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국내 주식들도 요즘 분기배당을 하는 움직임을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SK텔레콤도 분기배당에 대한 내용을 발표했으며 대표 배당주인 신한지주 역시 분기배당을 지급할 것 같습니다. 그러다보니 시장에서는 기존에도 분기배당을 지급하고 있던 국내 주식들에 대한 관심이 올라가고 있습니다. 거기다가 2020년동안 신나게 올랐던 기술주/성장주들이 조정받으면서 다시 배당주들로 돈이 몰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리나라 대표 분기배당주이자 고배당주인 쌍용양회 배당금 현황과 쌍용양회 배당금 지급일 등 배당 관련 정보를 2021년 기준으로 정리해봤습니다.

 

국내 배당주 투자나 쌍용양회 배당금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이번 포스팅 참고해서 목표하는 배당금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쌍용양회 기업소개&배당금 히스토리

 

2. 쌍용양회 배당금 지급일 일정

 

3. 결론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본문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쌍용양회 기업소개 & 배당금 히스토리

쌍용양회는 요즘 핫한 건설 관련주입니다. 국내 최대 시멘트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3월 25일 주주총회를 통해서 사명을 쌍용양회에서 쌍용C&E로 바꾼다고 합니다. 대표 비즈니스인 시멘트 사업 외에 종합 환경회사로 거듭나기 위한 의지를 담은 것이죠.

 

사명을 바꾼다고 합니다

 

쌍용양회 배당금을 생각하고 있는 투자자분들에게는 쌍용양회 배당금 히스토리가 중요할 것입니다. 쌍용양회는 16년부터 본격 배당성장주의 길을 걸어오고 있습니다. 2020년 결산 기준 1주에 440원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이걸 분기로 나누면 분기마다 1주에 110원을 지급하는 것이죠. 

 

 

2021년 3월 31일 기준 시가배당률은 5.7%나 됩니다.(440/7,680 = 5.7%) 애초에 고배당주인데 분기마다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기 때문에 배당주를 모아가는 분들에게는 괜찮은 한국주식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배당금을 꾸준히 지급하기 위해서는 쌍용양회가 그만큼 돈을 잘 벌어야겠죠. 실적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시멘트가 메인인 기업답게 경기에 민감한 반응을 보입니다. 그래서 실적 역시 오르락내리락 하는 모습을 보이는데요. 적자는 아니지만 주당순이익이 우상향하는 느낌이 아닙니다.

 

 

주당순이익이 EPS는 오르락내리락 하는데 주당 배당금인 DPS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보니 쌍용양회의 배당성향(EPS / DPS)은 18년부터 100%를 넘어간 상황입니다. 100%가 넘는다는 것은 쌍용양회가 1년 동안 벌어들인 순이익보다 많은 돈을 배당금으로 지급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출처 : 아이투자 / 정리 : 서대리

 

배당투자자에게 매력인직 "고배당"과 "분기배당"을 갖춘 몇안되는 한국기업이지만 단순히 실적만 가지고 살펴봤을 때, 언제 배당금이 중지될 지 알 수 없는 상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쌍용양회 배당금을 노리고 있는 투자자라면 이 부분에 대한 명확한 자기만의 논리를 가지고 투자해야합니다.  

 

 

쌍용양회 배당금 기준일(2021년)

쌍용양회 배당금에 대한 대략적인 정보를 확인한 분들이라면 본격적으로 쌍용양회 배당금 기준일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쌍용양회 배당금을 받기 위한 매수마감일을 체크해놓세요. 분기배당하는 기업이니 1년에 총 4번의 매수마감일이 있습니다. 아래 표의 노랑색 음영표시된 날짜가 매수마감일입니다. 

 

 

이미 1분기 매수마감일은 지나갔기 때문에 2분기를 기준으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2분기 쌍용양회 배당금을 8월 말에 지급받기 위해서는 6월 28일까지 쌍용양회 주식을 매수해야합니다.(시간외거래까지 인정) 그렇게되면 다음날인 6/29(배당락일)에 바로 주식을 매도해도 8월 말에 배당이 지급됩니다. 배당금 관련해서 낯선 분들이라면 이런 과정이 어색할 수 있는데 이런 일이 발생하는 이유는 3일 결제 시스템 때문입니다. 

 

#

참고로 배당금 지급일은 매년 조금씩 변동됩니다. 매수마감일과 배당락일, 배당기준일 등은 달력만 보면 쉽게 확인이 가능한데 배당금 지급일은 기업공시를 확인해봐야합니다. 기업공시 관련 정보는 DART 사이트에서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매우 친절하게 나와있다

 

참고로 인베스팅닷컴에서 "쌍용양회" 배당을 조회해보면 배당금 지급일 히스토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면 매년 일정이 조금씩 다른 것을 알 수 있죠. 이 패턴을 보고 "4월 말에 지급하겠구나" 정도만 파악할 수는 있지만 정확한 날짜는 기업공시를 기다려야한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출처 : 인베스팅닷컴

 

결론

동학개미운동의 상징인 삼성전자처럼 쌍용양회도 분기배당을 하는 몇안되는 한국주식입니다. 그래서 현재 시가배당률 자체도 5.7%로 고배당주에 속하죠. 다만 본문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쌍용양회의 순수익이 왔다리갔다리한다는 점, 그로 인해 주당순이익보다 배당금이 더 큰 상황이라는 점은 분명 배당투자자에게는 리스크가 있는 요소일 것입니다. 배당금으로 경제적자유를 누리려고 세팅해뒀는데 배당금이 안나온다면.. 큰일이기 때문이죠.

 

배당투자자라면 이 부분에 대한 고민을 충분히 한 후에 투자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2021년 기준)
▶셀트리온 배당급 지급일(2021년 기준)
▶KT&G 배당급 지급일

 

서대리 YOUTUBE 채널

유튜브채널을 개설했습니다. 블로그 내용뿐만 아니라 블로그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들도 많이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구독부탁드립니다^^

 

서대리TV

직장인들이 주식시장에서 이기는 방법

www.youtube.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