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마치 비트코인처럼 쭉쭉 상승 중인 테슬라에 대해 다뤄봤습니다. 테슬라의 주가상승의 이유는 실적이 좋아지고 있는 상황이고 전기차 시장의 성장이 예상된다는 기대감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이 세셍 주식이 아닌' 테슬라 주가상승 원인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이라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테슬라 주가, 지금이라도 풀매수해야할까?

 

 

어제 780달러였는데 지금은 887달러....

 

테슬라 주가가 미래의 꿈과 희망을 먹고 급속성장했지만 그 끝이 어딜지 맞추는 것은 신의 영역이라고 생각합니다. 전기차 시장이 이제 본격적으로 성장하고 있지만 진짜로 자동차 시장을 모두 씹어먹을지, 그 과정에서 어느 기업이 마지막에 웃을지는 예측하는 것이 매우 어렵기 때문입니다.(전기차 업계 종사하시는 분이 있다면... 제보좀 부탁드립니다)

 

개인적으로 현재 테슬라 주가상승은 시장의 광기라고 생각합니다. 인베스팅 닷컴 기준 폭스바겐 그룹의 PER이 8정도인데 테슬라 PER은 117배를 넘어간 상황입니다. 물론 폭풍성장하는 영역이다보니 기대감으로 거품이 끼긴 하지만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서 한번에 떨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투자하기에 부담스럽다고 느끼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산이 높을 수록 골짜기도 깊어지는 법)

 

하지만 자본주의에서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우리들이 테슬라 주가가 부담스럽다고 앞으로 성장할 것이 보이는 시장에 투자를 안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기차 시장의 성장을 믿는다면 테슬라 직접투자 대신 투자할만한 ETF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LIT ETF는?

LIT 전기차시장의 성장을 믿는 투자자에게 추천할만한 ETF입니다. 테슬라 주식처럼 화끈한 주가상승은 아니지만 안정적으로 전기차 시장과 동반성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LIT는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된 ETF로 리튬광산과 리튬 배터리 생산업체를 한바구니에 담은 상품입니다. 미래에셋 자회사인 Global X에서 운용하는 ETF입니다. 항상 보면 Global X가 신박한 ETF를 많이 운용하는 것 같습니다. 

 

• 종목코드 : LIT
• 종목명 : Lithium&Battery Tech ETF

• 규모 : $541.53M
• 펀드보수 : 연 0.75%
• 분배금 : 연 2회(6월, 12월)

• 배당률 : 1.74%
• 추종지수 : Solactive Global Lithium Index

• ETF 공식홈페이지 :  클릭

 

 

#수익률

ETF 상장 후 수익률은 썩 좋은 편은 아닙니다. 상장 후 수익률은 7.7%로 어떻게 보면 저조해보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중요하게 봐야할 점은 전기차 시장이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는 시기에 맞춰서 주가가 따라간다는 점입니다. 

 

 

전기차에 대한 꿈과 희망이 가득했던 2017년과 지금 흑자전환해서 테슬라코인이 된 2020년 초의 상승추세를 LIT가 따라가고 있습니다. 물론 ETF다 보니 테슬라만큼의 다이나믹한 수익률은 아니지만 LIT의 6개월간 수익률은 35%로 준수한 편입니다.

 

 

#배당

배당을 좋아하는 저에게는 아쉬움이 남는 배당히스토리입니다. 배당이 들쑥날쑥하기 때문에 배당투자 관점으로는 불합격입니다. 배당보단 주가상승에 의한 수익을 노리는 ETF입니다.

 

 

왜 LIT ETF에 투자해야하나?

전기차가 많이 팔리고 많이 돌아다닐수록 전기차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리튬배터리의 수요는 상승할 수 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어떤 전기차 기업이 시장을 장악하든 어떤 배터리 회사가 시장을 장악하든 상관없이 LIT는 리튬과 관련된 산업 전반에 투자를 할 수 있는 ETF입니다. 이게 바로 제가 제일 좋아하는 아무나 이겨라 전략!

 

위와 비슷한 전략으로 적립식매수를 하고 있는 ETF가 있습니다. 바로 데이터센터&통신인프라 ETF인대요. 혹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이 계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참고해주세요^^

▶SRVR ETF - 4차산업에 꼭 필요한 데이터센터, 통신인프라 리츠ETF

 

아무나 이겨라

 

특히나 저같은 문과생이 전기차에 대해 알 길이 없습니다. 전기차가 자동차 시장을 장악한다는 믿음은 확고하지만 어떤 전기차 생산 기업이 전기차 대장이 될 지 예측하기가 어렵습니다. 공부한다고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영역도 아닌 것 같고요. 그래서 저는 리스크를 최대한 줄이면서도 전기차 시장의 성장에 따른 수익열매를 같이 수확할 수 있도록 ETF로 투자하는 것이 낫다는 판단입니다.

 

리튬 수요도 떡상예정

 

리튬이란?

참고로 리튬은 '하얀 석유'라 불리고 있습니다. 사전적인 설명은 삼성SDI 블로그 내용으로 대체하겠습니다. 주목할 점은 이 리튬으로 만드는 배터리가 전기차에 들어간다는 점입니다. 전기차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각종 소형 전자기기 등에서도 사용되기 때문에 그 수요는 꾸준히 늘 것이라 예상됩니다.

 

출처 : 삼성SDI 블로그

 

LIT 구성종목을 알아보자

구성 종목을 살펴보면 리튬과 관련된 주요 기업들이 전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거기다가 미국상장 ETF지만 미국 내 리튬관련 기업만 묶어 둔 것이 아니라 총 10개국의 기업들을 포트폴리오에 담고 있습니다.

 

 

#

섹터를 살펴보면 정말 다양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화학제품, 금광채굴, 리튬배터리 제조, 전기차/트럭 제조사 등 리튬과 관련된 섹터들이 정말 폭넓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선이 넓다보니 당연히 주가수익률은 직접투자에 비해 낮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도 마음편하게 리튬의 수요에 따른 자연성장을 기대해볼 수 있겠죠??

 

 

#

TOP10 종목을 살펴보겠습니다. TOP10 비중이 77%이상이기 때문에 사실상 이 기업들만 쭉 살펴봐도 주가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을 겁니다.

 

출처 : Global X 홈페이지

 

 

가장 큰 비중인 20.34%를 차지하는 ALBEMARLE는 세계 리튬 생산량의 34%를 차지하는 리튬광산 채굴 기업입니다. 2번째 비중인 QUIMICA 역시 칠레의 리튬광산 채굴 기업입니다. 두 기업 모두 미국시장에 상장되어 있기 때문에 직접투자도 가능한 종목입니다.

 

앨버말 : 리튬말고도 하는게 많다

 

또한 현재 핫한 테슬라도 12.29%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테슬라 주가가 부담스러운 분들이라면 LIT로 간접투자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2차전지에 전사적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한국기업인 삼성SDILG화학도 상위권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약간 의외인 점은 리튬배터리계의 대장격인 파나소닉 비중이 삼성SDI보다 낮다는 점입니다.(1%p 차이긴 하지만..) 제가 알지 못하는 펀드매니저의 큰 뜻이 있겠죠?? 기본적으로 중국의 CATL 빼고는 테슬라와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한 기업들은 모두 LIT에 담겨있다고 보면 됩니다. 그래서 어떤 배터리 업체가 시장을 지배하든 저는 앉아서 즐기면 됩니다.

 

 

역시 제일 재밌는 건 싸움구경

 

참고로 직투를 해야한다면 중국의 CATL에 투자하고 싶습니다. 실제로 중국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어 투자하려고 작년에 알아봤었습니다. 하지만 외국인은 거래하지 못하는 중국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기 때문에 주가상승을 지켜볼 수밖에 없는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ㅠㅠㅠ

 

나도 데려가 ㅠㅠㅠ

 

전기차를 믿는다면! 외쳐 LIT!

지금까지 전기차 시장 성장을 믿는다면 투자할만한 LIT ETF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테슬라 주가는 앞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이제는 신의 영역인 것 같습니다.(사실 모든 주식이 다 신의 영역이지만..) 그렇기 때문에 너무 높아진 테슬라 주가에 부담을 느끼시는 분들이라면 대안으로 가져가기 좋은 ETF라고 생각합니다.

 

전기차 믿습니까?

 

전기차 성장에 따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마음편한 투자종목이라고 생각하지만 높은 운용보수와 불규칙한 배당금 등은 약간 아쉽긴 합니다. 그래도 현재까지 나온 ETF 중에 전기차 수혜를 누릴 수 있는 ETF 중 원탑이 아닌가 싶네요^^

 

*투자는 It's up to you.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