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국내 코로나19 확진자가 매일 500명 이상씩 늘어나면서 공포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중동의 우한이라 불리는 이란, 이탈리아 등 전세계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오면서 세계경제를 흔들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때문에 지금 전세계 주식시장도 난리가 난 상황입니다. 

 

이란도 정말 난리다

 

그나마 중국은 정부가 계속 돈을 풀어서 선방하고 있지만 나머지 국가들의 주식시장은 전부 자유낙하중입니다. 

 

 

이런 코로나19 카오스 속에서도 투자자들은 수익을 낼 종목을 찾고 있습니다. 마스크를 시작으로 온라인교육 등 다양한 종목의 주가가 오르내리는 와중에 표면으로 드러나지 않은 테마가 있습니다. 바로 전자결제 관련주입니다. 

 

우린 답을 찾을 것이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수혜주가 될 수 있는 전자결제 관련주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왜 전자결제인가?

코로나19 확산으로 외출, 타인과의 접촉을 최대한 피하기 때문에 E커머스의 결제금액이 폭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온라인 쇼핑몰 등 가맹점과 카드사, 은행 사이에서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자결제(PG)사들이 최근 주목받고 있는 이유입니다.

 

 

#

기사에 따르면 로켓배송으로 유명한 쿠팡의 일평균 출고량은 기존 대비 2배 가량 늘었으며 새벽배송의 원조인 마켓컬리 역시 일평균 매출 19% / 주문량 67%가 늘어났다고 합니다.


또 모바일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주요 마트 앱 사용량도 증가했다고 하는대요. 이마트몰과 롯데마트몰 앱 사용자는 전주 대비 각각 20.8%, 18.9% 증가했으며 SSG닷컴 앱은 15.7%, 위메프는 12.5% 늘었습니다. 실제로 저도 SSG닷컴에서 비상식량을 배송하려고 했는데 5일이나 걸린다고 하는걸 보니.. 정말 온라인결제량이 폭증했다는 것을 체감했습니다.

 

#

이렇게 E커머스 결제량/결제금액이 늘어나고 있는 와중에도 앉아서 돈을 버는 기업들이 바로 전자결제(PG) 기업들입니다. 온라인결제를 할 때 아마 많이 봤던 화면일겁니다. 이처럼 PG사들은 E커머스업체와 카드사를 중간에서 연결해주고 수수료를 취하는 비즈니스구조이기 때문에 VISA나 MASTERCARD처럼 해자를 갖춘 기업들입니다.

 

전자결제 대행(PG) 구조

 

전자결제 관련주 2종

그럼 바로 대표 전자결제 관련주 2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NHN한국사이버결제" "KG이니시스" 입니다. 특히 NHN한국사이버결제와 KG이니시스, LG유플러스가 국내 PG시장 전체 75% 이상을 점유하고 있기 때문에 과점적 성격이 강합니다. 여기서 LG유플러스는 전자결제 사업이 메인이 아닌데다가 최근 사업부 매각이슈도 있어서 NHN한국사이버결제와 KG이니시스에게는 더욱 긍정적인 소식입니다.

 

#NHN한국사이버결제

시가총액 6,834억으로 전자결제 대행사 중에 대장주입니다. 매출의 대부분이 PG에서 나오고 있으며 간편결제서비스인 페이코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영차영차 중이네요

 

대장주답게 유명한 고객사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루이비똥이 저 사이에 들어있는게 뭔가 신기하네요.

 

출처 : 홈페이지

 

해자를 갖춘 기업답게 매출과 영업이익이 꾸준히 성장중이며 ROE도 20%를 향해 순항중인 것을 보니 앞으로도 꾸준히 투자할만한 종목인 것 같습니다.

 

 

#KG이니시스

시가총액 5,553억으로 대장주의 뒤를 쫒고 있습니다. 시가총액으로는 NHN에 밀리지만 실제로 전자결제서비스 분야에서는 업계 1위입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KG이니시스는 정말 훌륭한 비즈니스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주가는 우상향을 하지 못하는 안타까운 종목입니다. 

 

 

어떻게 보면 오너리스크인대요. 회장님께서 자꾸 M&A를 하시느라 회사돈을 쓰십니다. 그래서 계속 주가가 오락가락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부분만 제외하면 비즈니스 구조가 워낙 탄탄하기 때문에 꾸준히 들고 갈만한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꾸준히 지켜볼만 한 종목

코로나수혜주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사실 NHN한국사이버결제와 KG이니시스는 E커머스 시장이 커감에 따라 함께 성장하는 E커머스 관련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자나 마스터카드처럼 글로벌한 해자를 갖춘 기업급은 아니지만 국내에서만큼은 충분한 해자를 갖춘 종목들이기 때문에 꾸준히 보유하기 좋은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함께 보면 괜찮은 포스팅

 

KG ETS - 의료폐기물 처리 기업(feat. 코로나19 관련주)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코로나19의 확진자가 하루가 다르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빠른 속도로 확진자수가 늘어나다보니 이들의 치료 등에 사용한 의료폐기물 역시 급증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

happy-life88.tistory.com

 

 

코미팜 - 코로나19 바이러스 치료제 개발 진짜인가?(feat. 투자조심)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코로나19로 대한민국 뿐만 아니라 전세계가 난리입니다. 문제는 진원지였던 중국은 안정화되는 분위기인데 한국과 일본, 유럽 등은 뒤늦게 확진자가 퍼지면서 판데믹 공포가 시장을 지배..

happy-life88.tistory.com

 

 

네이버 주가, 아직 성장 포텐은 많은 종목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한국 검색포탈에서 사실상 독점 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 네이버 주가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카카오 관련 포스팅을 해보면서 경쟁사이지 국내 시가총액 5위인 네이버에 대해서 그..

happy-life88.tistory.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