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2021년 7월 공모주 최고 대어라고 할 수 있는 카카오뱅크의 공모주 청약 열기가 뜨거워지면서 (원래라면) 8월에 공모주 청약 받고 상장예정이었던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에도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이 몰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관심이 부담스러웠는지 금융감독원이 증권신고서 정정제출을 요구하면서 기존에 잡혀있던 일정이 전부 변경될 예정인데요. 원래는 또다른 공모주 대어인 크래프톤과 일정이 조금씩 겹치면서 혼란이 생길 것으로 예상됐는데 다행히(?) 이 부분은 해결된 모양새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 관련해서 변경된 사항과 핵심포인트들을 정리해봤습니다. 카카오뱅크와 함께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에 관심있는 투자자들이라면 이번 포스팅을 끝까지 봐주세요^^ 참고로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방법과 꿀팁은 아래 포스팅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방법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SD바이오센서 이후 7월 마지막 공모주 대어라고 할 수 있는 카카오뱅크 청약일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7월의 마지막 조단위 대어인만큼 공모주에 관심있는 투자자들에

happy-life88.tistory.com

 

목차

1.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일정

 

2.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증거금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본문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 일정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증권신고서 정정제출을 받은 카카오페이의 바뀐 공모주 청약일정은 현재 미정입니다. 현재까지 나온 정보로는 기존 8월에서 9월 이후로 밀린다는 내용이 지배적인 상황인데요. 아직 오피셜로 나온 내용이 없기 때문에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을 노리는 투자자라면 당분간은 잊고 계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은 카카오뱅크와 크래프톤에 집중하는 걸로)

 

 

다만 이번에 카카오페이도 금감원의 철퇴를 맞는 모습을 보면서, 증권신고서 정정제출을 받는 기업들의 공통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건 바로 IPO소개 시 "글로벌 기업들을 비교대상을 삼았다"는 점입니다. 

 

가장 최근에 상장했다가 하락빔을 맞고 있는 SD바이오센서는 미국기업인 써모 피셔 사이언티픽, 퍼킨엘머와 비교했습니다. 그리고 크래프톤도 월트디즈니와 텐센트뮤직 등을 비교기업으로 선정했다가 바로 응징당했죠. 두 기업 모두 공모가를 10% 이상 낮추고 상장하게 되었습니다.

 

카카오페이 역시 미국의 페이팔과 스퀘어, 브라질의 파그세구로 등을 비교기업으로 발표했습니다. 이것때문인지는 알 수 없지만 결국 카카오페이도 정정제출을 벗어날 수 없었습니다.

 

 

여튼 이번 카카오페이의 공모주 청약 연기를 통해 앞으로 상장하는 기업들 중 글로벌기업들과의 비교가 있다면 밀릴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증거금

카카오페이 공모가가 변동없이 그대로 간다면 필요한 1주 균등배정을 받기 위해 필요한 청약최소증거금은 63만원 ~ 96만원입니다. 대부분 공모가 상단으로 결정되기 때문에 약 100만원으로 카카오페이 1주를 배정받을 수 있는 것인데요. 특이한 점으로는 다른 공모주 청약과는 다르게 최소청약수량이 20주라는 것입니다.(보통 10주 단위)

 

#

하지만 크래프톤도 공모가 조정없이 간다고 했다가 낮춘 것처럼 카카오페이도 10% 정도 낮출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약 10% 정도 공모가를 낮추게 된다면 필요한 청약 최소증거금은 56.7만원 ~ 86.4만원 정도로 낮아집니다.

 

#

그리고 카카오페이는 증권사 중복청약이 안됩니다. 이전 버전으로는 삼성증권과 대신증권 중 1곳에서만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이 가능하다고 하니 이 부분은 참고부탁드립니다.

 

#

특별하게 카카오페이는 100% 균등배정으로 공모주 청약을 한다고 합니다. 즉, 많은 주식을 받겠다고 큰 금액을 때려넣어봤자 많이 받기 어려울 수 있다는 점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HK이노엔 공모주 청약방법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7월 마지막주 공모주 청약은 "카카오뱅크"라는 초대어에 모든 투자자들의 관심이 몰려있을 것입니다. 그래도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신청이 끝나면 뒤이어서 나름 공

happy-life88.tistory.com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방법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IPO대어 중복청약은 SKIET가 마지막일 줄 알았는데 크래프톤이 진짜 마직막 공모주 중복청약 막차가 되었습니다. 금융당국이 6월 18일까지 증권신고서를 제출하는 예비

happy-life88.tistory.com

 

 

직장인 재테크 : 누구나 건물주가 되어 월세 받는 방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저와 같은 직장인들이 회사에서 스트레스 받을 때마다 떠오르는 문장이 있습니다 “아 나도 건물주가 되어서 아무 일도 안하고 월세 수입만으로 살고 싶다” 조물주

happy-life88.tistory.com

 

서대리 YOUTUBE 채널

유튜브채널을 개설했습니다. 블로그 내용뿐만 아니라 블로그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들도 많이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구독부탁드립니다^^

 

서대리TV

직장인들이 주식시장에서 이기는 방법

www.youtube.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