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동학개미운동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는 이제 개인투자자들의 포트폴리오에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는 종목일 겁니다.

 

많은 분들이 삼성전자의 반도체, 가전, 스마트폰 등에서 압도적인 기술력을 믿고 매수했겠지만 미국주식처럼 지급하는 분기배당금에도 매력을 느껴서 삼성전자를 매수하신 분들도 적지 않을 겁니다. 

 

동학개미운동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 배당금과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삼성전자 배당금을 받고 싶지만 어떻게 해야 받을 수 있는지 헷갈리는 분들이라면 이 포스팅을 끝까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삼성전자 배당금은 얼마인가

 

2.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

 

3.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여력

 

4. 삼성전자 연말 특별배당?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본문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삼성전자/삼성전자우 배당금

#삼성전자 분기배당금

보통주 : 354원(시가배당률 0.6%)

우선주 : 354원(시가배당률 0.7%)

 

7월30일 배당 관련 공시자료

 

삼성전자는 코스피 시가총액 압도적 1위 기업입니다. 압도적 1위답게 배당정책도 1등인데요. 그 이유는 바로 분기배당을 지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한국기업들이 연간 1회 결산배당만 하는 것에 비해 삼성전자는 1등기업답게 분기배당을 지급하고 있기에 배당투자자분들에게 딱이죠.

 

#

참고로 미국주식시장의 대부분 기업이 분기배당을 지급하는 것과 다르게 한국주식시장에서는 8개의 기업만이 분기배당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최근 대표적인 분기배당기업이었던 코웨이가 인수 후 결산배당으로 바껴서 이제 8개 기업만이 남았습니다.

 

10/10 기준 시가배당률

 

아무래도 1년에 한번 주는 것보다 4번에 나눠서 주면 기다리기도 좋고 분기마다 받은 배당금으로 추가매수하여 복리의 효과를 더욱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삼성전자 연간 배당금

보통주 : 1,416원(시가배당률 2.4%)

우선주 : 1,416원(시가배당률 2.7%)

지급월 : 4월, 5월, 8월, 11월

 

연간 배당금은 삼성전자 1,415원, 삼성전자우 1,416원을 지급합니다. 우선주가 1원 더 많이 주죠. 거기다가 우선주는 보통주보다 주가가 낮게 형성되어 있다보니 시가배당률 자체는 보통주보다 높은 편입니다.

 

배당으로 1,033억원을 받으면 무슨 기분이 들까

 

저는 개인적으로 삼성전자우를 꾸준히 매수하고 있습니다. 어차피 의결권이 있는 보통주를 가지고 있어봤자 의미가 없기 때문에 배당률이라도 높은 삼성전자 우선주를 매수하는 편입니다.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

삼성전자 배당금은 1년에 4번 지급하기 때문에 배당금 기준일과 지급일도 당연히 1년에 4번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삼성전자 배당금을 목적으로 투자하시는 분들이라면 배당금기준일과 지급일을 알고 계시는 편이 좋습니다.(특히 배당금 기준일)

 

출처 : 인베스팅닷컴

 

삼성전자 배당금을 받기 위해서는 3월 말, 6월 말, 9월 말, 12월 말까지는 삼성전자나 삼성전자우를 매수해야합니다. 그러면 2020년에 삼성전자 배당금을 받기 위해서 구체적으로 언제까지 매수해야하는 지 살펴보겠습니다. 

 

2020ver 삼성전자배당금 매수마감

 

가장 중요한 날짜는 위의 표에 붉은색으로 표시한 매수기한입니다. 이 날짜까지는 삼성전자나 삼성전자 우선주를 매수해야만 해당분기의 배당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

벌써 2020년의 3/4 이상이 지난 상황이라 앞으로 삼성전자 배당금과 삼성전자우 배당금을 수령하기 위한 배당금기준일이 1번 밖에 안남았습니다. 4분기를 기준으로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받기 위한 날짜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예를 들어 4분기 배당을 받기 위해서는 12월 28일 주식시장 마감전까지 삼성전자 주식을 매수해야합니다. 그러면 내년 4월에 삼성전자로부터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위의 표처럼 매수기한 내에 삼성전자 주식을 매수했다면 4월, 5월, 8월, 11월 배당금이 지급됩니다. 배당금 지급월은 고정이지만 지급일은 그때매다 조금씩 다릅니다. 여태까지 배당금이 지급된 일을 살펴보면 대부분 지급월의 2주차나 3주차 사이에 분포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여력

마지막으로 삼성전자의 배당금 히스토리와 배당금 지급여력을 살펴보겠습니다. 알고계시겠지만 삼성전자는 기본적으로 막대한 현금을 보유하고 있는데다가 돈도 잘 벌고 있기 때문에 배당금 지급을 중지하거나 삭감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특히 이번 3분기에는 오랜만에 다시 분기 영업이익 10조 선을 넘으면서 배당금 지급에 대한 불안함이 더욱 사라진 상황입니다. 미국기업들이 줄줄이 배당컷을 발표하며 움츠려든것과 다르게 삼성전자는 배당금 지급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미국기업들도 줄줄히 배당컷 신고중

 

배당금 지급 히스토리를 살펴보겠습니다. 삼성전자는 2011년부터 본격적으로 배당금을 인상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이라이트는 2018년 배당입니다. 67%라는 미친 배당성장을 보여주며 대한민국 1등 기업의 위엄을 뽐냈죠.

 

출처 : ITOOZA, 서대리

 

꾸준히 상승하는 배당금과 97조라는 현금자산, 그리고 살아나고 있는 실적,이 3가지만으로도 삼성전자를 꾸준히 매수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거기다가 삼성전자는 4차산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반도체제조의 글로벌 원탑 기업이기에 미래성장성도 앞으로 충분하다고 보입니다. 또한 지금도 은행 1년 예금이자의 2배가 넘는 시가배당률을 자랑하고 있죠.

 

그래서 저는 오늘도 조금씩 삼성전자우를 줍줍하고 있습니다^^

 

그냥 잊고 사는게 답이다

 

참고 : 삼성전자 특별배당??

요즘 삼성전자 연말 특별배당에 대한 루머가 꾸준히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난 3개년 약속했던 주주환원 전략이 올해 마무리되는 해이기 때문이죠. 

 

 

현재 예상되는 특별배당금은 주당 1,380원 수준으로 시가배당률로 따지면 3% 정도입니다. 하지만 이는 아직까지 루머이고 주주환원정책을 현금배당 대신 자사주매입 등으로 돌려서 진행할 수도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특별배당이라는 이슈만 보고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를 매수하기 보다는 기업의 미래를 보고 투자를 결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현대차 배당금, 지급일 정리
▶LG생활건강 주가/실적 분석
▶코카콜라 주가/실적 분석

 

서대리 YOUTUBE 채널

유튜브채널을 개설했습니다. 블로그 내용뿐만 아니라 블로그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들도 많이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구독부탁드립니다^^

 

서대리TV

직장인들이 주식시장에서 이기는 방법

www.youtube.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