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혹시 티스토리 본문에 애드센스 광고가 안나왔던 적이 있으신가요? 애드고시라고 불리는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 기쁜 마음으로 티스토리 블로그에 광고코드를 삽입했었습니다. 블로그 상단이랑 하단은 플러그인이라는 도구를 통해서 쉽게 설치가 가능하고 광고도 문제없이 송출됐습니다. 하지만 본문 광고는 이상하게도 송출이 될 때가 있고 안될 때가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단순히 시간만 지나면 해결될 문제인 줄 알았습니다만 며칠이 지나도 본문 광고는 나올 생각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원인과 해결방법을 열심히 찾아봤고 현재는 원시적이지만(?) 해결방법을 찾은 상태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저와 유사한 현상을 겪고 계신 분들을 위해, 애드센스 본문 광고가 안나오는 원인과 그 해결방법에 대해서 다뤄보고자 합니다.

 

 

본문 광고가 안나오는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까지 확인해본 결과, 본문 광고가 송출되지 않는 현상은 새 에디터로 포스팅을 할 때 나타나는 버그인 것 같습니다. 구버전 에디터를 사용하시는 분들의 경우 큰 문제 없이 본문 애드센스 광고가 활성화되지만 새 에디터로 포스팅할 경우에만 이런 문제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특히, 새 에디터로 포스팅을 완료한 후에 내용을 수정할 경우, 기존에 입력해두었던 애드센스 HTML코드가 이상하게 변질(?)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아래 스크린샷을 보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현재 정상적으로 송출되고 있는 포스팅을 수정했다가 재발생하면 90% 확률로 본문 애드센스 광고는 송출이 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송출되는 광고

 

수정 후 빈자리만 남고 사라진 애드센스 광고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원인을 알아보고자 HTML코드 편집화면을 확인해봤습니다. 애드센스 광고가 제대로 송출되는 상황에서는 HTML코드가 정상적으로 입력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수정메뉴에서 글자나 이미지 등을 편집하고 HTML코드를 확인해보면 <ins class="adsbygoogle" ~> </ins> 부분이 아예 사라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광고가 제대로 송출되는 경우의 애드센스 HTML코드

 

수정 후 확인한 애드센스 HTML코드

 

결국 새 에디터에서 작성한 포스팅을 수정할 경우, 기존에 삽입되어 있던 본문 애드센스 HTML코드가 비정상적으로 변경되면서 본문광고가 제대로 송출되지 않는 것입니다. 새 에디터가 포스팅을 작성하는 데 분명 편한 것은 사실이나 아직까지는 최적화가 덜 된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해결방법은?

아직까지는 깔끔한 해결방법이 없는 상황입니다. 새 에디터로 작성한 글을 수정하고자 한다면 아래와 같이 애드센스코드를 원하는 위치에 다시 삽입해야합니다. 

 

1. 기본모드에서 수정할 내용 수정

2. HTML편집모드에서 본문 애드센스 코드 재입력

 

새 에디터가 사진을 바로 붙여넣을 수 있는 편리한 기능들이 많아 포스팅하는 데 분명 좋아진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자잘한 버그들이 존재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조만간 최적화되어 티스토리를 좀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날이 오길 기대하며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