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저의 첫번째 중국투자종목인 중국평안보험의 19년 실적과 배당금이 발표되었습니다. 중국주식투자 기념으로 중국투자를 시작한 이유와 중국주식시장에 대한 간단한 정보들을 다뤄본 이후로 두번째 중국주식 관련 포스팅인대요.

 

▶중국증시 기본정보 알아보기

 

그래서 중국주식 카테고리의 두번째 포스팅은 저의 투자종목인 중국평안보험그룹의 실적리뷰와 배당금, 제가 왜 중국평안보험을 매수했는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평안그룹 19년 실적

 

#

19년의 평안보험 실적은 늘 그랬듯이 성장이었습니다. 영업이익 1329.55억 위안(YoY +18%), 당기순이익 1494.07억 위안(YoY +39%)로 엄청난 성장을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중국주식은 정보를 얻기가 워낙 어렵기 때문에(언어장벽과 데이터의 믿음결여 등) '가장 1순위로 보는 지표가 ROE 20이상인가'인데 ROE도 24.4%로 고효율 기업입니다.

 

Operating ROE도 21.7%로 매우 탄탄

 

평안보험의 주 수익원은 역시나 주업인 보험입니다. 두개 부문에서 거의 81%의 수익이 발생하고 있는데 더 좋은 점은 성장률도 엄청나다는 점입니다. 한국의 KT&G의 주가하락을 경험하면서 단순히 영업이익이나 당기순이익만 좋다고 투자하면 안되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 기업의 본업이 얼마나 착실히 성장하고 있고 미래성장성이 있는 지가 중요한데 평안보험은 모두 충족하는 우량기업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당분간 쭉 투자할 예정입니다. (본업인 보험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핀테크를 통한 미래성장성까지 투자중) 

 

 

거기다가 중국 1인당GDP가 2020년에 1만달러를 넘어서면서 보험가입률과 보험가입금액이 더욱 올라갈 여지가 많기 때문에 가만히 있어도 자연성장이 가능한 업종이라고 생각합니다. 삼성화재가 대한민국 1인당GDP가 본격적으로 상승하면서 성장한 것처럼요.

 

실제로 고객수와 고객당 영업이익은 각각 11%, 13% 성장

 

중국은 지금도 늦지 않은 것 같다

 

#

19년 ROE는 3.5%p나 상승한 24.4%입니다. 물론 영업이익 기준 ROE는 전년대비 0.2%p 줄었지만 지금 투자중인 다양한 핀테크 사업들의 수익성이 나기 시작하면 그땐 주가가 날아갈 일만 남은 것 같습니다.

 

 

#

참고로 평안보험이 상장한 2004년 이후 주요지표를 보면 이 기업에 투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모든 지표의 CAGR이 기본 20%씩 나오고 있네요. 확실히 중국이라는 내수시장에서만 1등기업이 되도 엄청난 성장은 당연한 보상인 것 같습니다.

 

 

#

참고로 평안보험은 중국 내수시장 1등 보험사가 되자마자 글로벌 1등 보험사가 되어버렸습니다. 중국시장의 규모와 잠재성장성이 바로 중국투자의 매력이 아닐까 싶습니다.

 

 

중국 대표배당성장주

평안보험그룹에 투자한 이유 중에 하나가 바로 미국 못지않은 배당성장주이기 때문입니다. 엄청난 실적을 바탕으로 이번에도 배당금을 인상해줬습니다. 주당 2.05위안으로(YoY 19.2%) 5년간 배당성장CAGR은 40.1%나 됩니다. 이렇게나 배당금을 인상해주는데도 아직 영업이익 기준 배당성향은 28% 수준이기 때문에 배당지급 여력도 충분하다고 판단됩니다.

 

거기다가 평안보험그룹은 자사주매입에도 적극적입니다. 이번에 약 50억위안에 해당하는 5759만주를 매입했습니다. 이정도면 왠만한 한국기업보다 훨씬 주주친화적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실제 배당금을 지급할 현금자산 기준으로 봐도 매우 탄탄합니다. 배당금을 다 지급하고 자사주매입을 하고 투자도 했는데 19년 기말현금자산은 오히려 더 늘었네요^^

 

 

#

참고로 평안보험그룹은 1년에 2번(7월, 10월)에 배당을 진행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한달 빠른 6월에 지급한다고 예정되어있습니다. 잠정 발표된 내용이기 때문에 이 부분은 실제로 6월이 되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평안보험의 미래먹거리

지난 포스팅에서 다뤘던 것처럼 카카오와 네이버 모두 핀테크 or 테크핀 영역에 집중투자하면서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기업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평안보험 역시 기존 보험영역에서 더 나아가 핀테크를 바탕으로 한 단계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 네이버 관련 포스팅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 네이버 주가, 아직 성장 포텐은 많은 종목

카카오 주가 전망, 아직 갈 길 멀었다

 

벌써 Lufax Holding(온라인 자산관리)와 Autohome(온라인 자동차구매플랫폼) 등은 수익이 나기 시작했으며 평안보험의 방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새로운 비즈니스모델들을 키우고 있는 상황입니다. 

 

평안보험이 키우는 미래먹거리들

 

이것이 진정한 시너지다(핀테크 특허권 보유 1위의 위엄)

 

평안보험의 꿈나무들은 각 나라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대요. 혹시 관심있는 분들이 있다면 공부해보는 것도 재밌을 겁니다^^ 19년 꿈나무들 실적을 첨부하니 시간되시면 한번 읽어보세요~

 

 

1주 정찰병 보낸 종목

 

 

 

앞으로도 꾸준히 매수할 예정

19년 12월부터 호기롭게 시작한 첫 중국주식투자종목이지만.. 코로나라는 복병을 만나 수익률이 현재 마이너스입니다. 다만 공부해볼수록 중국시장도 충분히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고 앞으로도 초우량주 중심 + 사회구조적 흐름 중심으로 투자종목을 선정할 예정입니다. 

 

중국평안보험의 실적을 보니 20년도 함께 할 수 있는 종목이라 판단했고 위안화 배당과 시세차익을 누르면서 길게 투자해볼 예정입니다. 평안보험으로 제 계좌가 편안해지길^^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