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요즘 한국주식시장의 최고 인기테마는 누가뭐래도 IPO가 아닐까 싶습니다. 사실 한국뿐만 아니라 미국, 중국 등도 IPO 급등주가 쏟아지면서 IPO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쏟아지고 있는데요.

 

올해 SK바이오팜, 카카오게임즈가 상장하며 이미 대박을 쳤고 곧 방탄소년단이 있는 빅히트 엔터테인먼트도 상장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투자자들은 벌써 다음 IPO상장주를 물색하고 있죠.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1년 IPO 최대 대어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 카카오뱅크 상장 관련 정보와 카카오뱅크 관련주들을 자세하게 다뤄봤습니다. 

 

 

목차

1. 카카오뱅크 상장 정보

 

2. 카카오뱅크 20년 실적

 

3. 카카오뱅크 투자방법

 

4. 결론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본문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카카오뱅크 상장 정보

벌써 시장에서는 발빠르게 카카오뱅크 상장에 투자하기 위한 움직임이 활발합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아직 카카오뱅크 상장과 관련해서는 구체적으로 결정된 내용은 하나도 없습니다. 한가지 결정된 사항은 "카카오뱅크 상장은 2021년 하반기가 될 것이다" 라는 점인데요.

 

 

시장의 예상과는 다르게 카카오뱅크보다 카카오페이가 21년에 먼저 상장할 것이라고 합니다. 아쉽지만 카카오뱅크 상장은 조금 더 기다려야할 것 같습니다.

 

대신 카카오뱅크 못지않게 카카오페이 역시 엄청난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니만큼 이쪽도 관심가지면 좋을 것 같네요.

 

 

카카오뱅크 실적은?

요즘 저금리기조와 각종 사기판매로 인한 논란 등으로 전통금융주들 주가는 나락으로 가고 있는데 카카오뱅크는 어떨까요??

 

#

우선 카카오뱅크는 은행계의 라이징스타답게 실적이 폭풍성장하고 있습니다. 20년 상반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간 대비 무려 6배 정도 증가했기 때문이죠. 당기순이익도 19년 연간 순이익의 4배가 넘는 숫자입니다.

 

 

거기다가 다른 은행들과는 다르게 금융플랫폼으로서의 역할도 수행할 수 있다는 점도 카카오뱅크의 차별화된 포인트죠. 이처럼 카카오뱅크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다보니 장외시장 기준으로 이미 4대 시중은행 시가총액의 합을 넘어간 상황입니다. 확실히 프리미엄이 엄청나긴 합니다.

 

거품일지 아닐지는 내년에 알 수 있다

 

카카오뱅크 상장 전 투자방법

하지만 요즘 같은 스마트한 시대에 카카오뱅크 상장일만을 기다리면서 가만히 있을 수는 없겠죠?? 카카오뱅크가 상장하기 전에 직접/간접적으로 투자해서 시세차익을 누릴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장외주식 직접투자와 카카오뱅크 관련주를 매수하는 것이죠.

 

#1 - 장외주식 직투

장외주식 거래플랫폼인 "증권플러스 비상장"을 이용해서 상장 전에 카카오뱅크 주식을 매수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주식거래 어플과는 방식이 약간 다르긴 하지만 기본적인 구조는 똑같기 때문에 카카오뱅크 주식을 미리 준비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이 방법이 괜찮다고 생각합니다.(스마트폰으로 가능)

 

 

다만 이미 장외주식가격도 많이 오른 상황이라 "거품논란"이 있는만큼 신중한 투자는 필요해보입니다. 10월 2일 기준으로 현재 카카오뱅크 매도 호가는 12만원 수준, 매수 호가는 11만원 수준에서 형성되어 있네요.

 

 

#2 - 카카오뱅크 관련주 매수

가장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기대되는 상장예정 기업의 지분을 가지고 있는 상장기업 주식을 매수하는 방법이죠. 실제로 올해 IPO로 대박이 난 SK바이오팜과 카카오게임즈의 지분을 가지고 있는 기업들 주가는 그 전부터 들썩들썩했기 때문에 이번 카카오뱅크도 비슷한 흐름을 보일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의 주요 주주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는 여기서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고 지분이 큰 기업을 위주로 투자해볼 수 있다는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죠.

 

 

대표적인 기업 몇개만 소개해보겠습니다.

 

1. 한국금융지주

카카오뱅크 지분 4.93%를 가지고 있으며 자회사인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도 카카오뱅크 지분 28.60%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카카오와 비슷한 영향력을 행사합니다.

 

 

2. 예스24

카카오뱅크 지분 1.97%를 가지고 있다보니 카카오뱅크 관련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최근 카카오뱅크 상장 관련 뉴스가 많이 나오면서 주가가 급등한 모습을 보이고 있죠.

 

 

3. 넷마블

넷마블 역시 카카오뱅크 지분 3.94%를 가지고 있어 카카오뱅크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넷마블의 경우 대형IPO 기업들 지분을 다 가지고 있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카카오게임즈,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지분뿐만 아니라 카카오뱅크까지.. 모르는 사람이 보면 게임회사가 아니라 투자회사로 생각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처럼 IPO 관련주를 투자할 때는 급락에도 신경쓰셔야합니다. IPO에 대한 기대감으로 카카오뱅크 지분을 가지고 있는 관련주들 주가가 일시적으로 상승한 것일 뿐 다시 본래의 자리로 돌아갈 가능성도 크기 때문이죠. 

 

거기다가 앞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카카오뱅크가 상장하려면 아직도 1년 정도가 남았다는 점도 관련주 매수에 조심해야될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결론

전통적인 기존은행들과 차별화되는 카카오뱅크는 IPO가 기대될 수 밖에 없는 좋은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상장하기까지 시간이 남았다는 점과 기대감으로 인해 단기간에 기업가치가 상승한 상태이니만큼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카카오뱅크 상장 관련해서 정보가 나오는대로 해당 포스팅에서 업로드해두겠습니다^^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빅히트 공모주 청약방법
▶구글 주가전망
▶테슬라 주식을 1000원에 사는 법

 

서대리 YOUTUBE 채널

유튜브채널을 개설했습니다. 블로그 내용뿐만 아니라 블로그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들도 많이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구독부탁드립니다^^

 

서대리TV

직장인들이 주식시장에서 이기는 방법

www.youtube.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