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국민주식인 삼성전자 주식이 요즘 다시 살아나는 모습입니다. 물론 2021년 수익률로 따지면 아직도 마이너스지만 최근 회복하는 속도가 엄청납니다. 기본적으로 삼성전자라는 기업의 경쟁력이 좋다는 것이 1차 요인이겠지만 국민주식답게 삼성전자 배당금을 노리는 투자자들도 늘어난 것이 2차요인이 아닐까 생각하는데요. 

 

 

서대리 역시 앞에서 언급한 2가지 이유로 삼성전자우 주식을 꾸준히 모아가고 있습니다. 특히 배당금을 조금 더 알차게 받을 수 있는 삼성전자우 주식을 모아가고 있는데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저처럼 삼성전자, 삼성전자우 배당금을 목표로 모아가시는 분들을 위해 2022년 기준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과 관련한 일정을 정리해봤습니다. 삼성전자 배당금 투자를 하시는 분들과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포스팅 참고해주세요^^

 

 

목차

1. 2022년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

 

2. 삼성전자 특별배당금 올해도 나올까?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

그럼 바로 2022년에 삼성전자 배당금을 받기 위해서 언제까지 매수해야하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다들 알고계시듯이 삼성전자는 1년에 4번 배당금을 지급하는 분기배당주이기 때문에 4개의 날짜를 숙지(?)해야하는데요.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아래 표의 매수마감일까지 삼성전자나 삼성전자우 주식을 매수하면 배당금 지급권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용어가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매수마감일

삼성전자 배당금을 받고자 하시는 분들이라면 매수마감일까지는 삼성전자나 삼성전자우 주식을 매수해야합니다. 이 날이 제일 중요하기 때문에 스마트폰 달력에 저장해두시길 바랍니다. 한국 주식은 3일 결제 시스템이기 때문에 배당금 지급일 3일 전까지는 매수해야 배당금을 받을 권리가 생깁니다.

 

#배당락일

배당락일은 매수마감일 바로 다음날입니다. 배당락일부터는 배당금을 받을 권리가 없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배당금 만큼의 주가가 하락하는 배당락이 발생합니다.(배당락일부터는 주식을 매도해도 배당금 수령 가능)

 

그렇기 때문에 투자자는 판단을 해야하는데요. 배당을 받을 것인지 아니면 배당을 받기 전에 시세차익만 얻고 빠질 것인지 말이죠. 서대리는 기본적으로 배당금도 받고 주식도 쭉 가져가는 편이라 이 부분에 대한 고민은 많이 하지 않는 편입니다.

 

#배당기준일

실제로는 이 날 확실하게 삼성전자 주식을 소유하고 있어야 하는 날입니다. 다만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3일 결제 시스템이기 때문에 삼성전자 배당금을 받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매수마감일"만 생각하시면 됩니다.

 

#배당금 지급일

배당금 지급일은 문자 그대로 삼성전자 배당금이 주주 계좌로 입금되는 날입니다. 기본적으로 매수마감일 + 50일 정도 후로 보시면 됩니다만 매년 배당금 지급일은 정확하게 고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삼성전자의 내부 사정 등으로 인해 조금씩 변동되기 때문에 매분기 공시를 확인해야합니다. 실제로 인베스팅닷컴에서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 히스토리를 살펴보면 조금씩 바뀌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심플하게 배당금 지급월의 15 ~ 20일 사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출처 : 인베스팅닷컴

 

삼성전자 배당금 인상은?

삼성전자는 최소 배당금을 꾸준히 인상 혹은 유지해주고 있습니다. 특히 작년 같은 경우는 특별배당금을 시원하게 쏴줬고 매년 이와 같은 특별배당금을 지급할 수도 있다는 발표를 했는데요.

 

 

개인적으로 2021년도 특별배당금이 지급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일단 삼성전자가 돈을 잘 벌기도 했고 직원들에게 8년만에 특별상여금을 지급하는 등의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죠. 아마 주주들에게도 일정 몫이 추가로 떨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현재 주당 배당금 1416원 기준, 삼성전자 시가배당률은 1.7%로 엄청 높은 편은 아니지만 그래도 시세차익과 배당금까지 모두 노려볼 수 있는 최고의 국내주식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서대리는 삼성전자의 경쟁력이 유지되는 한, 쭉 들고가면서 그 수혜를 누려볼 생각입니다. 

 

앞으로도 함께하는 것으로^^

 

최근 갑자기 많이 올라서 아쉽기는 하지만 여태까지 늘 그랬듯이 꾸준히 월급날마다 모아갈 계획입니다^^ 서대리가 월급날마다 모아가는 종목들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라면 아래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https://youtu.be/resVhjvqzRc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개인형IRP 1년 수익률 상위5% 투자방법과 포트폴리오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연금저축펀드와 더불어 세액공제 + 노후를 대비한 투자로 개인형IRP를 많이 이용하고 계실 것입니다. 서대리의 경우도 가능하면 1년에 연금저축펀드 400만원, 개인형IRP

happy-life88.tistory.com

 

 

 

[연금저축펀드] 한달 5만원 투자로 죽을 때까지 50만원 연금받는 방법

연금저축펀드에 투자했을 때 혜택이 워낙 막강하다보니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역시 만55세이후까지 중도인출하기 어렵다는 점인데요. 물론 중도인출할 수 있지만

happy-life88.tistory.com

 

 

 

애플 3500만원 투자하면 배당금은 얼마나 받을까?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현재 서대리의 포트폴리오 1등은 애플입니다. 최근 공급망 이슈로 마이크로소프트에게 시총 1위 자리를 잠시 뺐겼지만 11/20 기준으로 시총 1위 자리를 다시 되찾았습

happy-life88.tistory.com

 

서대리 YOUTUBE 채널

유튜브채널을 개설했습니다. 블로그 내용뿐만 아니라 블로그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들도 많이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구독부탁드립니다^^

 

서대리TV

직장인들이 주식시장에서 이기는 방법

www.youtube.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