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이번에 소개할 중국주식은 중국 항암제분야 1위인 항서제약입니다. 신약개발에 집중하고 있는 제약사로 중국 헬스케어 섹터 시가총액도 1위입니다. 중국주식 투자하시는 분들의 포트폴리오를 보면 대부분TOP3안에 들어가는 종목으로도 유명해서 저 역시 항상 관심을 가지고 있는 종목입니다.

 

기사까지 나왔으니 늦은건가...

 

우량주라 그런지 항서제약의 최근 주가흐름은 중국CSI300지수보다도 방어력이 우수합니다. 최근 코로나로 전세계 주식시장이 무너진 상황에서 중국주식시장은 하락폭이 적다는 것을 아실 겁니다. 그 중국지수를 아웃퍼폼한 주식이 항서제약입니다.

 

항서제약이 그 어려운 걸 해냅니다

 

이처럼 핫한 중국주식인 항서제약의 19년 실적과 배당금이 3/23 발표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항서제약 종목소개와 투자포인트, 그리고 19년 실적리뷰를 다뤄봤습니다.

 

 

항서제약 간단소개

항서제약은 중국 신약개발(R&D)의 독보적인 선두기업으로 헬스케어 섹터 시가총액 1위 기업입니다. 1970년에 설립되어 2000년 상하이 증권 거래소에 상장되었습니다. 

 

초기에 항서제약은 바이오제네릭 약품을 생산하는 제약기업으로 시작했습니다. 그러다가 2000년부터 신약개발에 집중했고 2010년부터 본격적으로 신약개발에 성공하면서 중국 대표 헬스케어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바이오제네릭 : 특허권이 만료된 약품의 복제생산

 

중국 장쑤성(江蘇省)에 있는 항서제약 본사

 

항암제, 마취제, 종양제, 당뇨병 등 수요가 많은 분야에서 대표 상품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항서제약의 시그니처 상품들이 전부 인간의 삶에 꼭 필요하고 수요가 점점 늘어나는 병에 대한 약품들이기 때문에 기본 실적도 자연성장하지 않을까 합니다. 

 

항서제약 주요제품

 

항서제약 투자포인트

그럼 바로 "왜 많은 사람들이 항서제약에 투자하는 지" 알아보겠습니다. 

 

1. 중국 인구고령화의 수혜주

중국이 어마무시한 인구수를 자랑하지만 고령화가 진행중입니다. 아무래도 젊은 분들보다 나이든 분들이 각종 질병에 취약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약품수요가 많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항서제약은 다양한 카테고리의 대표약품들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중국의 인구변화는 호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국은 인구가 많다보니 당연히 암환자도 엄청난 수를 자랑합니다. 암환자발생수와 사망자수 모두 전세계 1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암제가 많이 소비될 수 밖에 없고 이에 따라 중국 내 항암제 매출 1위 기업인 항서제약의 실적 역시 자연스럽게 상승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여기에 중국 지분이 상당할 전망

 

전분야 폭풍성장중

 

2. 역대급 연구개발비로 꾸준한 신약출시

항서제약이 중국 바이오헬스케어 섹터에서 가장 경쟁력이 있는 이유입니다. 항서제약은 단순 제네릭 제조사가 아닌 신약개발사로 발전하고 있고 꾸준히 개발된 신약 덕분에 실적과 주가가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ROE도 매년 20이상을 찍고 있죠.

 

신약개발비 39억위안으로 전년대비 45% 증가했습니다. 이는 항서제약 매출의 16.7% 규모입니다. 순이익의 16.7%가 아니고 매출의 16.7%라 R&D비용으로 투자한다는 것은 정말 엄청난 것입니다. 그만큼 항서제약이 단순 제네릭 제조사를 벗어나서 존슨앤존슨이나 화이자, 머크처럼 전문적인 신약개발사로의 변신을 꿈꾸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중국 내 제약기업들 내에서 항서제약의 R&D비용은 넘사벽입니다. 항서제약 R&D비용은 2위규모인 푸싱의약의 2배정도로 그 격차를 벌려나가고 있습니다. 

 

18년 R&D금액도 이미 넘사벽이었다

 

특히 PD-1 면역항암제는 글로벌 항암제 시장에서 다양한 암, 표준치료제로 확장되는 메가 블록버스터 약물입니다. PD-1과 유사한 약물을 보유한 글로벌 제약회사인 머크, 로슈, 화이자, 사노피 제품들의 2019년 글로벌 매출이 200억달러를 상회한다고 하니 2020년 실적도 많은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거기다가 해외제약기업 제품의 중국 내 독점판매권, 임상실험권 다수 보유하고 있다고 하니.. 뭐하나 부족함이 없어보입니다.

 

3. 현금배당과 주식배당을 동시에

항서제약의 투자매력은 단순히 중국 헬스케어섹터 대장주여서만은 아닙니다. 배당정책 또한 정말 매력적입니다. 이번 19년 실적발표를 하면서 항서제약은 배당금도 공시했습니다.

 

10주당 2주 무상증자
10주당 현금 2.3위안

 

작년에 10주당 2주 무상증자와 현금2.2위안을 지급했었는데 올해도 투자자들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무상증자와 현금배당을 동시에 지급합니다. 중국기업 중에 이렇게 주주친화적인 기업이 또 있나 싶을 정도의 매력적인 배당정책입니다.

 

중국주식 매수가 100주씩이니까 이번에 100주 매수를 한다면 배당으로만 20주를 받고 현금은 23위안을 받는 것입니다. 내년에도 무상증자를 해준다면 배당받는 주식수는 24주가 되는 매직입니다. 배당히스토리를 살펴보면 꾸준히 무증과 현금배당을 지급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기대되는 종목입니다.

 

4. 정부의 헬스케어산업 장려정책의 수혜주

중국은 아시다시피 공산주의국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라에서 밀어주는 기업/산업은 기본적으로 성장할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태양광 / 전기차 / 반도체 / 면세점 등등 이런 사업들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는 현상입니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중국의 인구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특히 중국인 암발병률과 사망률이 전세계 1위이기 때문에 특히 중국정부는 헬스케어/제약 섹터의 발전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남의 나라 약에 의존하는 것보다는 당연히 자국 기업의 약으로도 치료되는 것이 좋겠죠?

 

미국약 빨리 끊어야지....

 

중국정부의 무한사랑으로 크는 기업들은 해외기업들과의 경쟁에서 밀린다는 의견도 있습니다만 항서제약은 이미 자체적으로 폭풍R&D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큰 걱정이 되진 않는 기업입니다.

 

신약허가수로 압도해버린다

 

항서제약 19년실적리뷰

그럼 이렇게 훌륭한 항서제약의 19년 실적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9년 실적 

매출 : 232.9억위안(YoY+34%)

순이익 : 53.3억위안(YoY+31%)

EPS : 1.20위안(YoY+30%)

현금흐름: 38.2억위안(YoY+38%)

 

#4Q19 실적

매출 : 63.4억위안(YoY+28%)

순이익: 15.9억위안(YoY+38%)

EPS : 0.36위안(YoY+16%)

현금흐름 : 12.1억위안(YoY+67%)

 

출처 : 인베스팅닷컴

 

연도별 매출/이익 상승세가 정말 대단합니다. 연평균 30%씩 성장하는 괴물같은 성장률입니다. 이런 성장의 배경으로는 2010년에 신약개발 중심으로 비즈니스 전략을 바꾼 것이 정말 신의 한수라고 생각합니다. 중국제약산업구조가 재편되는 과정으로 대형제약기업 중심으로 시장점유율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생산능력과 품질에 대한 조건이 까다로워졌으며 2019년 9월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중국 국가주도 입찰제도(통칭 CP)때문에 제네릭 약품의 가격이 최대 90%까지 내려가기 때문입니다. 기술력이 부족하여 제네릭 품목 위주로 생산하는 중소형제약업체들은 매출감소와 경쟁력이 더욱 떨어질 수 밖에 없죠. 하지만 항서제약은 이미 예전부터 신약개발을 중심으로 기업역량을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더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제 제네릭팔아서는 큰돈 벌기 쉽지 않다

 

거기다가 줄줄이 신약들이 출격대기중입니다. R&D로 돈을 날리기만 하면 어떻게 하나 걱정했었는데 그런 걱정은 당분간 안해도 될 것 같습니다..

 

 

18,19년 신약 시판 승인리스트

 

모든게 완벽하다.. 하지만..

항서제약을 19년부터 관심가지고 지켜봤습니다. 공부하면 할수록 투자할 매력이 있는 기업이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성장성, 규모, 실적, 배당 등 뭐하나 빠지는 요소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단 한가지 걸리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바이오/제약에 대한 저의 무지'입니다.

 

세상엔 정말 좋은 제약/헬스케어 회사가 많지만...

 

지구상에서는 항서제약만큼이나 뛰어난 실적과 대체불가능한 약품을 보유하고 있는 매력적인 제약/헬스케어기업들이 많습니다. 이들 역시 전부 인간이 존재하는 한 꾸준히 성장할 수 있는 기업들이죠. 하지만 문제는 제가 그런 기업들이 앞으로도 잘 나갈 것인지, 지금 새로운 약을 잘 준비하고 있는지, 이 약이 시장에서 잘 먹히고 있는지 명확하게 인지할 방법이 없습니다.(제가 약사나 의사면.. 다를지도)

 

솔직히 누가봐도 다 좋아보이는 갓기업들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헬스케어분야의 미래성장성은 믿지만 개별종목으로 접근하는 것에 대한 부담이 다른 섹터보다 높은 것이 큰 단점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처럼 대체불가능하고 생활에서 느낄 수 있는 분야가 아니다보니 더욱 그런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현재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된 헬스케어ETF인 XLV와 KURE로 분산투자중입니다.

 

이 관점에서 항서제약 역시 제약/헬스케어섹터이기 때문에 개별종목으로 투자하지 않으려고 생각했으나 알아볼수록 매력적이라 계속 내적갈등 중입니다. 주변에 투자하신 분들의 높은 수익인증을 보니 더욱 그렇습니다... 제가 이렇게 고민하는 동안 주가는 계속 상승하기만 해서 더 답답하지만 조만간 최종 결정을 내려야 할 것 같습니다.

 

중국주식 투자하고 계신 포트폴리오에 대부분 편입되어 있는 종목이기 때문에 중국주식 투자를 고려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항서제약도 꼭 한번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미국헬스케어ETF - XLV
▶평안보험그룹 - 중국 보험/핀테크No.1
▶핑안굿닥터 분석/실적리뷰
▶중통택배 - 중국 택배No.1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Favicon of https://wehandlealls.tistory.com 호프워렌 2020.03.26 10:20 신고

    이제 서대리님 땜문에 슬슬 중국기업에 관심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저가 중국어를 조금 할줄알아서 좀 유리한 위치긴 한데 중국인들이 믿을만한 사람들인지는 항상 의문을 갖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한번 투자를 시작해 봐야 겠네요...

    • Favicon of https://happy-life88.tistory.com 파이어족 서대리 2020.03.26 23:10 신고

      오 완전 부럽습니다 ㅠ 저는 중국어를 아예 몰라서 ㅠㅠ

      저도 중국인들을 100% 믿을 수는 없지만 이번 하락장에서 어떻게 보면 중국시장이 가장 방어력이 좋을 수 있다는 인사이트가 생기긴 하더라고요 ㅎㅎ

      그리고 좋든 싫든 결국 중국이 세계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꾸준히 관심가져야한다고 생각합니다 ㅎㅎ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