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파이어족 서대리입니다.

 

19년 마지막날 하나의 이벤트가 있었습니다. 제목에서 언급한 것처럼 오늘 인생 처음으로 중국주식을 매수해봤습니다. 매수한 종목은 현재 상해A 시가총액 5위인 중국평안보험그룹(601318)입니다. ETF매니아로써 중국지수추종ETF는 따로 모아나갈 예정!

 

처음 중국주식을 매수해보면서 여러가지 해프닝들이 있었기 때문에 저처럼 중국주식 투자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참고해주세요^^

 

 

왜 중국주식을 시작했나?

그 전에 왜 중국주식을 포트에 담았는지 짧게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농담반 진담반으로 휴먼인덱스 관점으로 미국주식이 고점이라고 말해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올해 쉼없이 달려온 미국증시 수익률을 보고 남녀노소 미국주식에 대한 관심이 증폭된 상황입니다. 거기다가 온갖 경제기사나 증권사레포트에서도 미국주식의 장미빛전망을 내놓으면서 '정답은 미국'이라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네이버메인화면에 계속 노출되면 끝물이라고 보는데 현재 미국주식이 약간 그런 느낌입니다.

 

개인적인 관점에서 보면 포트폴리오가 미국주식쪽으로만 쏠리는 것에 부담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거기다가 레이달리오형님의 말씀에 따르면 중국에 투자하지 않는 것이 더 큰 위험이라고 합니다. 사실 중국주식 투자에 대한 생각이 이전부터 있긴 했지만.. 막연히 중국에 대한 부정적 감정과 언어장벽에서 오는 정보력 부족 등을 이유로 외면했었습니다. 

 

근데 막상 정보를 검색해보니 생각보다 정보도 많고, 그 정보들 속에서 가능성도 봤습니다. 그래서 G2인 중국주식에 대해 조금씩 알아보았고 늘 그렇듯 시작은 각 분야 대장주 위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믿습니다 형님

 

 

누구나 미국주식을 볼 때 중국이 답일지도?

 

중국증시 거래시간

중국 현지시간 기준으로 중국증시 거래시간은 오전 9시30분부터 오후 3시까지입니다. 한국시간 기준으로는 오전 10시30분부터 오후 4시까지인대요.

 

여기서 중요한 점은 점심시간(?)이 있다는 것입니다. 한국 / 미국 증시에는 없는 브레이크타임이라 오늘 매수할 때, 조금 당황했습니다. 오후 1시에 점심 먹고나서 매수를 하려고 했는데 장운영시간이 아니라며 매수가 안됐습니다. 그래서 순간 한국증시처럼 중국도 오늘 휴장인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점심시간이더라고요. 기본적으로 공산주의 국가다보니 휴식없이 빡세게 돌릴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여유롭네요. 점심시간에는 식사에 집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중국주식 투자를 고려하시는 분들은 거래시간 참고해주세요. (직장인분들에게는 조금 불리한 거래시간인듯?) 

 

*일본증시도 중간에 쉬는 시간이 있다는 것을 이번에 알았습니다.

 

 

2020년 중국증시 휴장일은?

20년 중국증시 휴장일은 아래 표에서 확인부탁드립니다. 국가별로 휴장일을 쭉 정렬해서 보니 일본이 뭔가 많이 쉬는 것 같은 느낌이네요. 주식투자 시에 참고해주세요^^

 

 

중국증시의 특이사항

가장 큰 특이사항이라면 중국주식은 1주씩 매수가 안됩니다(단주 거래X). 평균적으로 최소 매수수량이 100주이며 기업마다 최소 매수수량은 다릅니다.(일본이랑 유사) 그래서 이번에 중국평안보험그룹도 100주를 한번에 매수했습니다. 100주에 원화로 약 141만원 정도라 부담은 조금 있는 편입니다. 

 

거래단주 : 100주, 200주, 400주, 500주, 1000주, 1500주, 2000주, 3000주, 4000주, 5000주, 6000주, 10,000주, 15,000주, 20,000주, 50,000주 등 각 종목마다 다름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한번 매수할 때 금액이 커질 수 밖에 없는 점은 조금 아쉬운 점입니다. 증권사별로 거래방식이 다른 것이 아니고 중국 주식시장 자체의 거래법이라는 점 참고해주세요. 

 

 

중국주식도 포트폴리오 편입

지금까지 중국주식 투자의 기본 중의 기본정보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사실 지금 중국투자가 정답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가 세계1등인 미국주식을 믿고 투자하는 것처럼 G2인 중국에 대한 투자도 결국 시기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중국이 국가주도로 나라가 운영된다는 점이 단점이 될 수도 있지만 금리인하와 재정정책의 여지가 좀 더 남아있다는 장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오히려 글로벌 경제가 어려워지면 더 효율적인 대체가 가능할지도? 물론 그 과정에서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할수도 있지만요.

 

그래서 앞으로는 중국주식 관련 내용도 조금씩 업로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