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2/13 KT&G 19년 배당금이 공시됐습니다. 예전에 제가 포스팅으로 예측했던 것처럼 KT&G의 주당 배당금은 4400원으로 발표됐는대요. 배당금뿐만 아니라 19년 전체 실적도 함께 발표됐기 때문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KT&G 배당금과 19년 실적, 그리고 앞으로의 주가 전망에 대해서  간단하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포스팅 : KT&G 배당금 예상

 

KT&G 주가하락 감사합니다(feat. 배당금은 얼마?)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서대리입니다. 증권가에서는 찬바람 불 때 배당주를 찾는다고 합니다. 그건 바로 한국배당문화 때문인대요. 미국과는 다르게 아직까지 한국주식은 대부분 일년에 한번(4월) 배당..

happy-life88.tistory.com

 

 

KT&G 19년 실적

KT&G의 19년 실적은 매출 4조 9656억원, 영업이익 1조 3815억원으로 전년대비 각각 11.1%, 10.1% 상승했습니다. 당기순이익도 전년대비 15.2%나 성장하며 실적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다만 시장의 기대치인 순이익 30%가 되지 않아서 그런지 주가는 계속 맥을 못추고 빠지고 있습니다..

 

KT&G에서 배포한 IR자료를 보면서 실적을 빠르게 점검해보겠습니다. 

 

눈부신 성장률은 역시 부동산이다..

 

영업이억도 성장했네요.(근데 영업이익률은 빠졌네..)

 

#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담배 실적만 따로 빼서 봐보겠습니다. 담배 매출은 전년대비 12% 증가한 2조9,426억원입니다. 영업이익 역시 14% 증가하며 담배의 건재함을 과시했습니다.

 

 

#

담배기업에 투자하면서 걱정되는 부분이 바로 담배시장의 위축 가능성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담배 자체의 판매량도 확인해볼 필요가 있는대요.

 

KT&G가 국내 담배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63.5%로 전년대비 1.5%p나 올랐습니다. 연간 판매량 역시 0.5% 오른 406억개비로 냄새가 덜 나는 신제품 출시가 먹혀들어 간 것 같습니다. 우려했던 것처럼 전체 담배 총수요는 2% 감소한 639억 개비인 점이 걸리긴 하지만 신제품 폭격으로 비중을 끌어올리고 있기 때문에 부정적인 상황은 아니라고 봅니다.

 

 

판매량이 느니 매출은 당연히 UP

 

해외담배 실적을 보면 그 우려가 약간 더 반영된 느낌이 있습니다. 실제로 연간 판매량은 3.6%감소했습니다. 하지만 매출은 또 9%나 올랐는대요. 이에 대해 KT&G는 신시장 효율 개선 및 환율 상승효과라고 답변했습니다. 하지만 절대 판매량이 줄어든다는 점은 확실히 걱정되는 부분이긴 합니다. (특히 미국 제외 수출량이 많이 빠짐)

 

 

#

사실 이런 해외시장의 불안감때문에 KT&G의 주가가 작년 전부터 계속 스멀스멀 빠지고 있었습니다. 다행히 KT&G도 이를 알고 있었다는듯이 필립모리스와의 콜라보를 발표하며 한순간에 시장의 관심을 받으며 당일에 5% 이상도 주가가 상승하는 기적을 보여줬습니다.(물론 다시 떨어짐...)

 

필립모리스와의 계약 세부내용

 

전세계 전자담배와 궐련형 담배 시장은 최소 2023년까지는 쭉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필립모리스와의 콜라보는 KT&G에게 줄어들고 있는 해외시장에서 활약할 수 있는 매우 좋은 기회임에 틀림없습니다. 물론 쟁쟁한 글로벌 담배회사들이 많기때문에 담배시장의 성장률만큼 KT&G가 고스란히 성장하긴 어렵겠지만 상승흐름을 탈 것은 정해진 운명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2020년 계획

KT&G가 발표한 2020년 계획을 보면 심플합니다. '담배 잘 만들어서 국내/해외 시장에서 더 잘 팔고 부업인 부동산도 더 열심히 하겠다'입니다. 

 

 

여기서 잘 봐야할 게 부동산입니다. 배당금을 꾸준히 인상해주는 백복인 형님의 경영능력에 늘 감탄하고 갑니다. 담배시장이 정체될 때 가만히 있는게 아니라 보유부지를 활용해 부동산 사업을 벌이면서 부업의 스케일이 매우 커지고 있습니다. 아직도 개발될 땅이 많이 남아있다고 하니 영업이익이 감소하기는 힘든 구조일 것 같습니다. 

 

 

 

배당금도 당연히 안정적!

이번에 발표한 배당금 4400원 기준으로 19년 배당성향은 58%입니다. 전년보다 약 2% 정도 높아지긴 했지만 아직 추가지급에 충분히 여유가 있는 상황입니다. 거기다가 현금자본까지 8,913억원 들고 있으니 배당금 지급능력은 문제가 없어보이네요.

 

현금흐름표(출처 : KT&G IR)

 

또한 KT&G는 고배당성장주라고 불릴만 합니다. 4400원 배당금 기준 시가배당률이 4.8%정도되며 앞으로 해외시장 활성화와 한국 불패신화인 부동산투자, 그리고 국내 담배인들의 영원한 파트너로써 충분히 제 역할을 해준다면 내년도 배당금인상은 문제없을 것 같습니다.

 

걸음이 느린 아이

 

#

플러스로 지난 포스팅에서 언급한 것처럼 국민연금이 11% 지분으로 KT&G의 최대주주입니다. 투자목적을 일반투자로 바꿨으며 주주들 역시 조금 더 배당할 것을 요구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나 글로벌 대표 담배회사들의 배당률이 최소 70% 이상인 것을 감안했을 때 KT&G의 배당성향은 너무 낮다는 의견이 많기 때문입니다. 이런 분위기들이 있기 때문에 꾸준한 배당금을 기대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국민연금이 대주주인 기업에 관심갖자

 

국민연금이 지켜보는 기업을 살펴볼 필요가 있는 이유(feat. 배당투자자관점)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단한 투자아이디어를 정리해볼까 합니다. 결론부터 이야기 하자면, 주총시즌을 맞아 국민연금이 더욱 적극적으로 주주권을 행사할 것이고 기업들에게 주주환원정책(..

happy-life88.tistory.com

 

결론 : 지금이 타이밍인가

재무제표나 이슈들만 가지고 KT&G를 생각해보면 펀더멘탈에는 아무 문제가 없어보입니다. 오히려 앞으로 펼쳐질 좀 더 나은(?) 미래가 예상되는대요. 그렇기 때문에 지금 당장의 주가하락은 추가매수의 타이밍으로 여겨집니다. (물론 개미가 모르는 고오급 정보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3년전보다 낮아진 가격대(근데 실제로 3년전보다 순이익이 줄긴했음...)

 

대한민국에서 이렇게 영업이익률과 ROE가 꾸준히 좋은 기업은 찾기 힘듭니다. 거기다가 담배는 끊기 정말 힘들다는 점, 그리고 전자담배가 출시된 것처럼 새로운 아이템에 대한 기대로 담배는 앞으로도 쭉 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선진국은 줄어도 신흥국은 늘어날듯)

 

회사자체에 큰 문제가 없다는 판단이 들기 때문에 물타기하면서 쫌 더 들고가보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영원한 진리인 휴먼인덱스를 보면서 포스팅 마무리하겠습니다. 아직 곡소리까진 안나오는거 보니 조금 더 이따가 매수해도 될 것 같기도 합니다. KT&G 배당받으시는 분들 모두 축하드립니다^^ 내년에는 5000원 배당되길~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