있는 만큼 100% 안전한 투자가 아니니 과도한 욕심은 금물입니다.

 

이렇게 될 수 있다

 

크래프톤 공모주 떡상을 기원하며 행복한 상상을 한번 해보겠습니다. 따상이나 따상상을 하게 되면 어떻게 될지 말이죠. 주당 가격이 높다보니 따블만 가도 1주당 55만원 이상을 먹을 수 있습니다. 따상을 찍으면 1주당 89만원을 벌 수 있죠. 행복하죠?

 

 

다만 문제는 역시나 "따상을 갈 수 있을까"입니다. 희망공모가 밴드 최상단 기준 이미 크래프톤 시가총액은 거의 24조입니다. 따상을 하면 40조는 그냥 돌파하겠죠.

 

현재 게임 대장주 엔씨소프트의 시가총액이 18조원인 것을 감안했을 때, 공모가부터 너무 높은 것일 수도 있습니다. 만약 40조원 시가총액이 된다면 셀트리온보다 단숨에 규모가 커지는 것이죠. 그럼 코스피 10위에 안착하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각자의 판단에 맡기도록 하겠습니다. 

 

결론

지금까지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방법과 크래프톤 기업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다뤄봤습니다. 크래프톤은 공모주 균등배정 중복청약 전 진!짜!마지막 공모주 대어인만큼 수많은 투자자들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모주 청약에 관심있는 분들은 크래프톤 청약일정 미리미리 체크해두시고 청약한만큼 공모주 배정 받길 기원하겠습니다^^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

공모주관사 : 미래에셋증권, NH증권, 삼성증권

희망공모가 : 400,000원 ~ 498,000원

공모청약일 : 8/2 ~ 8/3

환불&배정일 : 8/5

상장일 : 8/10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직장인 재테크 : 누구나 건물주가 되어 월세 받는 방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저와 같은 직장인들이 회사에서 스트레스 받을 때마다 떠오르는 문장이 있습니다 “아 나도 건물주가 되어서 아무 일도 안하고 월세 수입만으로 살고 싶다” 조물주

happy-life88.tistory.com

 

보금자리론 대출자격 총정리(feat. 실제후기)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제가 직접 아낌e 보금자리론을 대출받기 위해 알아보던 내용을 포스팅으로 정리했습니다.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보금자리론 대출자격" "대출한도" "대출금리"에 대

happy-life88.tistory.com

 

공모주 청약일정 바로 확인하는 방법(feat.IPOstock)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2020년에 IPO 3대장에 이어서 2021년 IPO 대장 스타트를 SK바이오사이언스가 끊었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라는 기업 자체의 경쟁력 + 균등배정 효과로 역대급 자본이 몰렸

happy-life88.tistory.com

 

서대리 YOUTUBE 채널

유튜브채널을 개설했습니다. 블로그 내용뿐만 아니라 블로그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들도 많이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구독부탁드립니다^^

 

서대리TV

직장인들이 주식시장에서 이기는 방법

www.youtube.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