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미국주식에서 애플과 함께 항상 들고가는 개별종목 중 하나인 마이크로소프트의 21년 1분기 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주식을 주식계의 예금으로 생각해서 정말 마음편하게 들고가는 종목인데요. 앞으로도 마음편한 투자가 가능할 지 분기실적을 토대로 리뷰를 해보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주식에 관심을 가지고 계시거나 마이크로소프트 주식 투자를 고려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번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마이크로소프트 1Q21 실적리뷰

 

2. 마이크로소프트 투자포인트

 

3. 결론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본문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분기실적 리뷰

마이크로소프트 분기실적 리뷰를 시작하기에 앞서 한가지 말씀드릴 내용이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회계년도 기준 상, 21년 1분기를 21년 3분기라고 부릅니다. 그래서 공유드리는 자료에는 대부분 21년 3분기라고 기입되어 있을텐데요. 이는 오타가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의 회계기준에 따른 정상적인 내용임을 참고부탁드립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

걱정할 것이 전혀 없는 마이크로소프트답게 이번 분기실적도 아름답게 성장했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다뤘던 애플 분기실적 성장률에 비하면 검소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의 실적규모를 생각하면 엄청난 성장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돈 벌어들이는 효율이 더욱 강력해졌는데요. 매출은 17% 상승했는데 순이익과 조정EPS는 무려 33%, 34%나 성장했기 때문입니다.

 

영업이익률이 40%가 넘는다..

 

참고로 애플 주식에 투자하는 분들을 위한 애플 분기실적도 간단하게 포스팅해뒀습니다. 관심있거나 투자하고 계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서대리가 생각하는 애플 주식 투자포인트를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애플 주가 전망과 투자포인트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전세계 시가총액 대장인 애플의 21년 1분기 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썩은 사과, 개잡주 소리를 듣던 애플이었다가 요새 다시 찬양모드로 변하고 있습니다. 전고점을

happy-life88.tistory.com

 

#

마이크로소프트 주식을 마음편하게 들고가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잘 분산된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우선 PBP / IC / MPC 사업부의 매출규모가 서로 비슷하다보니 어느 한쪽이 잠시 부진해도 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그리고 3개 사업부 모두 4차산업시대에 더욱 기대되는 비즈니스모델을 가지고 있다보니 장기간 투자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그 중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사업부는 클라우드 사업부이긴 합니다. 그래서 클라우드 사업의 성장률에 따라 주가가 영향을 받는 편이죠.

 

 

여튼 이번 분기도 마찬가지로 마이크로소프트의 모든 사업부가 전년대비 성장을 했습니다. 특히 핵심사업 중 하나인 Azure의 경우, 이번 분기도 50%가 상승했다고 하는데요. 정확한 매출 숫자를 밝히고 있지는 않지만 전세계 클라우드 시장 2위인만큼 그 규모는 대단할 것입니다. 

 

규모만 대단한 것이 아니라 효율성도 엄청납니다. 작년부터 상업용 클라우드 사업의 매출총이익률은 무려 70%가 넘습니다. 한마디로 돈을 쓸어담고 있다는 것이죠.

 

출처 : 마이크로소프트IR

 

클라우드 사업이 워낙 주목받고 있어서 티가 잘 안나지만 마이크로소프트의 게임산업도 고공행진 중입니다. 이번 분기에 Azure와 같이 50%의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투자포인트

이처럼 실적이나 재무제표 상으로는 깔만한 내용이 없는 마이크로소프트입니다. 그래도 굳이굳이 깔만한 내용은 있습니다 .바로 성장률입니다. 최근 발표한 빅테크 기업들의 실적을 보면 몇십%의 성장은 기본으로 찍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마이크로소프트는 상대적으로 성장률이 저조(?)합니다. 20% 정도로 매우 얌전한 편이죠.

 

 

약한 성장률(?) 때문인지 실제로 최근 1년간 마이크로소프트 주가상승률은 애플과 구글(실제로는 알파벳)에 밀리는 편입니다. 1년동안 겨우(?) 40%밖에 상승하지 못했네요.

 

 

하지만 서대리는 마이크로소프트를 떨어질 때마다 계속 모아갈 예정입니다. 성장률이 드라마틱하게 나오지는 않지만 우리 삶에 필수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그 영향력을 꾸준히 확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2000년대 암흑기가 있었지만) 화려하게 튀지는 않지만 꾸준한 마이크로소프트의 비즈니스 덕분에 주가는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실적 자체만 좋아지는 것이 아닙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주주친화정책도 잘하기로 소문나있는데요. 총 100억달러를 주주친화정책으로 사용합니다. 58억달러는 자사주 매입, 42억달러는 배당금으로 지급하기 때문이죠.

 

 

특히 배당금 같은 경우는 거의 매년 10%씩 상승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도 배당성장을 기대해보고 있습니다.

 

 

결론

애플과 마찬가지로 마이크로소프트도 걱정이 1도 되지 않는 미국주식입니다. 물론 개별종목에 투자하는 것은 언제나 리스크가 있지만 천조국 미국에서 시가총액 2위인 기업이면서 비즈니스모델이 4차산업시대에 최적화되어 있는 마이크로소프트를 대신할 마음편한 주식은 찾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QQQ정도?)

 

그래서 서대리는 애플 주식과 함께 마이크로소프트 주식도 하락할 때마다 꾸준히 모아갈 예정입니다. 이웃분들에게도 마음편한 주식, 예금과도 같은 나만의 종목이 있나요?? 있다면 공유부탁드립니다^^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팔란티어(PTLR) 주식 분석
▶중개형ISA 장점과 단점
▶삼성전자 배당금지급일(2021년 기준)

 

서대리 YOUTUBE 채널

유튜브채널을 개설했습니다. 블로그 내용뿐만 아니라 블로그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들도 많이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구독부탁드립니다^^

 

서대리TV

직장인들이 주식시장에서 이기는 방법

www.youtube.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