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각 분야에서 파괴적 혁신으로 미래를 지배할 가능성이 있는 기업들에 투자할 수 있는 ARKK ETF에 대해서 자세하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ARKK에 관심가질 이유

 

2. ARKK 상품소개

 

3. ARKK 구성종목

 

4. ARKK 긍정 투자포인트

 

5. ARKK 부정 투자포인트

 

6. ARKK 외 혁신ETF

*목차를 클릭하면 포스팅 본문으로 바로 이동하니 블로그 이용에 참고해주세요^^

 

왜 ARKK인가??

최근 테슬라를 필두로 실적보다는 향후 미래가 기대되는 기업들의 주가상승세가 정말 엄청납니다. 물론 테슬라의 비즈니스모델과 혁신성이 시장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기 때문이지만 아직 실적은 주가를 따라오지 못하는 상황인데요.

 

$361에서 $1208로 퀀텀점프한 테슬라주가

 

그러다보니 요즘 밸류에이션을 평가하는 지표로 PER이 아닌 PDR이 새롭게 제안되고 있습니다. D의 의지(?)를 이어받는 기업들의 현재의 실적보다는 미래의 가능성을 보고 투자하는 문화가 확산되고 있는 것이죠. 투자의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PDR이란?
Price to Dream Ratio의 약자입니다. 실적이 아닌 해당 기업의 비즈니스모델이 향후 얼마나 성장할 지를 가늠해서 밸류에이션을 새롭게 정의합니다.

Dream의 D였나

 

그렇다면 향후 미래를 이끌 혁신기업들을 어떻게 찾아내고 투자해낼 수 있을까요?? ARK인베스트먼트에서 운용하는 혁신기업ETF인 ARKK ETF에서 그 답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ARKK는 다양한 분야에서 파괴적 혁신을 하는 선봉기업들을 한 바구니에 담아서 투자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향후 미래를 지배할 떡잎들에게 투자하고싶은 투자자들이나, 그런 기업들을 알고싶은 분들에게 ARKK ETF는 좋은 참고자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ARKK ETF 상품소개

 

• 종목코드 : ARKK
• 종목명 : ARK INNOVATION ETF

• 상장일 : 2014/10/31

• 규모 : $4.81B
• 펀드보수 : 연 0.75%
• 배당률(분배율) : 0.28%

• 추종지수 : 없음

• ETF 공식홈페이지 :  클릭

 

#

ARKK ETF는 ARK자산운용에서 2014년 상장시킨 ETF로 운용기간이 6년정도된 신생(?) ETF입니다. ARKK ETF가 주목받는 이유는 바로 운용사 때문인데요. 

 

마찬가지로 2014년에 설립된 ARK자산운용은 회사 홈페이지 대문에 대놓고 Disruptive Innovation(파괴적 혁신)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상장시킨 ETF들도 대부분 이런 혁신과 관련된 상품들이죠.

 

투자에 이런 자극적인 맛도 필요하긴 하지

 

특히 ARK인베스트 CEO인 캐서린우드는 대표적인 테슬라 신봉자입니다. 그만큼 테슬라를 믿고 ARK인베스트에서 운용하는 ETF마다 테슬라 비중을 크게 가져가면서 ARK ETF수익률을 끌어올렸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더욱 관심받기 시작한 것이죠.

 

 

#

파괴적 혁신기업들을 담은 ETF의 수익률은 어떨까요?? ARKK가 핫해진 이유가 바로 수익률에 있습니다. 영원불멸 최고의 인덱스라고 불리는 S&P500 수익률을 압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무려 4배가 넘는 수익률이네요.

 

출처 : 시킹알파

 

코로나 떡락 이후의 상승세를 보면 최근 투자트렌드를 알 수 있습니다. S&P500이 아직 전고점을 회복하지 못한데 비해 ARKK ETF는 우주로 날아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확실히 전통적인 우량주들보다는 사람들의 꿈과 희망이 주가상승에 더 영향을 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투자주체의 변화와 유동성의 힘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우선 이번 코로나폭락장에서 스릴을 즐기는 밀레니얼들이 대거 유입되면서 이런 혁신기업들에 강하게 매료되었고 투자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돈이 하도풀리면서 혁신기업들로도 투자금이 유입된다고 볼 수 있는 것이죠.

 

 

#

ARKK ETF가 높은 수익률을 보이다보니 자금유입도 팍팍 늘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2020년들어서 자금이 많이 유입되면서 이러한 트렌드를 입증했죠. 7/5 기준으로 시가총액이 48억달러 정도로 큰 규모는 아니지만 꾸준히 유입되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인 상황입니다.

 

출처 : etfdb

 

#

다만 ARKK ETF는 투자자친화적인 ETF는 아닙니다. 운용보수가 0.75%로 왠만한 펀드급 수수료를 취하고 있으며 배당률 또한 0.28%로 거의 없다고 보면 되기 때문이죠. 심지어 배당금도 1년에 한번 지급하고(12월) 배당금도 성장하지 않죠.

 

 

이런 아쉬운 부분들이 있지만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ARKK의 수익률이 모든 것을 커버해주고도 남습니다. 앞으로도 지금처럼 주가가 상승한다면 전혀 아쉬움이 없겠죠. 5년에 260% 수익률이라면야...

 

#

ARKK ETF는 액티브ETF로 딱히 추종하는 지수가 없습니다. ARK인베스트의 투자역량을 전적으로 믿을 수 밖에 없는 ETF죠.

 

홈페이지에 소개된 ARKK ETF 투자포인트를 살펴보면 크게 4가지 산업의 파괴적혁신기업들을 담고 있는 것으로 알 수 있는데요. "DNA혁신기술, 산업혁신기술, 인터넷혁신기술, 핀테크혁신기술" 이렇게 4개산업에서 성과를 내고 있는 기업들을 선정해서 ETF를 운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TF가 담고 있는 기업들은 뒤에서 조금 더 자세하게 다뤄보겠습니다.

 

출처 : ARK인베스트 홈페이지

 

ARKK ETF 구성종목

그렇다면 이렇게 파괴적 혁신을 외치는 자산운용사의 ETF에는 어떤 구성종목들이 포함되어 있을까요??

 

#섹터별

 

#국가별

미국이 짱짱맨

 

#기업별

ETF의 핵심인 TOP10 구성종목을 살펴보면 테슬라를 사랑하는 자산운용사답게 테슬라가 비중 1위입니다. 무려 11.28%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테슬라가 ARKK ETF에서 유일하게 두자리수 비중이네요.

 

이정도면 사랑에 빠진거 아닌가??

 

그 뒤를 Invitae, Square 등등이 자리를 잡고 있네요. Top10 비중이 전체의 60% 정도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기업들 중 일부만 간단하게 다뤄보겠습니다.

 

테슬라는 이미 너무나도 많은 정보가 있기 때문에 따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저는 전통적인 실적중심 틀딱투자자라 테슬라를 보수적으로 판단하고 투자하지 않았는데 테슬라 투자자분들 축하드립니다(사실 부럽습니다..)

 

 

테슬라 주가(TSLA), 그래서 지금 사요 마요?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미국 주식시장에 다시 불이 붙으면서 3월 코로나19 하락폭을 빠르게 회복해나가고 있습니다. "언택트"라는 사회적트렌드를 바탕으로 특히 나스닥에 상장된 IT기업들은

happy-life88.tistory.com

출처 : ARK인베스트 홈페이지

 

1. INVITAE CORP

유전 질환, 유산 분석 및 유전 암에 대한 유전자 진단, 착상 및 운반체 선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혁신기업답게(?) 영업이익은 적자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 SQUARE INC

미국 및 국제적으로 결제 및 판매 시점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상업 환경에는 판매자에게 결제 및 판매 시점 솔루션을 제공하는 POS(Point-of-Sale)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제공하는 기업으로 19년 영업이익이 흑자전환하였고 언택트바람이 불면서 최근 주가가 떡상하고 있는 종목 중 하나입니다.

 

 

3. CRISPR Therapeutics

생물학적 변형 유전자 기반 의약품 및 기타 관련 제품을 연구, 개발 및 제조하는 생명 공학 회사입니다. 여기도 19년 영업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했고 코로나 전보다 주가가 폭등한 기업입니다. 

 

 

4. 2U Inc

사회 사업, 데이터 과학, 행정, ​​건강 관리, 법률 및 노사 관계 분야의 대학원 및 학사 학위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온라인 교육 서비스 중점의 회사입니다. 아직까지는 꾸준히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기업입니다만 여기도 언택트 바람과 함께 주가는 연일 신고가를 경신 중이네요.

 

 

ARKK 긍정 투자포인트

긍정1> 알기 어려운 혁신기업들을 알 수 있다.

개인투자자 입장에서는 혁신을 이끌고 있는 기업들을 떡잎부터 알아보고 투자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개인이 확보할 수 있는 정보력에는 한계가 많기 떄문입니다. 또한 어느정도 성과가 나타나고 기업이 유명해졌을 때는 이미 주가는 폭등한 경우가 많죠.

 

ARKK ETF가 이런 개인투자자의 단점을 보완해줄 수 있습니다. 단순히 ARKK에 투자하는 것을 넘어서 ARKK의 종목구성을 관찰하고 해당 기업들을 스터디해보기만 해도 좋기 투자기회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적인 예로 누구나 DNA, 유전자공학이 앞으로 기대받는 산업분야인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기업이 강력한 기술력을 확보했고 향후 주목을 받고 있는지 알아내기란 쉽지 않은데요. 이런 역할을 ARKK가 대신 도와주고 있는 것입니다. 

 

솔직히 인비태라는 기업을 처음 알게 되었다

 

긍정2> 테슬라 비중이 높은 ETF이다.

테슬라를 투자하고 싶지만 부담스러운 가격과 주가의 저세상텐션이 부담스러운 분들에게는 충분히 대안이 될 수 있는 ETF가 ARKK입니다. Webull 기준으로는 ARKK의 테슬라비중이 ETF전체 중에서 6번째입니다. 2번째로 테슬라 비중이 많은 ARKQ와 1%p 차이이며 이 ETF 역시 ARK인베스트의 ETF죠.

 

출처 : Webull

 

ARK인베스트는 정말 테슬라를 사랑하는 자산운용사라는 점을 알 수 있는 대목이네요. 어쨌든 10% 이상 테슬라비중이 확보된 ETF이기 때문에 테슬라 직접투자가 부담스러운 분들이라면 간접투자용으로 충분히 고려해볼만한 ETF입니다.

 

긍정3> 저렴한 가격에 혁신기업들에 투자가능하다

7월5일 기준으로 ARKK ETF 주가는 $74.94입니다. 약 9만원 정도에 해당하는 가격이죠. 10만원도 안되는 돈으로 향후 세상을 흔들 수도 있는 기업들에 투자할 수 있는 것입니다.

 

참고로 테슬라 하나만에 투자하려고 해도 1주매수하는 140만원이 넘습니다. 개인투자자 입장에서는 선뜻 매수하기에 어려운 금액입니다. 대신 ARKK는 이러한 고민을 어느정도 해결해준다고 할 수 있죠.

 

나중가면 월급받아서 한주도 못살듯?

 

ARKK 부정 투자포인트

부정1> 기업에 대한 신앙심 부족

아무리 혁신기업들이 미래에 유망하다고 하지만 구체적인 성과나 실체가 나오기 전까지는 지루한 기다림의 연속입니다. 거기다가 주가가 빠지기라도 한다면 공포로 인해 손절을 고민할 수 밖에 없을텐데요. ARKK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혁신기업들에 대한 믿음이 부족하면 장투를 하지 못하고 바로 팔아버리기 쉬운 구조라는 점은 항상 마음 속에 간직해야합니다.

 

*어릴때부터 태양광산업이 향후 유망하다고 했지만 아직까지 태양광으로 대박났다는 사람이 없는 것처럼 미래는 어떻게 될 지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부정2> 높은 변동성

두번째 문제는 엄청난 변동성입니다. 좋게 생각하면 이번 상승장에서 회복력이 엄청났다는 장점이 되기도 하지만 반대로 폭락장에서도 추락속도가 엄청납니다.

 

그 이유는 ARKK에 속해있는 기업들이 워낙 성장에 포커싱되어 있다보니 당장은 수익이 나지 않는 구조가 많기 때문입니다. 경제가 위기에 빠지면 돈을 못버는 기업들은 생존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투자금도 회수되거나 추가 유입이 제한될 수 있기 때문에 주가는 요동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ARKK나 관련 혁신기업들에 투자하시는 분들이라면 강한 멘탈이 무엇보다 중요한 준비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연 앞으로도 계속 올라가기만 할 것인가

 

ARK인베스트의 혁신ETF들

앞에서 간단히 다뤘던 것처럼 ARK인베스트는 평범한 자산운용사가 아닙니다. 흔한 시장지수형 패시브ETF는 하나도 없기 때문인데요. 대신 혁신중독(?)답게 다양한 혁신기업들로 구성된 액티브ETF들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출처 : ETF.COM, 서대리

 

이번 포스팅에서 다룬 ARKK는 향후 유먕한 혁신테마들을 묶은 종합패키지 같은 느낌입니다. 그리고 종합패키지 외에도 각 분야별로 집중투자할 수 있는 ETF들이 포진해있습니다. 로봇, 인터넷, 유전자, 핀테크 등이 이에 해당하는데요.

 

대부분 수수료가 0.75% 이상이긴 하지만 20년 수익률이 가장 낮은 ARKF가 35%로 엄청난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투자자 성향에 따라 조금 더 세분화된 테마로 투자하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ARK인베스트의 다른 ETF들도 한번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펀드매니저들의 역량을 별로 믿지 않지만 ARK인베스트의 혁신ETF들의 수익률을 보니 한번쯤은 믿어보고 싶어지네요.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XLV - 미국헬스케어시장에 투자
▶SKYY - 클라우드산업에 투자
▶LIT - 전기배터리산업에 투자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