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경제적 자유를 위해 오늘도 열심히 사는 서대리입니다.

 

1일1포스팅을 목표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만 직장을 다니면서 같이 병행하기에는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래도 제가 작성한 컨텐츠를 많은 분들이 봐주시고 댓글도 남겨주실 때는 정말 큰 보람도 느끼고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봐주시는 모든 분들 감사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퇴근 후 열심히 작성한 글들 중 일부(사실 대부분)는 거의 유입이 없다보니 방문자통계를 보면서 우울한 경우도 많았는대요. 이왕 운영하는 거 조금 더 보람차고 동기부여를 받을 수 있게 블로그 방문자 늘려보기로 결심했습니다. 이를 위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제목키워드를 가지고 여러가지 시도를 해봤고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 경험을 바탕으로 블로그 방문자를 늘리는데 도움이 되는 사이트들과 제 나름의 노하우를 다루고자 합니다.

 

키워드마스터 이용하기

가장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는 키워드마스터입니다. 네이버에서 특정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의 월 검색량(PC/모바일)과 포스팅숫자, 그리고 상위블로그플랫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블로그가 다음이 메인이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검색하는 키워드 등이 네이버랑 유사하기 때문에 키워드마스터로만 분석해도 방문자를 증가시키는 데 문제없습니다.

 

▶키워드마스터 : 네이버 검색 기반

 

키워드마스터

블로그 키워드 조회툴

whereispost.com

요즘 직통령이라고 불리는 우주대스타 "펭수"를 주제로 포스팅을 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우선 "펭수"를 키워드마스터에서 조회해야겠죠? 그럼 기기별 총조회수와 문서수(블로그수), 블로그순위,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라면) 관련키워드를 기본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펭수"라고 조회했을 때, 총 조회수는 약 157만건이 발생했고 관련 블로그수는 1만개 정도 되는 것으로 나오네요. 역시 요즘 대세다운 검색량입니다. 

 

*이번 포스팅 내용과는 크게 상관없지만 혹시나 펭수 관련주를 찾고 계신 분이라면 맨 밑에 관련 포스팅을 연결해뒀으니 참고부탁드립니다.

 

 

문서수는 총 10,788건이 조회됐습니다. 포스팅을 작성하는 11/23 기준으로 네이버에 "펭수"라고 검색해보니 동일하게 10,788건이 검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키워드는 조금 차이가 있는 것 같지만 그래도 전체적으로 비슷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떠신가요? 이 내용을 보시고 지금 당장 "펭수"로 포스팅을 작성하고 싶으신가요? 제 생각에 "펭수"라는 키워드만으로는 방문자를 늘리기 어려워보입니다. 경쟁자라고 할 수 있는 문서수가 너무나도 많기 때문입니다. 157만건이라는 엄청난 수요(검색량)가 있지만 문서수도 1만개이기 때문에 저희가 새로 작성하는 포스팅이 치고 들어가기에는 너무나도 어려울 것입니다. 운좋게 최상단에 노출이 된다면 대박이지만 시작하는 단계의 블로그에서는 쉽지 않습니다. (특히나 티스토리는 네이버노출이 기본적으로 어려워 난이도가 더 올라갑니다.)

 

그렇다고 포기할 순 없으니, 펭수 관련키워드로도 키워드마스터에서 조회해봅니다. 그러자 기적처럼 대박의 가능성이 보이는 키워드들이 보입니다. 바로 "펭수 김동준" "펭수 성우"인대요. 특히 "펭수 김동준" 같은 경우, 조회수는 13만건으로 많지만 문서수는 고작 57개 밖에 없습니다. 실제로 네이버에서 검색해봐도 문서수는 57개밖에 없습니다. 문서수가 워낙 적다보니 블로그순위에서도 티스토리블로그가 5~7위에 포진해 있습니다. 제가 만약 펭수라는 주제로 글을 쓴다면 이 키워드를 제목으로 포스팅합니다. 사실 이 키워드로 포스팅을 해볼까 하다가 제 블로그 주제랑 너무나도 동떨어져 있는 컨텐츠라 저는 마음을 접었습니다. 먼저 선점하는 사람이 임자이니 키워드 선정 연습 겸 방문자수를 늘려보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펭수 김동준"으로 글을 작성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방문객을 바로 증가시킬 수 있는 키워드 직관지표]

- 월검색량은 최소 1만건 이상

- 문서수는 최대 1000개 이하(100~200개면 베스트)

- 검색량/문서수 = 200 이상

 

이정도면 묻고 더블로 써야할 각입니다.

 

제 경험 상 이런 방식을 거쳐서 블로그제목을 세팅한다면 (어느정도 검색량이 받쳐준다는 전제 하에), 내가 쓰고싶은대로 제목키워드를 선정하는 것보다 방문자유입이 비약적으로 늘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 데이터를 기반해서 키워드를 선정하기 때문입니다. 검색량은 많으면 많을수록, 문서수는 적으면 적을수록 좋다는 것을 명심해주세요.

 

키워드 선정을 위한 도구로 키워드마스터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되지만 유사한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몇개 더 소개해드리니 사이트의 인터페이스나 취향(?) 등에 맞게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키자드

카지드도 기본적으로 키워드마스터랑 마찬가지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키자드는 화면 상으론 네이버/다음/구글별로 검색량과 문서수를 확인할 수 있을 것처럼 보이지만 막상 사용해보시면 모든 사이트의 숫자가 거의 같다는 것을 느끼실 겁니다. 네이버검색하시듯 이용하시면 되기때문에 따로 방법을 작성하진 않겠습니다.

 

▶키자드 : 네이버, 다음 

 

키자드 - keyzard.net

상위 노출을 위한 키워드 검색량 조회 서비스 및 네이버 블로그 구글 검색 등록, 티스토리 백링크 등록 서비스 제공

keyzard.net

 

키워드시터

이 사이트는 앞의 두 사이트와는 조금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키워드의 조회수와 문서수를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롱테일 키워드를 찾아주는 사이트인대요.

 

▶키워드시터 : 롱테일 키워드 찾는 사이트 

 

Keyword Sheeter

Here is the video of the week

keywordsheeter.com

롱테일 키워드란 사용빈도수는 작을 수 있지만 사용자의 의도를 구체적으로 표현해주는 키워드를 말합니다. 그래서 주로 1, 2개 단어로 구성되기 보다는 3개 이상의 단어로 조합된 일종의 문구, 문장 형태가 많은 편입니다(꼭 그런 것은 아닙니다). 검색자의 의도가 명확히 드러났기 때문에 검색량은 적지만 해당 키워드의 상위노출을 선점하기도 수월하고 그들의 니즈를 포스팅에 반영할 수 있기 때문에 검색자 입장에서 더욱 전문적인 컨텐츠처럼 느끼고 재방문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는 영문이지만 이용방법은 간단합니다. 사이트에서 키워드를 입력하고 "Sheet keywords" 버튼을 클릭하면 롱테일 키워드들이 검색됩니다. 

 

 

결론 : 그래도 너무 키워드에 매몰되진 말자

지금까지 블로그 방문객을 늘릴 수 있는 키워드선정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하지만 너무 키워드선정에만 매몰되면 안좋을 것 같습니다. 이왕이면 많은 분들이 방문해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방문자를 올리기 위한 키워드들만 사용한다면 블로그의 주제 역시 애매해지고 컨텐츠퀄리티도 떨어질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키워드 중심으로 글을 작성하다보면 일처럼 의무적으로 포스팅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컨텐츠의 내용은 점점 부실해지고 흥미를 잃어 아예 블로그를 그만두게 될 수도 있습니다.

 

시간이 오래 걸릴 순 있겠지만 자신이 잡은 블로그주제를 바탕으로 양질의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생산한다면 결국 방문객은 늘어날 것입니다. 컨텐츠에 만족한 방문객들이 주기적으로 재방문하는 선순환구조가 완성된다면 방문객숫자는 안정적으로 우상향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함께보면 도움이 될만한 포스팅]

[블로그키우기] 티스토리 애드센스 무한검토 해결방법(Feat. 지속업데이트예정)

[블로그키우기] 애드센스 승인후기 및 사소한 꿀팁

▶펭수 관련주 알아보기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