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전세계 시가총액 대장인 애플의 21년 1분기 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썩은 사과, 개잡주 소리를 듣던 애플이었다가 요새 다시 찬양모드로 변하고 있습니다. 전고점을 돌파하지는 못했지만 다시 140달러 선을 돌파하려고 가고 있죠.

 

과연 이번에는 140을 돌파할 수 있을 것인가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애플 주식투자를 하는 분들과 애플 주식투자에 관심있는 분들을 위해서 애플의 21년 1분기 실적리뷰와 서대리가 생각하는 애플 주식 투자포인트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목차

1. 애플 실적 발표

 

2. 애플 주주환원정책

 

3. 결론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본문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애플 실적발표

참고로 21년 1분기가 애플 회계년도 상 21년2분기입니다. 자료를 보시다가 헷갈리는 분들이 있을 수 있어서 미리 언급하고 시작하겠습니다^^

 

 

#

역대급이었던 지난 분기보다 매출이 낮았지만 전년대비 성장률은 가히 압도적이었습니다. 일단 매출이 896억 달러로 전년대비 54%가 증가했고 순이익과 영업이익, 조정EPS 모두 전년대비 100% 이상 미친 성장을 했기 때문입니다.

 

 

#

제품별로 살펴보면 모든 카테고리가 두자리수 이상 고성장을 했습니다. 애플의 핵심인 아이폰 매출이 무려 66% 상승했고 맥과 아이패드도 각각 70%, 79% 상승했습니다.  

 

 

서비스 매출은 늘 그렇듯이 27% 얌전한(?) 성장을 했습니다만 꾸준히 20%대의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마치 복리의 마법 같네요. 애플 실적리뷰 포스팅을 올릴 때마다 항상 언급했던 것처럼 서대리는 애플의 서비스매출에 주목합니다. 서비스매출이 커질수록 애플의 수익성이 좋아지고 매달 정기적으로 들어오는 현금흐름도 확보되기 때문이죠. 이는 자연스럽게 애플 영업이익 증가로 이어지고 궁극적으로는 애플 주가상승이라는 행복한 결말이 될 것입니다.

 

 

다음 분기는 아이패드 매출이 얼마나 상승할 지 기대가 되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아이패드 프로 5세대 때문입니다. 소비욕심이 거의 없는 서대리도 사고싶게 만드는 미친 스펙입니다.. 실제로 많은 분들이 저처럼 이번 아이패드 프로를 구매하려고 벼르고 있습니다. 애플 주식을 꾸준히 들고 가는 서대리이다보니 열일하는 애플이 감사할 따름입니다^^

 

 

#

지역별 판매실적도 폭풍상승입니다. 모든 지역이 두자리수 이상 상승했으며 특히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 지역은 대란(?)급 매출상승입니다. 

 

 

제2의 애플이라 불리는 테슬라는 요새 중국의 불매운동 이슈가 있던데 애플은 불매운동조차 일어나지 않나봅니다. 중국인들의 애플 사랑은 정말 엄청난 것 같습니다.

 

 

애플 주식을 계속 가져가는 이유

기본적으로 애플 실적이 떡상한 것, 그리고 이런 흐름이 계속된다는 점만 가지고도 애플 주식을 계속 가져갈 이유는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전세계 시총 1위라는 타이틀만 보고 투자해도 충분합니다만 애플은 이번 실적발표에서 주주들을 위한 몇가지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1. 배당금 인상

최고의 배당성장주답게 분기배당금을 7% 인상한 $0.22를 지급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배당금 인상 속도보다 주가상승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배당률 자체는 높지 않지만 오래 들고가면 투자배당률은 자연스럽게 높아질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워렌버핏의 코카콜라처럼 서대리에게 애플이 그런 종목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참고로 애플 분기배당락일은 5월 7일이며, 배당금 지급일은 5월 13일입니다. 애플 배당금 수령을 노리는 분들이라면 5월 7일 이전에 애플 주식을 매수해야합니다.

 

출처 : 시킹알파

 

2. 엄청난 규모의 자사주 매입

전세계 시총 1위 기업답게 엄청난 규모의 자사주 매입을 진행한다고 발표했습니다. 900억달러, 우리나라 돈으로 100조원에 해당하는 돈을 자사주매입에 사용한다고 합니다..

 

킹플...

 

100조원이라는게 와닿지 않지만 우리나라 시총2위인 SK하이닉스 시가총액이 94.6조원입니다. SK하이닉스를 통째로 사고도 남는 돈을 애플은 자사주 매입에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정말 엄청난 일이죠.

 

 

개인적으로는 이 돈을 또다른 미래먹거리를 위한 투자나 인수합병 등에 사용했으면 하지만 자사주매입은 주주가치를 상승시켜주니까 마다할 이유는 없습니다. 그저 감사할 뿐입니다. 

 

2019년에 750억달러, 2020년에 500억달러의 자사주매입에 이어 2021년에는 900억달러의 자사주매입 계획까지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애플 주식의 가치는 점점 더 상승할 것입니다. 취미생활 즐기면서 애플 주식이 상승하기를 기다리면 됩니다.

 

꾸준히 줄고 있는 애플 주식수

 

결론

현재 실적 뿐만 아니라 미래의 실적도 걱정이 되지 않는 애플입니다. 애플카 관련해서 여러가지 말들이 많지만 실제로 나와봐야 아는 것이기 때문에 지금 판단할 수는 없다고 봅니다.

 

서대리는 애플 주식이 횡보하고 있을 때, 즉 주식 커뮤니티에서 애플 개잡주 소리를 할 때마다 애플 주식을 조금씩 매수하는 편인데요. 아직 많은 수량을 모으지는 않았지만 그때마다 꾸준히 줍줍했을 뿐인데 나름 괜찮은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평단이 100달러도 안됐는데 계속 불타기하다보니 오르긴 했지만 수익률보다 중요한 것은 수익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꾸준히 모아갈 예정입니다.

 

1000주는 모아야 어디가서 애플 투자한다고 말할텐데 ㅠ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중개형ISA 장점/단점 정리
▶반도체ETF 비교 : SOXX vs TIGER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 알아보기(2021년 버전)

 

서대리 YOUTUBE 채널

유튜브채널을 개설했습니다. 블로그 내용뿐만 아니라 블로그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들도 많이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구독부탁드립니다^^

 

서대리TV

직장인들이 주식시장에서 이기는 방법

www.youtube.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Favicon of https://ddangcoobird.tistory.com 땅꾸새 2021.04.29 23:00 신고

    애플은 미국의 삼성 같은 존재죠!

  2. Favicon of https://koreanairline.tistory.com Sharklet 2021.04.29 23:47 신고

    우와 151주라니...ㅎㄷㄷ

    참 애플은 신기한 회사에요..

    저렇게 큰 회사도 저렇게 성장을 할 수 있구나를 몸소 보여주는 그런....엄청난 회사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