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코스닥 시장에서 기술력으로 승부하고 있는 씨젠(096530)에 대해서 다뤄보려고 합니다. 씨젠이라는 기업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왜 씨젠에 관심가질만한지 알아보겠습니다.

 

 

씨젠의 비즈니스모델은?

 

씨젠은 체외진단 사업모델이 주력인 기업입니다. 저도 잘 모르지만 어렵게 얘기하면 유전자 분석을 통해 질병의 원인을 감별할 수 있는 분자 진단시약을 개발 및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런 제품을 어디서 사용하는걸까요? 당장 이번 코로나19 사태에서  확진자 진단해주는 키트를 씨젠이 제조하고 유통했다고 힙니다. 이처럼 진단하고자 하는 질병을 알아낼 수 있는 시약과 키트를 개발/생산하는 기업으로써 대표제품으로는 쓰플렉스, 애니플렉스Ⅱ, 올플렉스 등이 있다고 합니다.

 

Anyplex™ II (출처 : 씨젠 홈페이지)

 

'괜찮은 헬스케어 종목이네' 또는 '아 이거 또 코로나19 테마주아니냐' 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가 워낙 강력하게 전세계를 휩쓸고 지나갔기 때문에 영향을 받을 순 있지만 코로나19를 빼도 씨젠 자체는 코스닥시장에서 투자할만한 매력을 가진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씨젠의 3가지 투자매력

 

1. 넘사벽 기술력에서 오는 성장성

세계에서 유일한 동시다중 정량검사가 가능한 기술력을 보유했습니다. 3대 원천기술의 힘으로 시장지배력을 키워나가고 있다보니 당연히 실적도 좋아지고 있습니다. 

 

씨젠의 3대장 기술

 

영업빨이 아닌 기술력을 인정받아 국내를 넘어 해외시장으로 무대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누가봐도 좋은 그림이죠? 유럽시장 매출비중이 11년 20% -> 19년 57%로 확대된 것만 봐도 글로벌로 노는 친구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당연히 매출과 영입이익은 계속 늘어나고 있는 추세고요. 19년은 역대 최고 실적을 찍었습니다.

 

*매출 1220억원(YoY +19.3%),

*영업이익 224억원(YoY +111%),

*순이익 267억원(YoY +149%)

 

 

 

2. 안정적으로 돈버는 비즈니스구조

진단시약/키트도 진입장벽이 있습니다. 이런 시장에서 압도적인 기술력을 자랑한다는 것은 시장을 지배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지속적으로 진단하는 질병 진단키트의 경우, 한번 시장에 안착하면 쭉 사용하기 때문에 해자를 가진 비즈니스 구조입니다. 실제로 고객사가 전세계적으로 1300개가 넘어가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시장지배력은 점점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거기다가 이런 진단시약 시장이 점점 더 커지고 있는 점도 씨젠에게 유리한 점이죠. 안생겼으면 좋겠지만 코로나19 같은 질병은 앞으로도 또 생길 것이기 때문에 씨젠의 비즈니스모델은 인류가 존재하는 한 꾸준히 성장할 시장이라고 생각합니다. (헬스케어ETF 투자아이디어와 비슷)

 

 

3. 그저 빛.. 갓종윤 대표님

저는 투자할 기업을 공부할 때, 해당 기업의 대표나 CEO의 비전, 행보도 한번씩 살펴보는 편입니다. 특히 한국의 경우, 오너리스크와 CEO리스크가 워낙 많기 때문입니다.

 

이번에 처음 알게 된 천종윤 대표는 코로나19 사태에서 정부보다 빠른 판단으로 진단키트를 만들고 제공했습니다. 단순히 만들어서 판매한 것이 아니라 기업의 모든 역량을 진단키트 제작에 집중했다고 합니다. 기사에서 나온 것처럼 '적자를 각오'하고 기업을 이끌었다고 하니 돈만 잘 버는 기업이 아니라 사람들의 마음도 잘 얻는 기업인 것 같네요^^

 

 

코로나수혜주가 아닌 우량주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씨젠의 실적 개선에 긍정적인 것은 분명합니다.  거기다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코로나19가 늘어나고 있는데, 특히 유럽의 우한이 된 이탈리아는 씨젠 전체매출의 23%정도가 발생하는 주력시장이기 때문에 1분기 실적은 앞으로도 더욱 늘어날 전망입니다.

 

코스닥을 가볍게 아웃퍼폼

 

현재는 코로라19가 워낙 빠르게 퍼지고 있는 상황이라 씨젠도 코로나19 수혜주/관련주로 엮여있긴 합니다. 그러다보니 지금은 주가가 널뛰기 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가 아니여도 워낙 실적베이스로 탄탄한 종목인만큼 사태가 진정된 후에는 매수해볼만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같이보면 좋을 포스팅

[미국ETF] XLV - 헬스케어ETF

 

[미국ETF] XLV - 헬스케어섹터를 한방에 끝내는 ETF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주식투자자들에게 최대 난제는 앞으로도 꾸준히 유망할 섹터나 기업이 어디인지 알아내는 것일 겁니다. 10년 뒤, 20년 뒤에도 성장할만한 분야는 어디일까요?? 테슬라를 필두로 한 전기..

happy-life88.tistory.com

에이치엘사이언스 - 건기식 라이징스타

 

에이치엘사이언스 - 건강기능식의 라이징스타(feat. 코로나19 수혜주)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올라가면서 건강기능식 시장도 성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거기다가 요즘 코로나19가 기승을 부리면서 면역력강화 식품에 대한 관심이 어느때보다 높아진 상..

happy-life88.tistory.com

전자결제 관련주(NHN한국사이버결제, KG이니시스)

 

전자결제 관련주 정리하기(NHN한국사이버결제, KG이니시스)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국내 코로나19 확진자가 매일 500명 이상씩 늘어나면서 공포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중동의 우한이라 불리는 이란, 이탈리아 등 전세계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오면서..

happy-life88.tistory.com

KG ETS - 의료폐기물 처리 기업

 

KG ETS - 의료폐기물 처리 기업(feat. 코로나19 관련주)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코로나19의 확진자가 하루가 다르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빠른 속도로 확진자수가 늘어나다보니 이들의 치료 등에 사용한 의료폐기물 역시 급증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

happy-life88.tistory.com

코미팜 - 코로나19 치료제 개발기업?

 

코미팜 - 코로나19 바이러스 치료제 개발 진짜인가?(feat. 투자조심)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코로나19로 대한민국 뿐만 아니라 전세계가 난리입니다. 문제는 진원지였던 중국은 안정화되는 분위기인데 한국과 일본, 유럽 등은 뒤늦게 확진자가 퍼지면서 판데믹 공포가 시장을 지배..

happy-life88.tistory.com

▶미국월배당주 THW

 

미국월배당주 THW - 세계 헬스케어에 투자하면서 월배당 받을 수 있는 종목(feat. CEF)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전세계에서 가장 유망한 섹터는 어디일까요? IT, 핀테크, 인공지능 등 정말 다양한 섹터가 향후 핵심섹터로 주목받고 있지만 저는 가장 확실하게 성장할 섹터는 헬스케어라고 생각합니다..

happy-life88.tistory.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