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요즘 TIGER ETF를 운용하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열일을 하고 있습니다. 반도체산업의 S&P500지수라고 할 수 있는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를 추종하는 ETF도 내놓고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할 TIGER미국테크TOP10 INDXX ETF도 출시했기 때문입니다.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관련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SOXX VS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 차이점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요즘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열일하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ETF가 상장했습니다. 바로 이름도 긴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입니다. 미국 직투를 하는

happy-life88.tistory.com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 : 단돈 1만원으로 반도체산업에 투자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드디어 미국 반도체산업에 투자할 수 있는 ETF가 국내에도 상장됐습니다. 바로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입니다. 이름이 너무나도 길어서 이후부터는 TIGER필

happy-life88.tistory.com

 

제 생각에는 미래에셋이 국내상장 해외주식형 ETF 시장을 더욱 장악하기 위해 TIGER미국테크TOP10을 출시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바로 삼성자산운용의 KODEX 미국FANG플러스(H)와 유사한 컨셉의 ETF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TIGER미국테크TOP10 ETF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TIGER미국테크TOP10 투자를 고려하시는 분들을 위한 서대리의 투자전략 & 핵심포인트 등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TIGER미국테크TOP10 기초정보

 

2. TIGER미국테크TOP10 투자포인트

 

3. TIGER미국테크TOP10 투자활용법

 

4. 결론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본문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TIGER미국테크TOP10 기초정보

어떤 주식이든 투자를 하려면 해당 종목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특히 ETF의 경우, 다양한 종목이 담겨있기 때문에 그 컨셉을 명확하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출처 : 미래에셋자산운용

 

#

그 컨셉을 명확하게 알기 위해서는 ETF가 추종하는 기초자산(지수)를 먼저 확인해야합니다. ETF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TIGER미국테크TOP10은 미국의 대표기술주 10종목을 한방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기초지수는 "Indxx US Tech Top10 지수(Price Return)(원화환산)"입니다. 지수명이 복잡해보이지만 Indxx, LLC라는 지수사업자가 만든 지수로써 미국 나스닥 상장주식 중 뛰어난 경쟁력을 갖춘 10개의 대표기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수 산출방법과 정기리밸런싱 주기 등은 미래에셋자산운용 홈페이지에 친절하게 한글로 잘 적혀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이 지수에 선발된 10개의 기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10개 기업 모두 우리의 삶 속에서 쉽게 볼 수 있고 넘사벽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기업들이죠. 즉, TIGER미국테크TOP10은 이 10개의 기업들에 집중투자할 수 있는 ETF입니다. 

 

개별종목으로 모아가도 전혀 이상하지 않은 기업들

 

#

다만 TIGER미국테크TOP10은 ETF 지표 측면에서 아쉬움이 있습니다.

 

우선 21년 4월 9일에 상장한 신생ETF라 그런지 시가총액이 1,001억원으로 주요 경쟁ETF들보다 작습니다. 특히 같은 날 상장했던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의 시가총액이 1,767억원인 것을 감안하면 상대적으로 투자자들에게 인기가 없는 상황입니다. 물론 ETF 구성종목과 컨셉이 좋으면 시가총액이 조금 부족해도 상관없는 것은 맞지만 이 지표는 다다익선이죠^^

 

국내상장 해외주식ETF 규모 16위에 랭크

 

#

반대로 작으면 작을수록 좋은 수수료는 생각보다 비쌉니다. 단 10개의 종목을 가지고 있으면서 환헤지도 하지 않는 ETF인데도 수수료는 0.49%입니다.

 

 

숨어있는 비용들을 확인해보기 위해 투자설명서에 들어가보면 0.50%~0.51% 정도로 되어 있는데요. 아직 상장한지 1년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예측치로 넣어뒀을 것입니다. 이 부분은 대략 1년 정도 후에 다시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 같네요.

 

 

여튼, 나스닥의 100개 기업을 담고 있는 나스닥100ETF들의 운용보수가 0.07% 정도로 낮아졌는데 10개 기업만 관리하는 TIGER미국테크TOP10의 수수료는 분명 아쉬운 부분입니다.

 

#

상장한 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분배금 지급이력이 없습니다. 다만 분배금은 크게 기대하지 않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기술주답게 애초에 배당률 자체가 낮거나 지급을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TIGER미국테크TOP10의 추종지수를 제공하는 Indxx LLC 홈페이지에서 시가배당률(분배률)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우리의 예상대로 0.74%로 매우 낮습니다.

 

 

#

ETF명에 (H)가 안붙어있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달러환노출된 ETF입니다. 즉, 달러환율에 의해 ETF가격이 변동된다는 것입니다.

 

TIGER미국테크TOP10 투자포인트

TIGER미국테크TOP10에 대한 기초정보들을 살펴보면 수수료가 조금 아쉽기는 하지만 충분히 개인투자자가 포트폴리오에 편입할만한 ETF라는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TIGER미국테크TOP10 투자포인트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소개하는 내용들 말고도 다양한 투자포인트들이 있을 수 있지만 핵심은 크게 2가지입니다.

 

1. 4차산업 전반에 투자하는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TIGER미국테크TOP10를 소개자료를 보면 4차산업시대를 이끌 혁신테마에 투자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맞는 말입니다. 다만 절반 정도만 맞는 말입니다.

 

 

4차산업 핵심테마의 선도기업들을 담고 있는 것은 맞지만 그 비중이 쏠려있습니다. ETF지수 구성방식이 기본적으로 시가총액 가중방식이기 때문입니다. 종목별 비중 20% 제한이 있긴 하지만 상위종목인 애플 / 마이크로소프트 / 아마존 / 알파벳(구글)의 종목비중이 ETF 전체의 70%에 해당합니다. 반도체가 메인인 엔비디아와 인텔은 비중이 7%도 안됩니다. 

 

21/05/06 기준

 

물론 10개의 기업들이 단순히 하나의 산업에서만 활약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일부산업에 몰려있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도 상위 4개 기업의 비중이 70%가 넘는만큼 TIGER미국테크TOP10 ETF는 사실상 M.A.G.A ETF라고 불러도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술주 투자를 선호하는 분들 중에서도 빅테크 기업들을 특히 더 선호하는 분들이라면 TIGER미국테크TOP10은 축복(?)이라고 생각해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기업들을 단돈 1만원에 모십니다

 

2. 소수종목 집중투자다운 높은 수익률

M.A.G.A 4종목에 집중투자하는 ETF답게 미국의 대표시장지수인 S&P500 지수와 비교하면 수익률 차이가 상당합니다. 해당지수가 2016년 3월부터 기록이 있어서 이때를 기준으로 21년 5월 5일까지의 수익률을 비교해보면 미국테크TOP10 287% / S&P500 103% 입니다. 무려 두배가 넘는 엄청난 수익률 차이죠.

 

 

S&P500이랑 비교하면 안되고 나스닥이랑 비교해야한다고요?? 그런 분들을 위해 바로 나스닥과도 비교해보겠습니다. 16년 3월부터 지금까지 나스닥이 183% 오를동안 TOP10 지수는 287% 상승했습니다.  

 

 

최근 미국주식시장이 빅테크 대형주 위주로 상승했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이런 숫자는 당연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중요한 것은 앞으로도 그럴 것이냐는 점이겠죠. 물론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제가 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지만 굳이 대답해보자면 서대리의 생각은 YES입니다. 서대리는 빅테크기업들의 성장성/확장성을 믿고 있기 때문입니다.

 

빅테크 기업들, 흔히 말하는 FAANG 주식들의 압도적인 시장점유율과 기술력, 그리고 천문학적인 현금보유액을 생각했을 때, 앞으로는 지금보다 더 잘나갈 확률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길게본다면 지금과 같은 수익률 그래프가 또다시 펼쳐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부의 집중화,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갈수록 더욱 심화되고 있는데 이는 기업들도 동일하게 적용되기 때문이죠.

 

 

TIGER미국테크TOP10 투자활용법

여튼 이런 상황이다보니 TIGER미국테크TOP10은 나스닥의 1.5배 레버리지ETF 정도로 생각하고 투자에 적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2배, 3배 레버리지ETF들처럼 거의 유사한 주가흐름을 보여주지는 않을 것입니다. 다만 서대리의 생각처럼 대형기술주들의 미래가 앞으로도 밝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TIGER미국테크TOP10을 레버리지ETF로 활용해볼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요즘 많은 직장인들이 관심가지고 투자하고 있는 퇴직연금DC형 / 개인형IRP 계좌에서 TIGER미국테크TOP10를 매수하면 괜찮지 않을까 생각되는데요. 퇴직연금과 IPR에는 안전자산 30%라는 룰이 있기 때문에 공격적인 투자자나 2030 젊은 투자자들은 주식비중을 높이지 못해서 답답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당연히 레버리지ETF같은 종목은 투자할 수도 없게 되어있죠.

 

이 룰이 생각보다 사람을 힘들게 한다

 

이를 TIGER미국테크TOP10이 조금이나마 해결해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S&P500과 나스닥보다 높은 기대수익률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즉, (서대리와 같은 생각이라면) TIGER미국테크TOP10를 매수함으로써 나스닥 1.5배 / S&P500 2배 레버리지 ETF를 투자할 수 있는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거기다가 더 꿀인 점은 TIGER미국테크TOP10의 기초지수 MDD가 나스닥/S&P500보다 낮다는 점입니다. 즉, 기대수익률은 더 높은데 주가변동성은 더 낮다는 점이죠. 아무래도 TIGER미국테크TOP10의 기초지수가 경쟁력이 확실하고 재무상태도 좋은 빅테크 위주로 담고 있다보니 하락장에서도 강한 모습을 보이는 것 같습니다.

 

계산 : 구글파이낸스

 

이처럼 퇴직연금 / IRP계좌에서 최고존엄ETF라 평가받는 나스닥/S&P500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목표로 하는 투자자들이라면 TIGER미국테크TOP10이 좋은 투자종목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레버리지ETF처럼 기대수익률은 높은데 반대로 하락장에서는 레버리지가 아닌 방어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매우 매력적인 ETF투자전략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물론 앞으로도 지금과 같은 모습을 보일 것이라는 믿음이 필요하죠)

 

결론

지금까지 TIGER미국테크TOP10 ETF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와 투자포인트, 활용해볼만한 투자전략까지 살펴봤습니다. TIGER미국테크TOP10는 서대리의 투자성향과 잘 맞는 ETF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수수료가 일반 지수추종 ETF에 비해서 높긴 하지만 소수의 엘리트기업들(?)에 집중투자함으로써 나스닥/S&P500 ETF보다 높은 수익률을 기대해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기업투자를 위해 TOP10을 매수하는 것처럼

 

과거의 데이터가 미래를 보장하지는 않지만 TIGER미국테크TOP10는 나스닥보다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지만 주가변동폭(MDD)는 오히려 낮기 때문에 보수적인 투자자 / 공격적인 투자자 모두이 입맛을 잡아줄 수 있는 ETF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서대리 역시 퇴직연금DC형 계좌에서 일부투자할 계획입니다^^

 

이웃분들은 TIGER미국테크TOP10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다양한 의견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중개형ISA 장점과 단점
▶개인형IRP 투자 시 반드시 알아야할 내용
▶IDRV - 전세계 자율주행산업에 투자하는 ETF

 

서대리 YOUTUBE 채널

유튜브채널을 개설했습니다. 블로그 내용뿐만 아니라 블로그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들도 많이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구독부탁드립니다^^

 

서대리TV

직장인들이 주식시장에서 이기는 방법

www.youtube.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Favicon of https://jcspirit.tistory.com JCSPIRIT 2021.05.08 15:18 신고

    이번 글도 여전히 잘 읽었습니다. 많이 참고하고 있어요. ^^

  2. Favicon of https://investinginlife.tistory.com dennis.405 2021.05.08 20:53 신고

    물론 0.49프로 수수료가 높긴하지만 IRP나 연금저축으로 펀드가입시 수수료가 1.3프로가 넘는것에 비하면 싸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충분히 좋은 ETF라고 생각합니다.

  3. Sophi 2021.06.17 00:06

    유튜브 영상 및 글 잘보았습니다 ~~ 해당 etf은 액티브가 아닌 인덱스, 즉 패시브 etf라고 볼 수 있을까요 ? 특정 지수 추종을 하는걸로 봐서는 패시브 ETF인것 같은데 만약 TOP10 종목중 한두개가 시장 트렌드에서 빗겨가서 도태된다면 그 자리를 자리를 자동으로 다른 종목치 채워지는걸까요 ? QQQ ETF 같이 지수추종 ETF라고 맘편하게 생각을 하면 되는 상품인지 궁금하네요 ㅠㅠ

    • 말씀하신 내용이 맞습니다. 10개의 기업중 시가총액이 계속 빠진다면 다른 기업으로 교체됩니다.

      안그래도 6/18에 정기 종목교체가 있다고 합니다. 기존에 있던 인텔과 넷플릭스가 빠지고 어도비와 컴캐스트가 새롭게 편입된다고 하네요 ㅎㅎ

      자동으로 종목비중을 맞춰주기 때문에 마음편하게 들고갈 계획입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