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한때 대한민국의 대표배당주이자 경기방어주였던 한국전력의 주가가 끝도 없이 추락하고 있습니다. 예전의 좋았던 추억을 가지고 있던 투자자들은 '더이상 떨어질 수 없다'며 매수했지만... 매달 지하실이 추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다가 지구 내핵까지 들어갈 것 같은대요...

 

 

현재는 배당금도 사라지고 주가상승에 대한 모멘텀도 사라지긴했지만 대한민국의 전기를 책임지는 공기업으로써 망하지는 않을 겁니다.(우리의 세금이 들어갈뿐..)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1인분하던 배당주에서 나락으로 추락한 한국전력 주가 전망에 대해서 간단한게 다뤄보겠습니다.

 

 

실적부터 살펴보자

다들 알고계신 것처럼 한국전력 주가하락의 가장 큰 문제는 실적입니다. 2017년 영업이익으로 5조를 찍던 한국전력이 2019년에는 -1조3570억을 기록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2조2240억원입니다. 2008년 영업이익 -2.8조원 찍은 이후 최악의 실적입니다.  LG전자가 19년 영업이익으로 2조 정도 찍었다고 하는데 이렇게 비교해보면 정말 엄청난 적자입니다.

 

문제는 이 하마를 없앨 수 없다..

 

19년 실적

매출 : 59조 / 영업이익 -1조3570억

 

 

#그렇다면 왜이렇게 실적이 떨어졌을까?

 

1. 묻지마 탈원전

한국전력을 나락으로 보내버린 가장 큰 제제는 원전가동률을 낮춘 것입니다. 물론 원전이 문제가 발생할 경우 위험하긴 하지만 전력생산 효율이 워낙 좋기 때문에 실적에 큰 도움이 됐습니다. 하지만 아무 대책도 없는 탈원전 정책을 밀어붙이다보니 값비싼 LNG발전비중이 늘어나버린 것이 컸습니다.

 

 

거기다가 국내 원자력발전 기술은 세계가 인정한 수준인데 탈원전여파로 해외원전수주에서도 밀리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는 동안 중국이 또 따라오고 있습니다.

 

 

2. 전력소비량 감소

날씨까지 안 도와준 상황입니다. 19년 덜춥고 덜더운 날씨로 인해 전력소비량이 감소했기 때문입니다. 거기다가 국내 경제의 지지부진함이 산업용 전기사용량도 감소시켜버렸다고 하네요. 

 

 

3. 기타비용증가

인건비, 탄소배출권과 원전사후처리와 같은 비용들이 전년대비 1.23조원(YoY +49%) 증가한 것도 실적에 발목을 잡았습니다. 비정규직 5,688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면서 인건비가 많이 늘었네요.

 

엄청난 적자인데도 불구하고 공기업이다보니 어쩔 수 없이 정부정책을 따라가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ㅠ

 

 

한국전력 주가전망

현재 주가기준 한국전력의 PBR은 0.20정도입니다. 이미 지구 내핵까지 내려온 수준이라 추가하락할 가능성은 더욱 낮아진 상태입니다. 물론 근 1년 동안 한국전력의 PBR이 낮아서 더이상 더 떨어지기 힘들다는 얘기를 증권사에서 계속 했기때문에 눈물의 존버중이신 분들도 있을 겁니다... 

 

망할 순 없는 기업이니...

 

 

더이상 내려갈 가능성이 많이 없다고 해도 주가가 올라가지 못한다고 하면 굳이 위험하게 내 피같은 돈을 주식시장에 넣을 필요가 없겠죠? 그렇다면 주가가 상승하려면? 당연히 실적이 회복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가장 중점적으로 봐야할 점은 딱 하나입니다.

 

▶바로 전기요금인상 여부입니다. 

현재 전기요금체계가 20년 상반기 중에 완료될 예정이라고 하니 총선 즈음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전기요금은 한국전력 혼자 노력한다고 되는 영역이 아니기 때문에 투자자들의 기도빨(?)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보너스로 유가도 엄청 저렴합니다.

거기다가 한가지 더 호재가 있습니다. 바로 유가가 엄청 싸다는 점입니다. 달러환율이 오르긴 했지만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을만큼 유가하락폭이 장난아닙니다. 만약 유가가 현 추세를 유지된다면 가만히 앉아서 실적이 올라갈 여지가 높아지기 때문에 유가도 꾸준히 모니터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보면 좋을 포스팅

▶ 씨젠, 코스탁 대표우량주

 

씨젠, 단순 코로나19진단키트 제조사가 아닌 코스닥우량주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코스닥 시장에서 기술력으로 승부하고 있는 씨젠(096530)에 대해서 다뤄보려고 합니다. 씨젠이라는 기업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왜 씨젠에 관심가질만한지 알아보겠습..

happy-life88.tistory.com

네이버 주가 전망

 

네이버 주가, 아직 성장 포텐은 많은 종목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한국 검색포탈에서 사실상 독점 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 네이버 주가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카카오 관련 포스팅을 해보면서 경쟁사이지 국내 시가총액 5위인 네이버에 대해서 그..

happy-life88.tistory.com

에이치엘사이언스

 

에이치엘사이언스 - 건강기능식의 라이징스타(feat. 코로나19 수혜주)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올라가면서 건강기능식 시장도 성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거기다가 요즘 코로나19가 기승을 부리면서 면역력강화 식품에 대한 관심이 어느때보다 높아진 상..

happy-life88.tistory.com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 전망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 전망, 2020년도 맑음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19년 말부터 지금까지 한국 주식시장은 반도체와 2차전지가 이끌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하지만 이 둘의 화력이 워낙 쎄서 그렇지 실제로는 다른 섹터에서도 강한 상승을 이끌..

happy-life88.tistory.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