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요즘 미국주식시장을 이끄는 3대장은 누가뭐래도 애플, 테슬라, 엔비디아가 아닐까 합니다. 애플과 테슬라는 이미 분기실적을 발표하면서 주가가 날아갔고 마지막 남은 엔비디아도 8월19일 분기실적을 발표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2Q21 엔비디아 실적발표 리뷰와 향후 엔비디아의 투자포인트를 다뤄보겠습니다. 엔비디아 투자에 관심있는 분들은 포스팅 참고해주세요^^

 

 

목차

1. 엔비디아 실적발표

 

2. 엔비디아 세부리뷰

 

3. 엔비디아 투자포인트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본문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엔비디아 실적발표

출처 : 알파스트릿


"데이터센터도 저희가 접수합니다"


엔비디아는 이번 실적발표를 통해서 미칠듯한 주가상승을 정당화시켜줬습니다. 이번 실적발표 내용을 보면 20년초에 239달러였던 주가가 507달러로 수직상승한게 납득이 되기 때문이죠.

 

 

#

이번분기 엔비디아 매출은 38.7억달러로 전년대비 무려 50%나 성장했습니다. 다만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매출만큼 성장하진 못했습니다. 전년대비 각각 +14%, 13% 성장했죠. 그러다보니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 모두 전년대비 감소하는 아쉬움은 남겼습니다.

 

아무래도 영업비용이 매출 증가율보다 높은 67% 상승한 것이 수익성 악화의 요인이겠죠. 매출총이익률도 전년대비 -1%p, 전분기대비 -6.3%p 빠졌네요. 

 

 

#

주가가 폭풍상승한 것에 비해 너무 매출만 떡상한거 아닌가 하는 의문이 생깁니다. 저 역시도 단순히 숫자만 보면 그런 궁금증이 생기네요. 투자자라면 왜 그런지 알아봐야겠죠?? 바로 엔비디아 IR사이트로 가서 확인해봤습니다.

 

출처 : 엔비디아 CFO Comment

 

우선 매출총이익률이 감소한 원인은 이전 포스팅에서도 다뤘던 멜라녹스 인수와 관련된 비용 때문이었습니다. 인수와 관련된 비용들이 매출원가로 잡힌 것이죠. 관련비용으로 1.61억달러, 0.84억달러가 반영됐다는 언급입니다. 

 

만약 이 비용들을 제외하고 이번분기 엔비디아의 매출총이익률은 65% 정도로 전년동기간과 비슷한 숫자를 나타내죠. 멜라녹스 인수를 시장에서는 좋게 보고 있는만큼 매출총이익률의 일시적 감소부분은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어보이네요.

 

#

영업비용 관련해서도 엔비디아 CFO가 친절하게 설명해줬습니다. 멜라녹스 인수관련 비용과 주식 보상 비용이 전년대비 많이 발생한 것을 알 수 있네요.

 

주식기반 보상이 3.60억달러고 인수관련 비용이 2.29억달러가 추가됐습니다. 주식보상은 전년에도 어느정도 있었기 때문에 사실 인수관련 비용이 추가된 것이 크다고 할 수 있죠. 거기다가 멜라녹스 인수로 인해 직원들을 추가 고용한 비용도 추가됐다고 합니다. 즉 판관비가 올라간 것이죠.

 

 

거기다가 기본적으로 R&D에 많은 투자를 하는 엔비디아답게 이번분기에도 관련 비용을 대폭 증가시켰습니다. 이번분기 연구개발비로 9.8억달러(YoY+42%) 사용하면서 매출상승률과 비슷하게 투자하고 있죠.

 

출처 : 엔비디아 / 정리 : 서대리

 

#

그래도 매출과 EPS는 둘다 무난하게 시장컨센서스를 상회했습니다. 실적발표 전에 컨센서스가 너무 높아서 혹시 엔비디아가 컨센서스 하회할까봐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었는데 다행히 기우였습니다. 

 

아웃퍼폼이 생활화되어 있는 엔비디아

 

엔비디아 실적 세부리뷰

그렇다면 이처럼 엔비디아 매출이 폭등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앞에서 한문장으로 다뤘던 것처럼 엔비디아 실적 떡상의 핵심은 데이터센터 매출입니다.

 

출처 : 알파스트릿

 

1. 이제는 데이터센터 관련 기업이라 불러주세요

게임용 그래픽카드로 이름을 알린 엔비디아였지만 이제는 데이터센터 관련 매출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됐습니다. 멜라녹스 매출까지 함께 잡히면서 이번 분기 17.5억달러를 기록하면서 엔비디아 분기 전체매출의 45.3%를 차지하게 됐습니다. 

 

매출성장률로 보면 YoY+167% / QoQ +54%라는 미친숫자를 보여줬죠. Ampere GPU 판매가 돋보였고 멜라녹스 인수효과로 데이터센터매출의 30%를 채워줬다고 합니다.

 

 

특히 이번분기에 처음으로 데이터센터 매출비중이 엔비디아 전체매출 중에서 1위를 차지하면서 대세사업부의 힘을 보여줬습니다. 시장에서 멜라녹스 인수를 좋게 보는 이유가 여기서 나오는 것 같습니다. 

 

 

2. 게이밍부분도 양호

기존 강점 사업부였던 게이밍도 꾸준히 코로나수혜(?)를 보면서 무난한 매출성장을 이뤘습니다. 분기매출 16.5억달러로 YoY+26% / QoQ+24%를 기록했기 때문이죠. 

 

 

PC용 GPU와 엔비디아 제품이 사용된 닌텐도 스위치의 수요가 꾸준히 발생하며 실적을 이끌었습니다. 거기다가 다음분기도 괜찮은 실적이 예상되고 있는데요. 그건 바로 신상 PC용 GPU가 곧 발표될 것이라는 전망때문입니다. 신제품 출시효과와 함께 엔비디아는 3분기도 달려나갈 것 같습니다.

 

 

엔비디아 투자포인트

1. 3분기 전망이 어두운 데이터센터 시장

데이터센터 강자인 인텔이 내놓은 전망처럼 3분기 데이터센터의 성장속도는 둔화될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입니다. 아무래도 코로나로 인해 클라우드/데이터센터 시장이 올초 급속도로 성장했기도 했고 실물경제도 계속 안좋아서 데이터센터 투자가 줄어들 여지가 많기 때문입니다.

 

데이터센터 매출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엔비디아에게는 아무래도 악재일 수 밖에 없죠. 엔비디아도 이부분을 알고 있을겁니다. 근데 엔비디아는 이번에 3분기 매출가이던스를 44억달러로 발표했죠. 전년대비 무려 46%나 성장하는 목표죠.

 

출처 : 엔비디아IR

 

이런 엔비디아의 자신감은 어디서 나오는 것인지 궁금했는데요. 오피셜 자료로 언급되있는 것은 없지만 생각해볼만한 요소는 크게 2가지인 것 같습니다.

 

▶멜라녹스인수효과 3분기 지속

▶A100 신상효과

 

시장 전망은 부정적이나 엔비디아는 긍정적으로 보는 상황입니다. 엔비디아를 믿는 분들은 추매, 애매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홀딩이나 매도를 고려하는 3분기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2. 격차를 벌리는 연구개발비

기술개발에 소홀해서 부진의 늪에 빠진 인텔을 보면 첨단산업에서 기술력이 얼마나 중요한 지 와닿을 겁니다. 워낙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다보니 조금만 한눈 팔아도 도태되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연구개발비도 꾸준히 잘 쓰고 있는지 살펴봐야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엔비디아는 아직까진 안심이 됩니다. 앞에서 잠깐 살펴봤던 것처럼 엔비디아는 연구개발비에 돈을 아끼지 않고 투자하고 있기 때문이죠. 

 

출처 : 엔비디아 / 정리 : 서대리

 

매출 대비 연구개발비 비중을 꾸준히 20% 중반대를 유지하고 있죠.

 

 

심지어 매출이 떨어져도 R&D비용은 꾸준히 증가시키면서 기술격차를 벌리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문송한 서대리가 이런 첨단기업 제품에 대한 설명을 아무리 들어봤자 완벽하게 이해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고의 기업이 최고의 자리를 유지하는지, 앞으로도 잘 유지할 수 있는 투자를 하고 있는지를 살펴봅니다. 일반적인 개인투자자들에게는 이 방법이 자신이 투자한 종목을 팔로우업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3. ARM 인수??

요즘 엔비디아가 ARM을 인수하냐 마냐로 핫하죠. 핫한 만큼 엔비디아가 ARM을 인수하는게 좋은거냐 나쁜거냐에 대한 논란도 끊이질 않습니다. 저는 이걸 판단할 능력이 없기 때문에 이번 컨콜에서 엔비디아가 오피셜로 언급해줬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지만 아쉽게도 별도의 언급이 없었습니다.

 

다만 컨콜 QnA시간에 젠슨황CEO는 "We love working with ARM guys"라는 답변을 했죠. 이 부분도 해석하기 나름이지만 저는 엔비디아가 ARM인수에 엄청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지는 않다고 봅니다.

 

 

일단 ARM인수비용이 솔직히 너무 비쌉니다. 지금 인수비용으로 30조 ~ 40조원 얘기가 나오는데 엔비디아가 가지고 있는 전체현금은 13조원(109억달러) 정도이기 때문이죠. 

 

출처 : 알파스트릿

 

물론 우리나라 부동산 투자하듯이 영끌하면 인수할 수도 있겠지만 그런 모험을 감행할까 싶기도 합니다. 이 부분도 현재까지 정답이 없기 때문이 투자자분들의 선택이 중요할 것 같네요.

 

요즘은 영끌이 대세긴 하지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엔비디아 1Q20 실적리뷰
▶애플 3Q20 실적리뷰
▶테슬라 2Q20 실적리뷰

 

서대리 YOUTUBE 채널

유튜브채널을 개설했습니다. 블로그 내용뿐만 아니라 블로그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들도 많이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구독부탁드립니다^^

 

서대리TV

직장인들이 주식시장에서 이기는 방법

www.youtube.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Favicon of https://koreanairline.tistory.com Sharklet 2020.08.23 06:23 신고

    우와 정말 미국회사들은 거침이없네요...

  2. Favicon of https://supermoon94.tistory.com Super문 2020.08.23 11:30 신고

    엔비디아 상승이 정말 무섭네요 잘봤습니다!

  3. Favicon of https://gyulogs.tistory.com bobgyu 2020.08.23 15:26 신고

    amd 갖고 있던걸 60불에 다 팔고 애플로 바꿨었는데 싱숭생숭하네요ㅋㅋ

  4. Favicon of https://executor.tistory.com saltydog 2020.08.23 21:22 신고

    최근 엔비디아는 확실히 매력적인 기업인 것 같습니다.

    • 요즘 애플 / 테슬라 / 엔비디아 포트폴리오에 없으면 서러워서 못살 정도더라고요 ㅎㅎ

      누가봐도 좋은 종목인것 같긴한데 워낙 기술집약적인 회사라 제가 제대로 파악하기가 어렵다는 점이 아쉽네요 ㅠ

  5. ㅁㅁ 2020.08.24 14:40

    깔끔한 정리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6. Favicon of https://hothobbang.tistory.com 뜨거운호빵 2020.08.29 19:51 신고

    포스팅 잘 봤습니다.
    점점 엔비디아에 관심이 가네요. ㅋㅋㅋ

  7. Favicon of https://investrabbit.tistory.com 투래 2020.09.14 12:11 신고

    포스팅 잘 보고 갑니다. 깔끔한 정리에 감탄하고 깁니다.
    오늘 엔비디아가 ARM을 인수했다고 발표 하였네요
    엔비디아 주가에 더 관심이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