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이전에 제 유튜브 채널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제 기준) 구글 주가가 상승할만한 2가지 시그널이 감지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알파벳(구글)의 3Q20 실적이 발표되면서 주가는 쭉쭉 상승하고 있는데요. 

 

www.youtube.com/watch?v=oKjpKM9-3aQ&t=27s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20년 3분기 실적리뷰와 구글 주가 전망을 위한 제 개인적인 투자의견을 정리해봤으니 구글 주식투자에 관심있는 분들은 참고해주세요^^

 

 

목차

1. 구글 3Q20 실적

 

2. 구글 세부실적리뷰

 

3. 구글 투자포인트

 

4. 결론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본문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원래는 알파벳 주식이라고 하지만 많은 분들이 익숙한 구글 주식이라고 설명하겠습니다

 

구글 3Q20 실적

최근 구글 주가가 무섭게 상승한 것에서 감이 오셨겠죠?? 구글의 3분기 실적이 나쁘지 않았습니다. 그 덕분에 항상 S&P500과 나스닥 지수보다 못한 주가 퍼포먼스를 보여주던 종목이었는데 최근 상승세는 나쁘지 않죠. 

 

최근 1달 기준으로 시장지수를 가볍게 아웃퍼폼했기 때문이죠. 이런 모습 어색한데 구글 주가는 동기간 무려 21%나 상승했습니다.

 

 

실적발표당일 주가 떡상

 

이유는 역시나 시장기대치를 상회하는 호실적 발표덕분입니다. 3분기 구글 매출은 462억달러로 전년대비 14% 성장, 당기순이익은 112억달러로 YoY+59%, EPS는 $16.40으로 전년대비 무려 62%나 상승했습니다. 2분기 구글 매출이 사상처음으로 -1.7% 역성장 굴욕을 당했는데 이번에 코로나 이전 수준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했고 영업이익률도 유지되고 있습니다.

 

출처 : 알파스트릿

 

주가가 이렇게 탄력을 받는 이유는 단순히 전년대비 실적이 상승했기 때문이 아닙니다. 전년대비 성장도 있지만 시장의 기대치를 큰 폭으로 상회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입니다. 

 

출처 : 인베스팅닷컴

 

#

구글이 영업하는 모든 지역에서의 매출도 성장하면서 구글신의 재림(?)을 기리는 느낌입니다. 

 

 

구글 세부실적리뷰

그렇다면 구글이 이렇게 좋은 실적을 낼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실 뻔한 이야기이지만 원래 알파벳 전체매출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디지털 광고매출이 다시 살아났고 그 외 서브사업부들도 매출이 전부 성장했죠.

 

#

광고부문 매출은 371억달러로 전년대비 10% 성장했습니다. 주가가 폭풍상승한 것에 비해서는 성장률이 낮은 것 같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워낙 규모가 크다는 점과 디지털광고시장이 살아나고 있다는 점을 시장이 주목한 것 같습니다.

 

 

광고부문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유튜브의 고속성장이 돋보이긴 하지만 모든 부분이 고르게 회복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검색광고 / 네트워크 / 유튜브)

 

출처 : 알파벳 IR

 

일단 코로나로 수혜를 입은 플랫폼답게 유튜브의 매출이 쭉 올라갔네요. 유튜브 매출 50억달러로 전년대비 32.4% 고성장을 했기 때문이죠. 44억달러였던 시장컨센서스도 가볍게 제친 실적입니다. 다만 유튜브매출이 전체 구글 광고매출의 17% 정도로 비중이 그렇게까지 높지는 않기때문에 앞으로도 더욱성장할 수 있도록 관심가질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

유튜브의 고성장과 구글의 시장장악력을 바탕으로 추가매출을 뽑아내는 Google Others 매출도 상승했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료와 구글 플레이 수수료 증가하며 55억달러의 매출을 기록했고 전년대비 35%나 고성장중입니다. 

 

 

#

현실적인 구글의 추가 수익화비즈니스 희망인 구글 클라우드도 이번분기 매출 34억달러(YoY+45%)를 기록하며 구글 실적에 보탬을 주고 있습니다. 유튜브처럼 구글 클라우드도 시장컨센서스인 33억달러를 상회하면서 클라우드 시장이 대세라는 점을 알 수 있죠.

 

특히 클라우드 비즈니스 특성 상 한번 이용하면 쭉 이용하기 때문에 매분기 실적이 상승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구글의 미래(?)를 책임질 수도 있는 Other Bets들은 늘 그렇듯이 적은 매출과 많은 영업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번분기에도 약 11억달러의 적자를 찍었죠. 구글이 미래먹거리를 위해 투자하고 있는 사업부이기 때문에 지켜보고 있지만 개인적으로 이쪽 분야에서의 일시적인 이슈를 가지고 주식투자를 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최근에 구글 자율주행차가 미국 일부지역에서 상용화서비스에 돌입했다는 기사를 보긴했지만 실제로 이 내용이 주가에 반영되는지도 모르겠고 주가에 반영될 것이라는 생각도 별로 안듭니다. 적어도 돈을 벌 수 있는 비즈니스모델이라는 점이 증명된다면 투자에 참고해볼 것 같네요. 

 

 

구글 투자포인트

광고매출의 회복과 클라우드 성장가능성을 바탕으로 구글 주가가 올라왔는데 구글 주식에 더 투자해도 될까요?? 제 생각부터 얘기하자면 투자해도 좋지만 포트폴리오에서 비중을 크게 가져갈만하기에는 아쉬움이 있는 것 같습니다.

 

#가져갈만한 이유

가장 큰 이유는 역시나 디지털 광고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기업 경쟁력이죠. 거기다가 이전 영상에서 다뤘던 것처럼 구글이 이번 코로나로 매출 역성장이라는 굴욕을 당해서 그런지 돈을 벌겠다는 의지가 엄청나게 강했졌습니다. 그리고 그게 행동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점이 구글 투자의 긍정적인 포인트입니다.(플레이스토어 인앱 수수료나 애드센스 승인 확대 등)

 

이런 태도변화를 바탕으로 살아나는 디지털 광고시장에서 구글이 최대한의 뽕뽑기를 한다면 수익성은 극대화될 것이라고 봅니다. 거기다가 기본적으로 광고 성수기인 4분기라는 점도 구글의 드라마틱한 실적에 보탬이 될 것이라 생각하기에 또한번 구글 주가가 횡보나 조정을 받는다면 매수해봐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많이 담기에 애매한 이유

근데 문제는 구글의 실질적인 수익구조가 사실상 디지털 광고에 몰빵이 되어있다는 점이고 그러다보니 구글 전체 매출성장률도 둔화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우선 총매출성장률추이를 살펴보면 성장성이 둔화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죠. 물론 구글 규모가 워낙크다보니 지속적인 고성장을 유지하기에는 쉽지 않겠지만 성장률이 둔화된다는 것은 주가상승동력도 줄어든다는 얘기가 될 수 있죠. 

 

 

물론 구글은 디지털광고 비즈니스의 아쉬운 부분을 커버하기 위해 고성장중인 구글 클라우드 사업부를 키우고 있죠. 45%라는 놀라운 분기매출 성장을 이뤄냈지만 주요경쟁사 중 하나이자 글로벌클라우드시장 2위인 마소와 비교해보면 얘기가 또 다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Azure의 이번분기 성장률은 무려 48%입니다. 물론 마소 클라우드사업부 전체의 매출성장률은 20% 정도로 구글 클라우드사업부 전체랑 비교하면 구글의 성장률이 높긴 합니다. 하지만 규모의 차이가 있는 Azure의 매출성장률이 48%이고 이런 엄청난 숫자에도 불구하고 매출성장률이 줄어든다고 주가가 조정받는 상황에서 구글의 클라우드는 갈 길이 멀어보입니다.

 

출처 : 알파스트릿

 

글로벌 클라우드 1위인 아마존의 AWS도 구글 클라우드 매출의 3배가 넘는데도 성장률은 30%를 기록하고 있다는 것을 보면 구글 클라우드가 마냥 잘하고 있다고만은 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다만 클라우드시장규모 자체가 기하급수적으로 더욱 커지는 상황이기에 구글이 성장할 여력이 더 있다고 봅니다만 그건 이미 우위를 가지고 있는 아마존과 마이크로소프트도 마찬가지인 상황이라고 생각하기에 좋게만 볼 수는 없겠죠.

 

그리고 역시나 문제가 되는 부분은 클라우드 외에는 추가적으로 수익화할 비즈니스모델이 보이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이전부터 계속 언급하고 있는 부분으로 Other bets는 기업이 아니라 연구소라고 봐야합니다. 연구를 하는 건 좋은데 그렇다고 유의미한 아웃풋도 나온 것이 없어보이죠. 

 

그나마 이번에 자율주행을 먼저 개시하는 모습을 보여줬지만... 운이 안좋은지 이것도 당분간 철수한다고 합니다. 자율주행 비즈니스를 통해서 4차산업 수익화 비즈니스를 넓혀가면 참 좋겠는데 이런 부분은 구글 자료를 볼 때마다 아쉽다고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잘 하고 있다가 서비스중단 ㅠ

 

결론

애초에 막강한 시장경쟁력을 바탕으로 온라인과 디지털광고시장을 독점하고 있기 때문에 구글은 다른 수익화 비즈니스가 필요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번 코로나 팬데믹같은 상황이 또 일어나지 말라는 법이 없겠죠?? 이런 이유 때문에라도 구글도 비즈니스 포트폴리오가 좀 더 다각화되고 매출비중도 고르게 분포된다면 더욱 마음놓고 투자하기 좋은 종목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전기차시장에 투자하자 LIT
▶나스닥시장에 투자하는 방법 QQQ
▶혁신기업에 투자하는 ARKK

 

서대리 YOUTUBE 채널

유튜브채널을 개설했습니다. 블로그 내용뿐만 아니라 블로그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들도 많이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구독부탁드립니다^^

 

서대리TV

직장인들이 주식시장에서 이기는 방법

www.youtube.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Favicon of https://hothobbang.tistory.com 뜨거운호빵 2020.11.08 20:38 신고

    바이든이 구글을 포함한 독점기업들을 갈굴거라는데 괜찮을까요?

  2. Favicon of https://jcspirit.tistory.com JCSPIRIT 2020.11.09 11:59 신고

    잘 봤습니다.

  3. Favicon of https://code-poet.tistory.com 북벅 2020.11.10 09:28 신고

    감사합니다 ◡̈

  4. Favicon of https://malhaebosigae.tistory.com 말해보시개 2021.01.25 20:30 신고

    좋은내용 감사합니다. Other bets 사업, 전망에 대한 내용도 궁금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