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제 블로그나 유튜브 콘텐츠를 자주 보신 분들이라면 워런 버핏의 일화나 명언 등을 자주 언급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거의 매 포스팅에서 워런 버핏 할어버지를 언급하고 있죠. 실제로 서대리는 워런버핏을 존경합니다.

 

이것이 부자의 상인가

 

하지만 서대리의 포트폴리오를 보면 워런버핏의 회사인 버크셔해서웨이 주식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워런버핏을 좋아하고 그의 투자철학을 믿는다면 버크셔해서웨이를 통해 그의 투자수익률을 공유할 수 있는데 그렇지 않은 것이죠. 왜그럴까요??

 

21.5.14 서대리 주식 포트폴리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서대리가 워런버핏을 좋아하지만 워런버핏의 버크셔해서웨이 주식을 사지 않는 이유를 정리해봤습니다. 버크셔 해서웨이 주식에 관심있거나 투자를 고려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이런 의견도 있구나 정도로 참고해주세요^^

 

목차

1. 버크셔해서웨이 안사는 이유1

 

2. 버크셔해서웨어 안사는 이유2

 

3. 버크셔해서웨어 안사는 이유3

 

4. 결론

 

참고로 이번 포스팅에서는 버크셔 해서웨이 주식에 관련된 기본 정보나 워런버핏이 얼마나 부자인지 등등에 대한 정보는 과감하게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대신 워런버핏의 버크셔 해서웨이 주식을 사지 않는 이유에 대한 제 개인적인 견해 위주로 작성했으니 아래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버크셔해서웨이 안사는 이유1

첫번째 이유는 배당금 때문입니다. 다들 알고 있듯이 버크셔 해서웨이는 주주환원정책으로 배당금을 지급 대신 자사주 매입만 하고 있습니다. 물론 자사주매입을 꾸준히 하는 것도 정말 대단하고 그 덕분에 주가도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버크셔해서웨이는 2020년에 247억달러 규모의 자사주를 매입했는데 2021년에도 상당한 규모의 자사주매입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투자도 잘 하고 있고 자사주매입도 꾸준히 하고 있는데 굳이 배당금 안준다고 투자를 안한다는 이유는 말이 안된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투자자마다 투자원칙과 목표가 다르기 때문에 정답은 없지만 서대리의 경우, 배당금 월100만원이 목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배당금이 들어오는 주식들 위주로 선호합니다. 실제로 구글과 테슬라를 제외한 모든 종목이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배당금을 지급을 선호하는 이유는 당연히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만들기 위함입니다. 제가 투자하는 목적은 단순히 부자가 되기위함보다는 안정적인 배당금과 이런저런 수입들을 만들어서 월급 없이도 살 수 있는 삶을 살기 위함입니다. 지금도 유행하는 지는 모르겠지만 경제적 자유를 원하는 것이죠. 경제적 자유보다는 시간적 자유라는 표현이 더 와닿을 것 같습니다. 저의 시드머니 자체가 많지 않기때문에 꾸준히 배당금을 지급해주는 종목에 투자하고 배당금을 재투자하여 배당금을 늘리는 것이 목적입니다.

 

 

물론 이렇게 생각하실 겁니다. "배당주는 고소득자나 투자하는 것이다. 시드가 적은 30대는 배당주보다는 성장주를 통해서 시드머니를 불리고 나중에 배당주 투자하면 된다" 이렇게 말이죠. 맞는 말입니다. 근데 성장주를 제대로 고를 안목과 그 기업을 믿고 진득하게 기다리기도 쉽지 않습니다. 다들 하락장을 통해서 경험해보셨을 것입니다.

 

그리고 성장주투자는 상당히 장기적으로 접근해야할텐데 요즘 회사들은 언제 짤려도 이상하지 않죠. 일단 예전처럼 길게 다닐 수 있는 환경도 아니다보니 최악의 상황을 대비하여 월급 없이도 어느정도 생활이 가능한 현금흐름 세팅이 되어있냐 안되어있냐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서대리는 대략 월 배당금이 10만원 정도로 세팅이 되어 있습니다. 현재는 통신비와 교통비 정도가 배당금으로 해결되는 수준인데 앞으로도 꾸준히 모아가면서 궁극적으로는 월 100만원이 들어올 수 있게 할 겁니다. 이렇게 된다면 회사를 계속 다니더라도 더 마음편하게 다닐 수 있을 것이고 안다니더라도 간단한 부업과 배당금만으로도 사람답게 살 수는 있을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애플 주식의 배당수익률이 낮긴하지만 준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단순히 시가배당률이 높은 기업들만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배당성장주 위주로 모아가고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는 투자를 통한 시세차익도 함께 노리고 있습니다.

 

 

내용이 길었는데 정리하자면 애초에 시드머니가 큰 분들이라면 사는데 별로 부담이 없기때문에 성장주에 더 투자하든 버크셔해서웨이어 투자하면서 긴 시간 좋은 수익률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드머니가 그정도로 크지 않은 서대리는 주가상승도 주가상승이지만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더 중시하기 때문에 워런버핏의 투자철학이나 인터뷰, 포트폴리오는 자주 참고하지만 버크셔해서웨이 주식은 투자하고 있지 않습니다.

 

 

버크셔해서웨이 안사는 이유2

버크셔해서웨이를 안사는 두번째 이유는 워런버핏의 나이 때문입니다. 워런버핏을 믿고 투자하고 싶지만 버핏의 나이는 이미 90세입니다. 그의 최고 파트너인 찰스 멍거의 나이는 무려 97세죠. 

 

동안인 버핏할아버지

 

물론 저는 이 두분이 앞으로도 오래 사시고 저에게 좋은 투자철학과 아이디어를 제공해줬으면 좋겠지만 90세라는 나이는 솔직히 걱정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나이가 많아서 투자 실력이 녹슬 것을 걱정한다기 보다는 단순히 그의 건강이 염려되는 것입니다.

 

그러다보니 만약 버핏할아버지가 세상을 떠나게 된다면 서대리는 버크셔 해서웨이를 믿고 투자하지 못할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버핏이 인정한 후계자인 그레그 에이블 역시 저보다 운영을 잘 하겠지만 제가 태어나기 전부터 검증된 버핏만큼의 무한한 신뢰가 생길 것 같지는 않습니다. 주식투자는 내가 투자한 종목에 대한 믿음과 기다림이 가장 중요하고 버크셔해서웨이는 버핏에 대한 믿음으로 투자하는 만큼 버핏이 아닌 에이블이라면 바로 패스입니다.

 

약간 푸틴 닮은듯?

 

버크셔해서웨어 안사는 이유3

마지막 이유는 수익률입니다. 워런 버핏이 이끄는 버크셔해서웨이의 수익률이 대단하긴 하지만 버핏이 늘 강조했던 것처럼 S&P500 인덱스ETF와 5년 수익률이 비슷합니다.(ETF분배금 재투자 가정하면 언더퍼폼할듯?) 그리고 기술주 대표지수인 나스닥ETF에는 수익률이 밀리죠.

 

 

물론 수익률 비교 기간을 5년 통으로 보지 않고 1년이나 6개월 등으로 나눠서 보면 버크셔 해서웨이 주가상승률이 아웃퍼폼하는 모습을 심심치않게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잘나가던 기술주가 주춤한 틈을 버크셔 해서웨이가 치고 나오면서 나스닥과 S&P500을 아웃퍼폼하고 있죠.

 

최근 1년간 수익률 비교
최근 6개월 간 수익률 비교

 

즉, 장기투자를 목표로 하고 있는 서대리에게 있어서 버크셔 해서웨이는 결국 지수ETF보다 높은 수익률을 기대하기는 어렵지 않나 싶습니다. 

 

시장만 따라가도 버핏보다 부자가 될 수도??

 

그래서 굳이 개별종목 리스크를 가져가기 보다는 SPY나 VOO, QQQ와 같은 인덱스ETF를 꾸준히 모으는 것이 버크셔해서웨이 주식을 모으는 것보다 낫다고 생각합니다.

 

결론

워런 버핏은 제가 가장 존경하고 믿는 투자 대가입니다. 투자를 할 때 항상 버핏의 명언과 투자철학 등을 한번 더 생각해보고 진행을 하죠. 하지만 앞에서 살펴본 3가지 이유들로 워런버핏의 버크셔해서웨이에는 투자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그 대신 버핏의 말을 잘 듣는 서대리이다보니 버크셔 해서웨이 대신 S&P500 인덱스ETF를 꾸준히 모아가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럴 예정입니다. 워런 버핏의 유언으로도 유명한 말인데 이번 연례 주주총회에서도 한번 더 언급했습니다. 버크셔 해서웨이 주식보다 S&P500을 사라고 했죠.(멍거옹은 버크셔가 더 낫다고 했지만)

 

 

그래서 서대리는 버핏할아버지의 말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연금계좌에서도, 일반계좌에서도 S&P500 ETF를 꾸준히 적립매수하고 있죠. 물론 서대리는 기술주들도 좋아하기 때문에 나스닥ETF도 함께 모아가고 있습니다.

 

개인연금계좌
퇴직연금DC형계좌
일반계좌

 

특히 최근에는 일반계좌에서도 S&P500 ETF인 VOO를 매달 매수하고 있습니다. VOO 모아서 VOO(부)자가 될 예정입니다. VOO와 QQQ만 모아도 충분한 자산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블로그와 유튜브를 통해서 증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TIGER미국테크TOP10 투자전략 및 활용법

 

퇴직연금 DC형/DB형 : 나에게 유리한 방식 선택기준

 

애플(AAPL) 주가전망&투자포인트

 

서대리 YOUTUBE 채널

유튜브채널을 개설했습니다. 블로그 내용뿐만 아니라 블로그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들도 많이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구독부탁드립니다^^

 

서대리TV

직장인들이 주식시장에서 이기는 방법

www.youtube.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