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이번에 새로 발표한 아이폰12 다들 구매하셨나요?? 제품구성에 충전기까지 빠졌지만 수많은 사람들이 줄서서 사게 만드는 애플의 20년 3분기 실적이 발표됐습니다. 그리고 주가는 떨어지고 있죠.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20년 3분기 애플 실적을 리뷰해보고 앞으로의 투자포인트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플 주식투자에 관심있거나 투자 중이신 분들이라면 참고해주세요^^

 

 

목차

1. 애플 실적발표

 

2. 애플 주가하락원인

 

3. 애플 투자포인트

 

4. 결론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본문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애플 실적발표

10월 29일 애플은 20년 3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회계기준이 달라서 애플에게는 이 기간이 20년 4분기입니다. 이 부분 참고해서 자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출처 : 알파스트릿

 

#

매출은 647억달러로 YoY+1%지만 당기순이익은 127억달러로 YoY-7%, EPS $0.73으로 YoY-4%를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도 전년대비 5% 감소한 148억달러네요. 매출은 늘었는데 영업이익은 줄었으니 영업이익률은 당연히 감소했네요. 이번 분기 애플 영업이익률은 22.8%로 전년대비 1.6%p 떨어졌습니다.

 

출처 : APPLE IR

 

다만 애플의 영업이익률이 떨어진 이유가 제품의 수익성때문이라기 보다는 제품 외 영업비용이 증가한 원인이 커보입니다. 새로운 제품들이 출시될 예정인지 R&D 비용이 전년 동기간보다 21% 증가했으며 판관비도 8% 증가했기 때문이죠. 판관비 같은 경우는 아마도 올해 2분기 팬데믹으로 셧다웃이 되었다가 3분기부터 다시 영업을 재개하면서 비용이 증가한게 아닐까 하네요.

 

즉, 매출총이익률은 거의 유지된 상황에서 영업비용만 감소한 것이기 때문에 크게 신경쓸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애플의 이번분기 실적은 전년대비 소폭감소한 모습이지만 매출과 EPS 컨센서스는 모두 상회했습니다. 매출은 2%, EPS는 4% 정도 상회하면서 시장의 기대에 부합한 실적을 발표했죠. 전세계 시총1위 근본주답게 최근 시장 컨센서스는 항상 상회하는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네요.

 

 

애플 주가하락 원인

근데! 전년대비 성장은 아니지만 시장컨센서스도 부합했는데 애플 주가는 왜이리 떨어지고 있는 것일까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시장이 생각하는 애플 주가 하락 원인은 크게 2가지라고 합니다.

 

1. 아이폰 매출 감소

2. 4분기 가이던스 제시X

 

9/1 최고점을 찍고 하락중인 애플

 

실적발표 후 떡락한 애플 주가

 

#

먼저 아이템별 매출을 살펴보면 아이폰 매출이 264억달러로 전년대비 21% 감소했습니다. 전년에는 애플 전체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던 아이폰이 코로나로 인해 신제품 출시가 지연되면서 매출이 감소한 것이 영향을 미쳤죠.

 

출처 : 알파스트릿

 

원래 아이폰 신제품이 9월에 출시됐었는데 이번에는 10월 넘어서 발매됐습니다. 신상이 10월에 출시된다고 하니 진짜 급한 분이 아니라면 아이폰을 이 기간에 살 이유가 없어졌겠죠??

 

 

코로나로 인해 아이폰 매출은 감소했지만 대신 다른 제품군들이 아이폰 매출을 커버해줬죠. 코로나가 지속되면서 언택트 라이프를 위한 맥과 아이패드 매출이 떡상했습니다. Mac은 역사적 최고매출을 갱신했다고 하고 iPad도 4분기 기준으로 12년 이후 최고 매출을 기록했기 때문이죠.

 

거기다가 늘 그렇듯이 서비스매출도 계속 우상향해줬고 웨어러블도 애플워치 신상품 출시로 매출이 상승하면서 아이폰12 출시지연으로 인한 매출로스를 막아줬습니다. 

 

출처 : 애플 IR / 정리 : 서대리

 

#

두번째 주가하락 이유로 뽑는 4분기 가이던스 미제시는 확실히 시장이 우려할만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주가라는게 미래의 꿈과 희망을 먹고 자라는 놈입니다. 근데 이 대단한 애플이 Mac과 iPad 매출도 훌륭한 상황이고 신제품 효과가 집중될 4분기 가이던스를 제시하지 못했다?? 시장에서는 이것을 우려할만한 포인트로 인식했고 이게 주가하락으로 이어졌다고 생각합니다.

 

거기다가 중국시장의 비중이 계속적으로 커져가는 상황이라는 점도 투자자들이 우려하는 요소 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최근 반독점법이 화제인데 구글과 애플의 협력관계에 대한 시장 반응도 리스크를 가중시킨 상황이죠. 만약 애플기기에 기본 검색엔진으로 구글사용이 불가능하게 된다면 일단 구글은 검색엔진 시장에서 일정부분 시장점유율을 잃을 가능성이 크고 애플도 매년 구글한테 받는 연간 80억 ~ 120억달러에 달하는 수익을 잃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애플 회계기준으로 20년 전체 당기순이익이 574억달러라는 점을 생각해봤을 때, 구글이 애플에게 지불하는 금액은 전체 애플 순이익의 15% 정도를 잃게 되는 실적저하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 점도 걸림돌이라고 생각합니다. 

 

 

애플 투자포인트

이런저런 이유들로 현재 애플 주가가 전고점 대비 19% 정도 떨어진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앞으로의 애플 주식을 어떻게 대처해야할까요?? 저는 이런 시점이야말로 꾸준히 추가매수해도 될 타이밍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아이폰12 매출 -> 대박예상

우선 많은 분들이 우려했던 신상 아이폰12의 매출이 4분기부터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봅니다. 예전에는 3분기와 4분기에 걸쳐서 신상 아이폰매출이 발생했다면 이번에는 아예 4분기에 집중될 것이기 때문에 좋은 실적을 기대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 5G용 아이폰이라는 점도 있죠.

 

전작보다 높은 사전예약량을 보여주고 있다

 

거기다가 아이폰12 미니와 아이폰12 프로맥스도 11월 출시예정인만큼 4분기와 내년 1분기에 걸쳐서 신제품 효과를 보일 것으로 보이네요.

 

 

또한 기대되는 매출은 역시나 MagSafe 충전기입니다. 충전기를 돈받고 파네 마네 하지만 아이폰12을 구매하는 고객들이라면 적어도 50% 이상은 해당 제품을 구매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전용 폰케이스까지 나와서 아마 이 매출이 얼마나 찍힐지도 기대되는 부분이네요.

 

출처 : 애플 홈페이지

 

이것도 제법 쏠쏠할듯

 

2. 가이던스 미제시도 문제 안될듯

가이던스 미제시도 저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봅니다. 일단 코로나가 기승을 부리기 시작한 20년 초부터 애플은 3개분기 연속으로 가이던스를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주가는 어땠나요..?? 꾸준히 잘 올라갔습니다.

 

또한 유럽 재봉쇄 등 코로나로 인해 불확실성이 확대되기 때문에 가이던스만 제시하지 않았을 뿐 어닝콜 내용을 자세히보면 자신감이 느껴집니다. 직접적인 숫자를 제시하지는 않았지만 아이폰 외의 나머지 사업부는 두 자릿수 성장을 전망한다고 밝혔기 때문이죠. 거기다가 아이폰12 출시가 늦었지만 판매 강세가 이어지고 있어서 긍정적인 반응이라는 점도 언급한 것을 미뤄봤을 때 늘 그랬듯이 4분기에 실적서프라이즈를 한번 기대해봐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출처 : 애플 어닝콜

 

3. 애플의 서비스매출 성장 -> 매출 / 이익 모두 성장하는 아름다운 구조

지난 애플 영상에서도 다뤘던 것처럼 제가 중요하게 보는 애플 실적 중 하나는 애플의 서비스매출입니다. 애플의 서비스 사업부 매출은 매출총이익률이 디바이스 매출총이익률의 약 두배가 넘는 매우 효율적인 구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서비스 부문의 매출이 계속 성장할수록 애플이 벌어들이는 돈의 규모와 효율성이 모두 좋아질 수 밖에 없는 구조죠.

 

바로 이 서비스매출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번 분기 서비스매출은 역대최고치를 기록했으며 매출총이익률도 66.9%로 전년대비 2.8%p나 개선된 숫자입니다. 디바이스들이 많이 팔릴수록 애플의 서비스를 이용할 확률이 높아지고 애플의 수익률은 더 좋아지는 선순환구조입니다.

 

 

애플 전체매출이 성장하는 와중에 서비스매출 비중이 점점 더 커지는 상황입니다. 서비스부문이 아직 확장할 여지가 많다는 점을 생각했을 때 애플이 벌어들일 돈은 앞으로도 점점 늘어날 것으로 생각합니다.

 

 

거기다가 "애플 원"이라는 구독형 묶음 서비스도 10월 30일부터 출시된 상황이라 다음분기 서비스매출도 벌써부터 기대됩니다.

 

 

4. 구글 반독점 이슈 -> 장기적으로는 애플의 수익구조를 확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수도..

구글이 반독점법으로 철퇴를 때려맞아 애플에게 지불할 수 없는 구조가 된다면 당장 애플 실적에게는 악재일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애플이 새로운 수익화모델을 만들 수 있는 계기가 될 수도 있지 않을까 합니다. 애플이 검색엔진을 자체적으로 운영하면서 구글이 누리던 디지털광고 수익도 노려볼 수 있기 때문이죠.

 

실제로 애플은 자체 검색엔진을 실험하고 있다고 합니다. 만약 이게 애플 디바이스 전체로 확대된다면... 애플은 더욱 큰 영향력과 존재감을 가지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부분은 아직까지는 행복회로 구간이라 가볍게 들어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결론

시장의 불확실성과 이에 따른 비즈니스 실적 악화에 대한 우려로 애플 주가가 떨어지고 있습니다만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이는 애플 투자를 고려하시는 분들이나 추매타이밍을 노리는 분들에게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따지고 보면 애플의 디바이스들이 코로나 수혜를 보기도 하고 이 디바이스들로 인해 애플의 의도대로 서비스매출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는 점을 생각해봤을 때 크게 문제될 것이 없어보입니다. 

 

거기다가 가이던스를 미제시하기만 했을 뿐 이미 내부적으로는 폭풍성장을 암시한 상황입니다. 제가 봤을 때 유일한 변수는 미 대선 리스크라고 생각하는데 이 부분은 어떻게해도 예측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라고 생각하기에 저는 배제할 예정입니다.

 

전고점 기준 -20%, -30% 시점으로 나눠서 애플 주식을 추매할 계획입니다^^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넷플릭스 주가 전망
▶삼성전자 배당금 완벽정리
▶카카오뱅크 상장 정리

 

서대리 YOUTUBE 채널

유튜브채널을 개설했습니다. 블로그 내용뿐만 아니라 블로그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들도 많이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구독부탁드립니다^^

 

서대리TV

직장인들이 주식시장에서 이기는 방법

www.youtube.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