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2023년 6월 배당금 결산 포스팅입니다. 이번달은 총 7종목에서 배당금을 보내줬습니다.

 

우선 한달의 시작인 6월 1일에 SOL 미국S&P500 2080원,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와 환헷지로부터 27,475원 배당금 받았습니다. 중개형ISA 계좌에서 모아가고 있기 때문에 배당소득세 없이 세전 배당금을 받았습니다.

 

참고로 최근에 국내상장 해외 ETF 배당금이 이중과세 되고 있으며 연금계좌도 무쓸모라는 이야기가 논란이 있었는데요. 이는 사실이 아니기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지금처럼 연금계좌와 ISA처럼 절세계좌로 꾸준히 모아가시면 됩니다. 관련해서 정리한 영상이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해당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다시 배당금 이야기로 돌아와서 6월 2일에는 KBSTAR 23-11로부터 2100원, TIGER 부동산인프라에서 20원 배당금 받았습니다.

 

그리고 6월 16일에는 서대리의 아파트 관리비를 책임질 리얼티인컴에서 $69.61를 보내줬습니다. 7월부터 리얼티인컴 월배당금이 인상된다는 발표가 나왔는데 정말 든든한 종목입니다. 할수만 있다면 연금계좌에서도 모아가고싶습니다.

 

마지막으로 6월 26일에는 배당성장 ETF인 SCHD에서 $178.54 배당금을 보내줬습니다.

 

이렇게 전부 합쳐보니 달러환율 1315원 기준, 6월 한달 동안 약 36만원 배당금을 받았습니다. 배당금을 보내준 종목은 7개밖에 안되지만 국내상장 ETF는 여러 절세계좌에서 모아가고 있다보니 배당금 알람은 12번이나 왔습니다. 특히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는 ISA가 메인이긴 하지만 연금저축펀드, IRP, 퇴직연금DC형 모든 절세계좌에서 투자되고 있기 때문에 배당일마다 4번씩 배당금 카톡이 옵니다.

 

아직 한달 배당금이 서대리 생활비를 전부 커버하지 못하지만 꾸준한 시간과 자금을 투입하면 결국 목표에 도착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목적지까지 가는 길이 매우 지겹고 재미없을 겁니다. 그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것이 배당금 알람을 의도적으로 늘리는 것입니다. 배당금이 계속 들어오는 즐거움을 느끼다보면 더 열심히 하게 되기 때문이죠. 만약 지겨운 배당투자로 고민이라면 계좌를 여러개로 늘려보시기 바랍니다. 

 

관리는 조금 귀찮아질 수 있지만 배당금이 더 많이 자주 들어오는 재미를 느껴 나도 모르게 열심히 투자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겁니다. 참고로 원화배당금은 국내상장 ETF를 사는데 썼고, 달러배당금은 리얼티인컴을 매수하여 다음달 받는 배당금을 조금이라도 늘려놨습니다.

 

#

작년 말부터 예언(?)했던대로 올해 3월부터 월배당금이 작년을 이기고 있습니다. 역대급 상승이었던 3월만큼은 아니지만 6월 배당금도 작년보다 16만원 넘게 늘어났습니다. 성장률로 따지면 무려 85%나 됩니다. 작년에 배당주는 종목 위주로 포트폴리오를 압축한 덕분이라 내년부터는 배당금이 이렇게 폭풍상승하기 힘들겠지만 확실히 늘어나는 배당금을 보고 있으면 기분이 좋아집니다. 

 

 

 

12개월 월평균 배당금도 처음으로 30만원을 돌파했습니다. 꾸준한 월적립 매수로 배당주를 열심히 모아가는 와중에 달러환율이 다시 올라가면서 평균 배당금을 뻥튀기 시켜준 덕분이지만 드디어 1차 목표였던 30만원을 터치했습니다. 월 30만원이면 현재 아파트 관리비와 부부 통신비, 자동차 보험비를 커버할 수 있는 정도인데 필수 생활비인 식비와 교통비, 더 나아가 대출이자까지 배당금으로 커버할 수 있을 만큼 앞으로도 열심히 모아가보겠습니다.

 

참고로 월평균 배당금 20만원을 2022년 1월에 달성했고 30만원이 되기까지 약 17개월 걸렸습니다. 그리고 40만원까지는 더 적은 시간이 걸릴 겁니다. 월적립 매수와 배당재투자, 자체 배당성장의 3박자로 말이죠.

 

물론 지금 투자하는 종목들보다 배당률이 훨씬 높은 JEPI나 고배당주들로 종목을 교체하면 더 쉽고 빠르게 원하는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서대리는 투자할 시간이 아직 충분히 남은 만큼 조급해하지 않고 천천히 좋은 배당주들을 모아갈 것입니다. 평범한 직장인 투자자가 경제적 자유를 얻는 가장 확률 높은 방법이라 생각하기 때문이죠.

 

 

예전에 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조스는 워런 버핏에게 이런 질문을 했다고 합니다.

 

제프 베조스 : "워런, 당신의 투자 전략은 매우 간단한데 왜 아무도 따라하지 않는거죠?"

워런 버핏 : "아무도 천천히 부자가 되고 싶어하지 않기 때문이죠"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