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서대리입니다.

 

요즘 펭수의 인기가 정말 대단합니다. EBS에서 만든 캐릭터가 직장인들의 대통령으로 등극하며 대한민국을 휩쓸고 있는데요. 펭수의 폭발적인 인기를 보면서 이미 눈치빠른 분들은 펭수 관련주를 찾아서 투자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펭수 관련주를 총정리해보았으니 투자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될 예정이니 주기적으로 방문부탁드립니다^^

*펭수의 인기가 관련 기업의 실적으로 그대로 이어질 지는 미지수이니 신중하게 접근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펭수는 누구인가?

우선 펭수가 누구인지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펭수는 원래 EBS에서 아이들을 대상으로 만든 펭귄케릭터였지만 최근 트렌드에 부합하는 속 시원한 발언으로 직장인의 애환을 위로하며 어른들의 뽀로로, 뽀통령으로 불리고 있는 캐릭터입니다. 워낙 인기가 많다보니 "펭-하"라는 유행어를 다들 한번 들어보셨을 겁니다. 참고로 "펭-하"는 펭수 하이의 약자라고 하네요. 캐릭터 설정을 보면 현재 EBS 연습생으로써 최고의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해 남극에서 한국까지 헤엄쳐왔으며 현재 나이는 10살입니다. 이것만 봐도 원래 펭수 컨텐츠 타겟이 어린이들을 위한 것이었던 것을 알 수 있는대요. 어떤 매력으로 2030 직장인과 어른들을 사로잡았을까요?

 

EBS홈페이지에 있는 펭수 캐릭터 설정

 

   왜 어른들은 펭수에 열광할까?

펭수는 어른들 중에 특히 직장인들의 큰 공감을 얻고 있는 캐릭터입니다. 그 이유는 바로 속 시원한 발언으로 직장인들의 애환을 위로해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동영상 속에서 펭수 역시 조직 속에 속해있습니다. EBS의 굉장히 오래된 캐릭터들이 마블유니버스처럼 같이 등장하는데 그 캐릭터들이 다 선배로 나옵니다. 또 규율도 있다보니 마치 직장처럼 느껴집니다. 그런데 여기서 펭수는 말과 행동에 거침이 없다보니 돌직구 발언이 많습니다.

 

 

이런 펭수의 모습이 직장 생활에 지친 20대 30대 직장인들이 대리만족을 느끼고 있습니다. EBS 연습생 신분이지만 EBS사장인 김명중 사장의 이름을 아무때나 언급한다던지, "못해먹겠다", "EBS에서 잘리면 KBS로 가겠다" 등과 같이 현실 직장생활에서는 하기 어려운 행동과 멘트로 직장인들이 열광하는 것입니다. "선한 장성규"라는 별명도 얻었다고 하네요. 그런데 펭수가 단순히 돌직구멘트로만 사랑받는 것이 아닙니다. 어른들에게 공감이 되는 명언들을 쏟아내면서 더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펭수 관련주는 어디일까?

그럼 바로 우주대스타가 된 펭수 관련주는 어디가 있는 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아직까지는 펭수 수혜주로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기업은 없습니다. 그래도 펭수와 접점이 있는 총 6개의 기업이 펭수 관련주로 분류할 수 있으며 그 기업들은 유엔젤 / 예스24 / 카카오 / 롯데제과 / 빙그레 / 동원F&B 입니다. 

 

펭수와 관계(?)가 높은 순으로 살펴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펭수의 소속사라고 할 수 있는 EBS의 보유 콘텐츠 활성화를 위해 MOU를 체결한 유엔젤은 펭수 관련주로 떠오르면서 이달 들어 54%이상 주가가 뛰었으며, 예스24는 EBS 교재구매 이벤트를 열면서 펭수 굿즈를 선보인다는 이유에서 주가가 큰 폭으로 뛰기도 했습니다.

(종목명을 클릭하시면 해당 종목의 네이버증권 조회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유엔젤(072130) : EBS미디어와 콘텐츠MOU체결, 대장주

 

▶예스24(053280) : 펭수 관련 굿즈 판매

 

또한 간접적으로 카카오 역시 수혜를 보고 있다는 이야기가 돌고 있습니다. 펭수 이모티콘이 출시되었기 때문인대요. 펭수 이모티콘이 출시되자마자 모든 연령층에서 모조리 인기 1위를 달성했습니다. 

 

 

카카오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얼마나 팔렸는지는 숫자로 말씀 드리기는 어렵지만 카카오프렌즈 이모티콘을 제외하고는 최단 기간 동안 최다 판매가 이뤄졌습니다" 라고 밝혔습니다. 펭수의 인기가 엄청나다는 것을 증명한 것이기는 하지만 이모티콘 출시만 가지고 카카오를 펭수 수혜주로 묶기에는 조금 애매할 것 같습니다. 

 

▶카카오(035720) : 펭수 이모티콘 출시

 

마지막 펭수 관련주로 롯데제과빙그레, 동원F&B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식품 관련주가 나온 배경은 펭수가 좋아하는 음식과 관계가 있습니다. 펭수가 좋아하는 음식으로 '참치', 좋아하는 과자로 '빠다코코넛'을 꼽은 이후, 해당 기업들이 광고를 하자고 제안한 사실이 알려졌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광고모델이 체결된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직접적인 '펭수 관련주'라고 보기에는 애매한 상황입니다만 광고 승인이 난다면 어느정도 주가상승은 기대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직까진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보니 아직까지 3개의 기업 주가는 큰 움직임은 없는 상태입니다.

 

▶롯데제과(280360) : 빠다코코넛 등 펭수 광고 검토

 

▶빙그레(005180) : 슈퍼콘 등 펭수 광고 검토

 

▶동원F&B(049770) : 동원참치 등 펭수 광고 검토

 

   펭수 관련주를 눈여겨봐야하는 이유

캐릭터 산업의 가치는 이미 뽀로로와 아기상어를 통해서 어느정도 검증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펭수의 캐릭터 가치가 더 크다고 판단하는 이유는 주 타겟층이 구매력이 있는 2030이라는 점입니다. 뽀로로는 주 타겟인 아이들의 구매력이 없기 때문에 부모님을 거쳐서 소비를 해야합니다만 펭수에 열광하는 2030은 자기 스스로 구매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뽀로로보다 파급력이 더욱 강력할 수도 있다고 봅니다. 

 

캐릭터가 더 이상 아이들의 전유물인 시대는 지났습니다. 오히려 성인들에게까지 사랑 받는 캐릭터가 활용도가 높기 때문에 산업적 가치는 더 확대됩니다. 카카오캐릭터의 카카오프렌즈를 보시면 기본적인 캐릭터 굿즈 뿐만 아니라 금융, 모빌리티 등 다른 산업에도 활용되면서 친숙함을 무기로 엄청난 성장을 이루고 있는 것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가능성 때문인지 메리츠종금증권에서 발빠르게 펭수를 주제로 증권사 리포트까지 냈다고 하네요.  

 

 

*이 포스팅을 작성하는 시점에서 이랜드 SPA브랜드인 스파오가 펭수와 굿즈 콜라보를 출시한다고 언론에 공개가 된 상황입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이랜드는 비상장 회사라 펭수 관련주로 묶을만한 주식이 없네요 

*테마주는 분석이 어렵고 워낙 변동성이 큽니다. 투자 시, 참고바라며 투자에 대한 선택은 개인의 몫임을 밝혀둡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