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엔비디아 주가가 요즘 시장분위기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저조합니다. AI, 4차산업의 필수라 할 수 있는 GPU 시장의 압도적 1위기업인데 이런 불장에서 소외된다는게 말이 안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거기다가 빅딜이라고 할 수 있는 Arm인수까지 하면서 미래에 대한 기대감을 더 키웠는데도 말이죠.

 

최근 나스닥보다 못한 주가수익률

 

그러다보니 엔비디아 주주분들의 인내심에 한계가 도달했는지 엔비디아를 매도하고 최근 다시 핫해진 테슬라와 계속 핫한 중국 전기차 3인방, 최근 IPO했던 종목들로 넘어가는 분들이 많이 목격되고 있습니다.

 

제 주변에서도 엔비디아에 답답함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아서 이번 기회에 엔비디아 주가만 안오르는 이유와 (장기적인 관점에서) 앞으로의 주가방향 등을 제 나름의 생각을 정리해봤습니다. 

 

엔비디아의 부진한 주가로 고민 중이신 분들이라면 이 포스팅을 참고해보세요^^

 

 

목차

1. 엔비디아 3분기 실적

 

2. 엔비디아 3분기 세부실적

 

3. 엔비디아 주가하락의 이유

 

4. 결론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본문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엔비디아 3분기 실적

엔비디아 주가가 하락한 원인을 알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최근 분기 실적을 살펴봐야겠죠. 마침 11월 중순에 엔비디아 3분기 실적 발표가 있었기 때문에 실적을 보면서 엔비디아 주가하락의 원인이 있었나 살펴보겠습니다.

 

출처 : 엔비디아 IR

 

주가가 하락한 것과는 다르게 이번 3분기 엔비디아 실적은 어닝서프라이즈급 실적발표였습니다. 매출과 EPS 모두 떡상했기 때문이죠. 전년대비 / 전분기 대비 모두 큰폭으로 성장하면서 반도체업계 대세임을 보여줬는데요.

 

[매출]

47.3억달러로 YoY+57%, QoQ+22%

[조정EPS]

$2.91로 YoY+63%, QoQ+33%

 

출처 : 엔비디아 IR

 

전년/전분기 대비 큰 폭으로 성장하기만 한 것이 아니라 시장기대치도 상회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4차산업시대 대세 종목임을 입이 아닌 실적으로 보여줬죠. 매출은 7%, 조정EPS는 13% 상회했습니다.

 

출처 : 인베스팅닷컴

 

엔비디아 세부실적

어떤 비즈니스가 이처럼 엔비디아 실적을 멱살캐리했을까요??

 

 

사실 4차산업 대세기업답게 엔비디아의 쌍두마차 비즈니스인 게이밍과 데이터센터 매출이 이번에도 폭풍성장했습니다. 다만 이번 분기는 지난 분기와 다르게 다시 게이밍 부문이 더 큰 매출비중을 기록한 것을 알 수 있죠.

 

출처 : 알파스트릿

 

#Gaming

게이밍 매출은 22.7억달러로 전년대비 37% / 전분기대비 37% 성장했습니다. 엔비디아는 신제품인 RTX 30 시리즈 출시효과와 닌텐도 스위치 판매호조가 이어지면서 좋은 실적을 낼 수 있다고 밝혔는데요.

 

 

실제로 마성의 젠슨황 엔비디아CEO가 직접 넘치는 수요를 충족시키려면 수 개월이 걸릴 수 있다는 언급을 하기도 했죠. 

 

 

이처럼 신제품이 예상했던대로 대박을 치고 있는 상황이고 닌텐도 스위치도 계속 잘 팔리고 있고 클라우드 게이밍 플랫폼인 GeForce Now도 구독자가 5백만명이 넘었다고 합니다. 7개월만에 구독자수가 두배 늘어난 숫자인데 앞으로도 기대되는 부분이네요. 

 

출처 : 엔비디아 유튜브채널

 

여튼 게이밍 관련 비즈니스에 우호적인 환경이 계속 조성되고 GPU 자체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있다보니 엔비디아 매출비중 1위를 다시 게이밍 사업부가 가져왔습니다. 지난분기 매출비중 1위였던 데이터센터는 매출비중이 45.3%에서 40.2%로 떨어졌습니다.

 

 

#DataCenter

데이터센터 매출비중이 다시 2위로 떨어지긴 했지만 실적 자체만 보면 엄청났습니다. 분기매출 19억달러로 전년대비 162% / 전분기 대비 8% 성장했기 때문입니다. 미친 성장률에서 알 수 있듯이 데이터센터 분기 최대 매출을 갱신하기도 했죠.

 

 

엔비디아가 밝힌 실적자료에서 알 수 있듯이 A100 플랫폼과 멜라녹스 네트워크 솔루션이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오라클, 알리바바 등 굴직굴직한 고객사들의 훈련 및 추론형 AI에 적용이 확산되면서 시장기대치를 상회했습니다. 한국의 네이버도 보이네요.

 

 

또한 전세계 슈퍼컴퓨터 70%에 엔비디아의 GPU와 네트워크 솔루션을 공급했다고 하니 4차산업시대 엔비디아의 독주는 당분간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앞서 실적을 발표한 인텔의 데이터센터 매출액이 시장기대치를 하회한 YoY-47%를 기록하면서 엔비디아의 데이터센터 매출도 부진할 것이라는 우려가 많았지만 엔비디아 데이터센터 매출은 고성장을 이뤄냈다는 점도 긍정적인데요. 

 

특히 잘 인수했다고 평가받는 멜라녹스가 분기 최대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중국의 선구매효과로 3분기에 YoY+80%의 고성장을 기록한 덕분에 엔비디아는 인텔과는 다르게 데이터센터에서도 상승세를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이죠. 역시 되는 놈은 뭘해도 잘 되는군요

 

 

엔비디아 주가하락 원인은?

그렇다면 이렇게나 깔끔한 실적을 보여주는 엔비디아 주가는 왜이리 지지부진할까요?? 심지어 어닝서프라이즈급 실적을 발표했음에도 실적발표날 주가는 떨어졌었죠. 이미 오를만큼 올라서 더이상 오를만한 껀덕지가 없어서 그럴까요??

 

 

물론 근 1년간 145% 이상 오르긴 했지만 엔비디아보다도 돈을 못버는 친구들이 200%는 기본으로는 오르는 요즘 장에서 엔비디아 주가가 더이상 못오를 이유는 없어보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엔비디아 주가가 조정받는 이유는 크게 3가지라고 생각합니다.

 

1. 데이터센터 성장둔화 우려

엔비디아 주가가 조정받은 가장 큰 이유는 데이터센터 매출의 둔화가능성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최근 엔비디아 주가는 GPU보다는 데이터센터 실적에 더 큰 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이죠. 마치 아마존과 마이크로소프트의 주가가 폭풍성장할 때 클라우드 사업부의 실적이 중요했던 것처럼요.

 

실제로 100% 일치하지는 않겠지만 엔비디아 데이터센터 매출과 엔비디아 주가는 나름의 연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주가라는 것이 기대감을 먹고 자라는데요. 데이터센터 매출이 엔비디아의 주력 매출로 올라오기 전까지는 "엔비디아 = GPU"였죠.

 

하지만 4차산업이 앞당겨지면서 데이터센터 매출도 폭발한 것입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데이터센터 매출추세에 엔비디아 주가가 반응하는 것이죠. 물론 GPU도 잘 팔리는 영향도 있지만요.

 

 

엔비디아의 4가지 비즈니스 중 3년 연평균 매출성장률이 53%로 압도적인 것만 봐도 엔비디아 주가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라고 볼 수 있겠죠. 이에 대한 결정적인 증거는 어닝콜입니다. 실제로 3분기 실적발표 어닝콜에서 나온 질문의 대다수가 데이터센터와 멜라녹스 관련 질문인 것을 보면 시장에서 엔비디아 주가의 핵심요인으로 데이터센터를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죠.

 

 

이런 상황이다보니 엔비디아가 4분기 전망을 제시하면서 데이터센터 매출이 전분기 대비 빠질 것을 언급한 것이 엔비디아 주가하락을 부추겼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4분기에는 화웨이가 선발주했던 물량만큼의 매출이 빠질 것이기 때문에 데이터센터 매출은 어느정도 감소할 것입니다. 하지만 데이터센터와 AI 시장의 파이가 여전히 커지는 중이라는 점을 생각했을 때 엔비디아의 미래는 밝다고 보입니다. 

 

그리고 TSMC도 화웨이 물량을 손절했지만 큰 영향이 없었던 것처럼 엔비디아도 이미 수요가 폭발하고 있기 때문에 크게 문제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한마디로 지금같이 애매하게 안오를 때가 줍줍할 수 있는 찬스라는 생각입니다. (물론 코로나 재확산 등으로 시장이 붕괴되지 않는다는 가정 하에)

 

2. GPU 판매가 일시적인 현상일지도 모른다는 우려

두번째로 엔비디아 주가 하락에 영향을 준 것은 게이밍 매출의 확대라고 생각합니다. 아니 이게 무슨 개소리인가 싶겠지만 엔비디아 주식에 오랜 기간 투자하셨던 분들이라면 2018년 말부터 떨어져서 빌빌대던 엔비디아 주식을 기억하실 겁니다. 

 

 

이때 전세계적으로 암호화폐 붐이 일어나면서 암호화폐 채굴을 위해 GPU수요가 미친듯이 증가했었죠. 그러다가 비트코인이 떡락하면서 GPU 수요도 사라졌고 그 결과 엔비디아 주가도 폭락후 긴 횡보를 했기 때문이죠.

 

근데 이번에도 약간 그런 움직임이 보인다는게 무섭습니다. 비트코인이 2만달러를 찍으면서 다시 암호화폐 채굴 수요가 폭증하면서 엔비디아 신제품 공급부족현상이 나타났다는 얘기가 있기 때문이죠. 비트코인이 거품이 아니라 하나의 자산으로 제대로 인정받으면서 안정적인 가격을 유지한다면 상관없겠지만.. 만약 지난번처럼 또다시 가격이 폭락한다면?? GPU 수요도 줄어들고 엔비디아의 실적도 떨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보입니다.

 

 

과연 이번에는 다를 것인지 아니면 2018년 말의 재현일지.. 지켜볼만한 관전포인트가 아닐까 하네요.

 

언급하자마자...??

 

개인적으로는 게이밍 사업부의 매출이 일시적인 현상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코로나가 야기한 게임 취미가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되면서 게임시장 자체가 커졌죠. 이와 동시에 게임들의 스펙이 점점 올라가면서 더욱 좋은 GPU가 필요해지는 만큼 지속적인 수요도 생길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그 수혜는 단연 압도적 1위인 엔비디아가 누릴 것이라고 생각하고요.

 

 

3. 현금흐름이 나빠짐

세번째 이유는 현금흐름이 나빠졌다는 점입니다. 엔비디아는 끊임없는 R&D 투자와 ARM인수로 큰 돈이 지속적으로 필요한 상황인데 이번 분기 영업활동 현금흐름과 FCF는 전년대비 각각 22%, 48% 감소해버렸죠. 이 부분이 투자자들이 우려하는 포인트로 생각해서 주가에 영향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현금흐름표를 살펴보면 전년대비 매출채권 증가, 재고재산 증가, 선급비용 증가 등이 원인이기 때문이죠. 아마 이런 현상은 신제품의 폭발적인 판매로 인한 현상일 가능성이 큰 만큼 단순히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나빠졌다고 엔비디아가 나빠졌다고 생각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잉여현금흐름(FCF)도 마찬가지라고 보는데요. 기본적으로 투자를 위한 CapEx 지출이 역대급으로 커지면서 FCF가 더 감소한 것이라고 보이기 때문입니다. 

 

GPU 1위라는 타이틀에 안주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자본금을 투하하고 있으며 지난 영상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R&D 비용도 꾸준히 쓰고 있기 때문에 엔비디아가 기술력 측면에서 AMD에게 따라잡히기는 어렵지 않나 싶습니다. 물론 R&D비용을 많이 쓴다고 무조건 기술력이 앞서간다는 보장은 없지만 최소한 인텔처럼 뒤쳐지지는 않겠죠 ㅎㅎ

 

믿음직스러운 R&D 투자추세 

 

결론

이처럼 미래가 기대되는 엔디비아인 만큼 지금의 횡보는 많은 투자자들에게 기회를 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엔비디아를 투자하고 있는 입장으로써 조금씩 추매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매번 영상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문송한 서대리라 이런 첨단 기술쪽 기업에 투자할 때는 이상하게 쫄리는 게 사실입니다. 기본적으로 시장점유율이 압도적이라는 것과 R&D비용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는지, 그리고 신제품 반응 등을 꾸준히 모니터링하고 있긴 하지만 본질적으로 파악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죠. 거기다가 쫄보캐릭터여서 큰 비중을 싣지 못하는 문제도 있죠.

 

당장 이번 엔비디아의 DPU만 해도 이게 우리 삶에서 어떻게 쓰일지, 기업들의 비즈니스에 어떤 도움을 줄 지, 그리고 엔비디아의 의도대로 DPU가 시장에서 먹힐 지 감을 잡기도 어렵습니다. 

 

좋다는 건 알겠는데.....

 

장기투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심리적 안정감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려도 걱정없는 종목들에 투자하고 있어야 흔들리는 주가 속에서도 평정심을 유지할 수 있을텐데 엔비디아와 같은 첨단기술주는 제 마음을 계속 들었다놨다 하는 종목입니다. 그래서 올해 안에 처분하고 아예 저에게 맞는 종목들로 리밸런싱을 할까도 생각중입니다.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엔비디아 투자포인트에 대해서 의견을 나눠봤으면 좋겠습니다^^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알리바바 주가전망
▶2020년 주식시장 폐장일 정리
▶엔비디아 실적리뷰 - 2Q20

 

서대리 YOUTUBE 채널

유튜브채널을 개설했습니다. 블로그 내용뿐만 아니라 블로그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들도 많이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구독부탁드립니다^^

 

서대리TV

직장인들이 주식시장에서 이기는 방법

www.youtube.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