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다가올 미래에 가장 폭발적인 성장을 하는 산업은 어디가 될까요?? 클라우드, 인공지능, IoT, 메타버스 등 많은 분야에서 지금과는 차원이 다른 발전이 있겠지만 가장 많은 관심과 성장이 예상되는 산업은 전기차, 자율주행 산업이 아닐까 합니다.

 

이에 따라 많은 투자자분들이 전기차/자율주행 산업의 미래를 보고 테슬라를 필두로 해당 산업의 게임체인저에 투자하고 계실텐데요. 하지만 미래의 성장산업에 투자할 때 항상 나오는 얘기가 있죠. 바로 "미래에 어느 기업이 해당 산업을 지배할 지 어떻게 아냐" 라는 질문입니다.그리고 이 질문에 누구도 100% 정답을 말할 수 없습니다.

 

저 역시 100% 장담을 할 수 없다 생각하고 문돌이 출신이라 이런 기술쪽은 더욱 확신을 가지기 어렵기 때문에 ETF투자를 많이 고려하는 편인데요. 그리고 저와 같은 분들을 위한 전기차 / 자율주행 특화된 ETF가 있습니다. 바로 IDRV ETF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IDRV ETF에 대해서 정리해봤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참고해주세요^^

 

 

목차

1. IDRV ETF 정보

 

2.IDRV ETF 구성종목

 

3. 결론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본문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IDRV ETF 정보

IDRV ETF는 세계에서 가장 큰 자산운용사인 블랙록(BLK)에서 운용하는 전기차 / 자율주행 테마 ETF입니다. 일단 자산운용사 브랜드파워에서 먹고들어가기 때문에 안전(?)은 확보됐다고 볼 수 있는데요. 투자를 고려하기에 앞서 ETF의 기본 정보들을 하나씩 차례대로 살펴보겠습니다.

 

블랙록이 운영하는 ETF브랜드인 iShares

 

#

2019년 4월 16일 상장한 신생ETF로 운용규모는 3억달러 정도 / 일간 평균거래액은 9백만달러가 조금 안되는 수준으로 작긴 합니다. 이 동네 운영규모 1위는 현재 미래에셋 자회사인 글로벌X의 DRIV가 가장 높긴한데 개인적으로는 글로벌X보다는 블랙록이 더 믿음이 갑니다.(개취)

 

여튼 운영규모나 평균거래액은 블랙록의 네임밸류 치고는 약간 작긴하지만 전기차/자율주행 시장이 다시한번 핫한 관심을 받게 된다면 자금이 몰릴만한 여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지금도 개인이 거래하기에는 부족함은 없는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출처 : ETF.COM

 

#

ETF운용보수는 0.47%로 미국ETF치고는 높은 편입니다. 아무래도 전세계의 전기차/자율주행 관련 기업 주식들을 담고 있다보니 수수료가 올라간 것 같습니다. 그래도 비슷한 컨셉의 다른 경쟁사의 ETF들 보다는 확실히 저렴한 운용보수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이게 역시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에서 오는 여유가 있는 것 같습니다.

 

 

#

수익률도 살펴보겠습니다. IDRV의 최근 1년간 수익률은 137%로 S&P500을 추종하는 SPY를 아웃퍼폼합니다. 대신 경쟁사ETF인 DRIV에게는 언더퍼폼하는 아쉬움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두 ETF의 운용방식(종목편입 등)의 방식이 다르다보니 이런 결과가 나왔습니다. 개인적으로는 DRIV의 편입종목이 약간 왔다갔다 하는 경향이 있어서 마음편한 쪽은 IDRV가 아닐까 합니다.(이 부분은 종목구성 파트에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는 것으로)

 

 

#

IDRV가 추종하는 지수는 NYSE® FactSet Global Autonomous Driving and Electric Vehicle Index입니다. 

 

확인해보니 지수 선정방식이 매우 복잡한데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아래 표에 해당하는 전세계 기업들을 몇가지 조건에 따라 편입하고 있습니다. 종목별 비중은 4% 정도로 분산하고 있고요.

 

 

참고로 해당지수가 19년 1월부터 모니터링이 가능한데 21년 3월14일까지 대략 100% 정도 올랐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바로 검색이 되는 것을 보니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활용이 가능할 것 같네요.(테슬라 주가추이와의 비교 등)

 

 

IDRV ETF 구성종목

IDRV의 기본적인 정보를 살펴봤으니 이제는 어떤 구성종목을 담고 있는지 살펴봐야겠죠. 우선 국가별 비중부터 보면 운용보수가 높은 이유를 바로 알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미국 내 상장한 주식만 ETF에서 담고 있으면 수수료가 저렴해지는데 아래 표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미국 외에 다양한 국가의 주식을 포함하고 있죠. 자랑스런 한국이 비중 3위입니다. 무려 9.67%나 되죠 

 

 

코스피의 영원한 1등주식(?) 삼성전자가 비중 4위에 랭크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비중 1위는 의외로 인텔입니다. 비중 2위가 테슬라죠. TOP10 리스트를 살펴보면 자동차 기업보다  반도체/IT기업의 비중이 더 높아보이는데요. 그만큼 전기차와 자율주행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 반도체와 IT기업과의 협업이 필수라는 의미가 아닐까 싶습니다. 특히 반도체의 경우, 단순히 자율주행 뿐만 아니라 AI, 5G, 클라우드 등 모든 분야에서 필요하기 때문에 앞으로의 성장이 더욱 기대됩니다(기승전 SOXX)  

 

 

참고로 ETF에 포함된 총 주식수는 현재 102개이며 경쟁사인 DRIV은 76개입니다. 조금 더 다양한 기업에 투자하기 때문에 아무래서 수익률 측면에서 DRIV에 비해 낮은게 아닌가 싶습니다. 다만 현재 자율주행/전기차 시장은 이제 막 폭발적인 성장을 하는 산업이기 때문에 최후에는 어떤 기업이 웃을지 정확하게 알 수 없습니다. 그래서 조금 더 넓게, 그리고 시장 자체에 투자하는 IDRV가 조금 더 적절하지 않나 싶네요. 자산운용사 브랜드빨도 좀 있고요

 

결론

전기차 / 자율주행 산업의 성장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다만 어떤 기업이, 그리고 언제 제대로 상용화가 되고 수익화가 될 지 알 수 없다는 것이죠. 그렇다고 정해진 미래인 전기차 / 자율주행 산업에 투자하지 않는 것도 아쉽습니다. 

 

그럴 때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한 IDRV ETF가 그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기차 / 자율주행 산업의 성장을 믿는 분들이라면 한번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SKYY ETF - 클라우드를 믿는다면
▶LIT ETF - 전기차/2차전지를 믿는다면

 

서대리 YOUTUBE 채널

유튜브채널을 개설했습니다. 블로그 내용뿐만 아니라 블로그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들도 많이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구독부탁드립니다^^

 

서대리TV

직장인들이 주식시장에서 이기는 방법

www.youtube.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