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어제 퇴근하고 기쁜 일이 하나 있었는데요. 드디어 제 블로그에도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올해 블로그 운영 목표 중 하나로 블로그 하단에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를 송출하는 것이었는데 12월6일자로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업그레이드 되니 기분이 좋네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생각하는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 활성화(해금?) 조건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블로그 업그레이드 자축(?) 기념 이미지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가 무엇인가요?

우선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가 어떤 것인 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도 있어서 간단하게 설명하고 시작하겠습니다. 

 

구글 설명에 의하면,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광고는 사이트 방문자에게 관련성 높은 사이트 콘텐츠를 홍보하여 페이지 조회수와 사이트 이용 시간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되는 무료 서비스라고 합니다. 어느정도 규모가 있는 블로그 하단에 보면 아래 화면과 같은 광고 + 게시글이 함께 노출되는대요. 이 광고서비스가 애드센스에서 제공하는 일차하는 콘텐츠광고입니다.

 

 

일치하는 콘텐츠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의 장점은 크게 두가지입니다. 바로 블로그 체류시간/페이지 조회수 증가수익률 증가입니다.

 

더욱 연관성있는 페이지를 글 하단에 노출함으로써 블로그 방문자들이 현재 포스팅 외에도 더욱 다양한 포스팅을 클릭할 확률이 높아지고 궁극적으로 수익률 증가로도 이어진다는 논리입니다.

 

실제로 구글에서 밝힌 정보에 따르면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를 사용할 경우, 페이지 조회수는 평균 9% / 사이트에 머문 시간은 평균 10% 증가한다고 합니다. 물론 조회수와 체류시간이 10%씩 늘어난다고 해서 애드센스 수익도 10%가 늘어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하지만 수익률 증가를 위해서는 조회수와 체류시간은 증가할수록 좋기 때문에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를 사용할 수 있다면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사용조건은?

앞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아쉽게도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는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다고 하더라도 바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인기있고 정보가 많은 블로그라는 것을 구글 측으로부터 인정을 받아야 사용할 수 있는건대요. 구글 애드센스 오피셜에 따르면 일조회수와 포스팅개수가 중요한 조건입니다.

 

출처 : 구글애드센스

 

다만 일조회수와 포스팅개수 합격조건은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도 처음에 다른 블로거분들의 포스팅을 보면서 대략적인 평균을 구해봤습니다.

 

*평균 일조회수 : 300 ~ 400 이상

*평균 포스팅수 : 40 ~ 50 이상

 

평균적인 사용가능조건을 보면 그래도 엄청 진입장벽이 높다는 생각이 들진 않았습니다. (물론 블로그 주제나 자신이 운영하는 방식에 따라서 쉽다면 쉽고 어렵다면 어려운 조건이긴 합니다)

 

제 블로그가 11월 중순에 이미 조건을 충족하고 있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곧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일별 방문자 평균 300명 이상, 포스팅수 50개). 하지만 10일 정도가 지나도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는 활성화되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하염없이 기다리다가 어제 애드센스 홈페이지에 들어갔더니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가 활성화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기다리는 와중에도 계속 포스팅을 하고 있었지만 알람도 없이 활성화가 되어있다는 사실이 조금 이상했습니다. 다른 분들 후기를 보면 애드센스 알람창에서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를 사용할 수 있다고 뜨는데 저는 그렇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처음 애드센스를 승인받으면 "일치하는 콘텐츠" 항목은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제가 포스팅 말고 또 블로그에 적용한 내용이 있나 곰곰히 생각해봤더니, 한가지 더 적용한 것이 있었습니다. 그건 바로 구글 애드센스와 구글 애널리틱스를 연동한 것이었습니다. 제가 수익이 발생하는 페이지를 좀 더 알고 싶어서 검색해보다보니 애드센스와 구글 애널리틱스를 연동하면 쉽게 알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12/4에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그 후 이틀 뒤인 12/6에 갑자기 알람도 없이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가 활성화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유추해봤을 때 다음과 같은 가설이 생겼습니다. 애드센스와 애널리틱스를 연동해야 구글측에서 해당 블로그가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를 사용할 조건이라는 것을 확실히 구분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제 가설이고 정확한 팩트는 확인하기 어렵습니다만 하루아침에 일치하는 콘텐츠가 활성화된 것으로 미뤄봐서는 어느정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설마 핵심?

 

지금까지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에 대한 설명화 활성화 조건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정리하자면 활성화 조건은 (제 기준) 크게 3가지입니다.

 

1)평균 일조회수 : 300 ~ 400 이상

2)평균 포스팅수 : 40 ~ 50 이상

3)애드센스와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하기

 

1번과 2번은 대부분의 선배 블로거분들과 비슷합니다만 저는 3번 조건이 의미 있다고 (혼자) 생각합니다. 혹시 일조회수와 포스팅수가 위의 조건을 충족하는데도 일치하는 콘텐츠가 활성화되지 않아 고민이시라면 애널리틱스와 연동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블로그와 애널리틱스 연동이 아닙니다. 

*12/6일부터 일치하는 콘텐츠 적용했으니 구글의 말대로 체류시간과 페이지조회수가 증가하는지 꾸준히 관찰해봐야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