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중국 조미료 시장의 압도적 1위인 해천미업의 19년 실적과 배당정책이 발표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중국 대표 주식 중 하나인 해천미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천미업 기업에 대한 소개, 투자포인트, 19년 실적 간단리뷰, 단점 등을 중점적으로 다뤄봤으니 중국주식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참고부탁드립니다.

 

 

해천미업 소개

 

#

해천미업(海天味業)은 중국 최대 조미료전문 식품기업으로 2014년 2월에 상해거래소에서 상장했습니다. 연 생산 CAPA가 200만톤이 넘으며, 조미료 기업 중 유일하게 6,000개 이상의 전국형 유통채널을 완비하고 있습니다. 국내 조미료 1위 기업인 '청정원'과 비슷한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

대표상품으로 14억 중국인이 집에 한병씩은 가지고 있다는 국민 간장 브랜드인 하이톈(海天)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간장제품이 중국 간장 시장의 15%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간장만으로 100억위안(1.7조) 이상의 매출을 내고 있습니다.

 

하이톈 간장(출처 : 해천미업 홈페이지)

 

다른 기업의 비중은 많아야 5%다

 

간장 뿐만 아니라 굴 소스, 식초, 치킨스톡 등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종류는 300여개에 달하기 때문에 중국인들이 먹는 음식에 해천미업의 제품이 빠질 수가 없습니다. 

 

그래도 핵심은 간장이다

 

#

조미료 분야 브랜드파워도 당연 1위입니다. 중국의 브랜드평가기관인 Chn Brand는 조미료 분야에서 해천미업을 8년 연속 1등 브랜드로 선정했습니다. 특히 어린이들이 해천미업을 일찍부터 접할 수 있게 마케팅을 잘 하고 있다보니 브랜드영향력이 꾸준히 이어오는 것 같습니다. 

 

 

해천미업 투자포인트

 

1. 가정뿐만 아니라 레스토랑도 장악

해천미업의 제품들은 가정집뿐만 아니라 레스토랑도 장악하고 있습니다. 외식문화가 발달한 중국에서는 조미료의 70% 정도가 레스토랑에서 소비되기 때문에 레스토랑 공급망을 확보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해천미업은 전체매출의 60%가 레스토랑에서 나오고 있으며 레스토랑에 적합한 대용량 제품과 폭넓은 제품 라인업, 중국 대륙을 커버하는 유통채널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레스토랑 매출을 확보할 것이라 예상됩니다.

 

제품종류만 많은 것이 아니라 사이즈종류도 다양하다

  

2. 자본효율성甲

해천미업은 매년 ROE가 30% 이상 나오는 고효율기업입니다. 제조업베이스 비즈니스라고는 상상도 할 수 없을 정도로 훌륭한 재무제표를 자랑하고 있는데요. 중국주식 투자 제 1기준인 3년평균 ROE 20을 가볍게 제치는 실적입니다. 

 

 

이정도면 업계에서 해자를 갖춘 독과점 기업이라 판단할 수 있고 이는 주가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차트에서 포산 헤이션 플레이버링&푸드가 해천미업이며 상장 후 중국인의 1인당GDP 상승의 수혜를 고스란히 흡수하며 꾸준히 성장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세한 실적은 뒤에서 따로 다루겠습니다.

 

대충보면 LVMH인줄?

 

이렇게 해천미업이 고효율을 내는 이유는 크게 두가지입니다. 바로 생산 효율성유통채널 효율성을 잡았기 때문입니다.

 

압도적인 영업이익률/ROE

 

#

먼저 생산 효율성의 경우, 공장 자동화 시스템이 완비되어 경쟁사인 중거하이테크, 이금기 대비 생산효율성이 50% 이상 높은 수준입니다. 거기다가 규모의 경제까지 실현했기 때문에 원가의 10% 정도 차지하는 대두 구입에도 가격협상력을 보유했죠.

 

#

중국 대륙을 커버하는 6000개의 유통망 역시 자본효율을 높이는데 일조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기본적으로 전국 성 및 도시 침투율이 각각 100%, 95% 정도되며 현급 침투율도 60%이상 됩니다. 또한 액체류는 중량이 크기 때문에 물류비용을 고려하면 직접판매보다 유통채널 확장이 효율적인데 해천미업의 미친 유통채널이 빛을 발하는 것입니다.

 

골고루 중국 전역에 퍼져있는 유통채널

 

3. 중국의 배당성장주

제가 해천미업 포스팅을 한 순간 다들 눈치채셨겠지만 해천미업 역시 중국의 대표배당성장주입니다.(역시 믿을 건 배당뿐..) 배당을 지급한 2015년부터 꾸준히 배당금을 인상해주고 있으며 올해도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배당금을 인상해줬습니다. 배당성향도 50%내외라 앞으로도 꾸준히 배당금을 인상할 여력도 있죠. 

 

 

2019년 배당은 10주당 현금배당 10.8위안, 10주당 2주의 무상증자입니다. 특히 이번에는 무상증자를 실시하는 것이 포인트네요. (또 매수해야하나...) 아직 배당지급일이 공시되진 않았지만 여태까지 배당히스토리를 보면 안전하게 4월 초에는 매수해둬야 배당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무상증자를 하니 배당락은 좀 있을듯?

 

4. 코로나가 기회로?

이 부분은 약간 희망적인 전망이 가미된 부분이니 선별적으로 수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레스토랑도 많이 문을 닫았을 것이고 레스토랑향 매출비중이 60%나 되는 해천미업 역시 1분기에는 실적부진이 불가피할 겁니다. 또한 원가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대두 가격 상승도 해천미업에는 악재로 작용하죠. 

 

대두가 다시 떠억상 중?

 

하지만 중장기적으로 보면 해천미업에게 더 유리한 판이 깔릴 수 있다고 봅니다. 우선 3월부터 다시 음식점 주문이 들어오고 있으며 생산라인도 80% 수준까지 정상화된 상황입니다. 하지만 중소형 조미료 기업들은 생산 재개수준도 30%정도이고 이런 불경기를 버틸 체력도 부족하죠.

 

만약 코로나19로 인해 중소형 조미료 기업들이 시장에서 아웃된다면? 해천미업과 같은 조미료 업계 큰손들이 시장점유율을 더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중국이 워낙 땅이 큰만큼 조미료시장에서 상위기업의 집중도가 미국/일본에 비해 낮기 때문에 이번 코로나19사태를 통해서 해천미업의 영향력이 더욱 확대되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하고 개인적인 행복회로를 돌려봅니다.

 

아직 먹을 게 많이 남았다는 뜻

 

해천미업 19년실적

*매출 : 198억위안(YoY+16%)

*이익 : 63억위안(YoY+21%)

*영업이익률 : 31.6%

 

19년도 무난하게 매출/이익 모두 10% 이상 성장했으며 EPS 역시 1.9위안으로 19% 성장했습니다. 20년은 코로나사태가 언제 마무리되느냐에 따라서 성장률이 결정되지 않을까 합니다.

 

또한 식료품 관련 종목이 좋은 점이 인플레이션을 반영해서 제품가격이 은근슬쩍 잘 오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깔고 가는 실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소득수준이 상승함에 따른 음식수요 역시 늘어나기 때문에 자연적인 성장수혜도 노릴 수 있죠. 한국의 농심, 미국의 크래프트하인즈 등의 주가상승을 살펴보면 해천미업은 아직도 한참 갈길이 멀다는 생각이 듭니다. 

 

19년 4분기 실적

 

이정도면 고퀄 중국주식

해천미업 자료를 볼 때마다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충분히 투자할만한 중국주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중국인의 1인당GDP 성장과 함께할 실적상승, 이해하기 쉬운 비즈니스 구조, 아직 더 확보할 여력이 있는 시장점유율, ROE 30이 넘는 고효율, 거기에다가 무상증자 + 매년 인상하는 현금배당정책까지! 제 기준으로는 충분히 좋은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투자리스크도 있습니다. 일단 워낙 꾸준히 성장을 하고 있다보니 현재 주가가 고평가된 부분이 있습니다. PER이 50이 넘어가고 있어서 지금 매수했다가는 왠지 물리기 딱 좋은 느낌적인 느낌입니다. 거기다가 다른 중국대표기업들과는 다르게 영문으로 IR자료를 제공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정확한 정보를 얻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정말 감으로만 알 수 있는 재무제표

 

여러가지 단점들에도 불구하고 해천미업은 투자를 하고싶게 만드는 매력이 있는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혹시 중국주식에 관심이 있거나 투자할 종목을 찾고 계신 투자자분들이라면 쉽고 쎈(?) 해천미업을 한번 공부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평안보험그룹 - 중국대표보험
▶항서제약 - 중국No.1항암제 제약사
▶핑안굿닥터 - 중국 원격의료 대장주
▶중통택배 - 중국No.1 택배기업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