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테슬라 분기실적 리뷰에 이어서 이번에는 전세계 시총 1위 기업이자 애플카로 갑질(?) 중인 애플 분기실적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플에 투자를 고민하고 계신 분들이나 투자를 고민 중이신 분들이라면 이번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성투하실 바랍니다^^

 

저 역시 포트폴리오 비중 1위가 애플(AAPL)이다보니 매분기 실적을 꼭 살펴보고 있고 제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투자포인트 위주로 작성했습니다. 관점에 따라 다르게 생각할 수 있고 정답이 없기 때문에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구나 정도로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목차

1. 애플 분기실적

 

2. 애플 투자포인트

 

3. 결론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본문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애플 분기실적

1월 27일 발표한 애플 1Q21 실적을 2문장으로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모든 실적들이 다 All-Time High입니다. 현재 잘나가는 주식시장에 비해 주가가 안오른다는 것만 빼면 정말 완벽한 모습인데요.

 

출처 : 애플 IR사이트

 

분기매출은 사상 첫 1,000억달러를 가뿐하게 돌파한 1,114억달러를 기록했으며 순이익, EPS, 영업이익 모두 30% 정도의 고성장을 기록했습니다.

 

 

이렇게 거대한 기업이 성장률이 두자리수가 넘다보니 당연히 시장기대치는 가볍게 상회했습니다.

 

 

#

제품별 매출을 살펴보면 첫 5G아이폰인 애플의 주력 아이폰12를 필두로 모든 제품군이 두자리수 이상 고성장을 했습니다. 저도 이번에 스마트폰을 5년만에 아이폰12로 바꿨는데 무려 3주나 걸렸던 것을 보면 그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코로나시대 필수품으로 자리잡은 아이패드는 무려 41%나 성장했네요.

 

 

#

지역별로 봐도 전부 두자리수 이상 매출이 성장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이번 분기 관심있는 포인트는 중국매출입니다. 213억달러로 전년대비 무려 57%나 떡상했는데요. 

 

 

 

아이폰12 자체 경쟁력이 좋다보니 20년 4분기 세계 스마트폰 시장 1위로 올라갔습니다. 아무래도 중국 지역에서는 트럼프의 화웨이 때리기로 인해 화웨이가 폰을 만들지 못했던 것도 상당한 영향을 끼친 것 같습니다. 역시 될놈될이 세상사인 것 같네요.

 

 

중국정부가 5G를 엄청 밀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아이폰의 5G 모델 수요는 계속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

그런데 여기서 몇몇 분들은 아이폰12가 코로나로 인해 4분기 출시로 밀리다보니 19년에는 3분기 ~ 4분기에 걸쳐서 판매된 매출이 20년에는 4분기 한방에 반영되면서 아이폰 판매량이 떡상한게 아니냐고 반문하실 수도 있습니다.

 

네 맞습니다. 3분기와 4분기 아이폰 매출을 합쳐서 비교해보면 20년 아이폰매출은 전년대비 3% 정도 상승한 수준입니다. 결국 아이폰 매출보다는 다른 제품들이 더 열일해주면서 애플의 실적을 이끌고 있다고 볼 수 있죠. 좋게보면 다각화된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다는 것이고(사상최대 아이폰 매출이지만 매출비중은 지속적으로 감소중) 나쁘게 보면 핵심성장동력이 떨어지고 있다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그래도 물량이 없어서 아직까지도 판매가 지연되고 있다는 점, 고오급 모델인 프로와 프로맥스의 반응이 점점 더 좋아지고 있다는 점을 생각했을 때 애플의 시대는 계속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애플 주식 투자포인트

제가 생각하는 애플의 투자포인트는 크게 2가지입니다. 이 2가지 지표가 큰 문제없이 발전하고 있다면 애플 주식을 계속 가지고 가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애플글래스나 애플카와 같은 새로운 제품이 핵심이 아니냐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그건 제가 예측한다고 되는 영역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처음 에어팟이 출시됐을 때 "콩나물이냐" "저걸 어떻게 하고 다니냐" "저 가격에 이어폰을 누가 사냐" 등등 온갖 욕은 다 먹었지만 지금은 필수품이 된 것처럼 애플의 신제품이 나온다면 그때 가서 판단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1. 애플의 서비스매출 규모가 증가하나

애플 분기실적 포스팅에서 늘 언급하는 내용입니다. 매출총이익률이 68%가 넘는 애플의 서비스 매출이 꾸준히 우상향하는지가 제가 생각하는 애플 주식 투자의 핵심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높은 매출총이익률에서 알 수 있듯이 서비스매출이 늘어날수록 애플이 벌어들이는 돈은 점점 더 커질 수 밖에 없겠죠?? 그리고 이번분기도 애플 서비스 매출은 158억달러로 전년대비 24%나 상승했습니다. 

 

특히 이번 서비스매출의 핵심은 성장률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매출자체가 원래 우상향 중이었는데 이제는 성장률 마저 상승그래프를 그리기 시작한 것입니다. 

 

 

그러다보니 애플 서비스 매출은 애플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018년 16% -> 2020년 20%까지 상승하고 있습니다. 애플 생태계에서 뽑아내는 돈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계속 마음편하게 투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애플의 활성이용자수가 증가하나

애플의 활성이용자수도 사실 서비스 매출과 이어지는 지표입니다. 애플 제품을 많이 사용할수록 자연스럽게 애플의 서비스를 유료로 이용할 확률이 높아질테니까요.

 

이번 분기 발표한 정보에 따르면 아이폰 활성이용자수는 약 10억명으로 매년 약 5% 성장 중이고 애플 기기 전체로 따지면 16.5억명으로 전년대비 10% 증가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코시국으로 많이들 구매한 아이패드와 맥을 아이폰이랑 연동하면서 이것저것 서비스 매출을 사용하고 있을텐데요. 

 

이번 분기 서비스매출에서 16.5억을 나누면 활성이용자수 한명당 약 $9.58 정도를 지불하면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아마 저렴한 가격으로 이것저것 새로운 서비스들이 런칭된다면 애플의 서비스 매출은 꾸준히 증가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16.5억명의 활성이용자수를 기반으로 안정적 성장과 수익성이 보장된 애플이니만큼 지금도 굳이 팔 이유가 없고 만약 시장이 전반적으로 하락하게 된다면 언제든지 매수를 고려해볼만한 주식이라고 생각합니다^^

 

결론

전세계 시가총액 1위 애플이지만 최근 주가는 나스닥 지수보다도 못하다보니 많은 분들이 애플을 팔고 다른 종목으로 갈아타는 것을 고민중이실 겁니다.

 

 

물론 최근 극성장주 위주로 주가가 오르는 장세긴 하지만 저에게 애플은 예적금 대신 담고 있어도 괜찮은 종목이라 생각합니다. 유일무이한 브랜드력을 바탕으로한 압도적인 실적을 보여주고 있으며 꾸준한 배당금 인상을 통한 주주환원 정책 등을 생각했을 때 물려도 맘편히 기다리고 물탈 수 있는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애플은 더 들고 갈 예정입니다^^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삼성전자 특별배당금 지급일
▶키움증권 협의수수료 조건
▶LG에너지솔루션 상장 정보

 

서대리 YOUTUBE 채널

유튜브채널을 개설했습니다. 블로그 내용뿐만 아니라 블로그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들도 많이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구독부탁드립니다^^

 

서대리TV

직장인들이 주식시장에서 이기는 방법

www.youtube.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Favicon of https://kimbias.tistory.com 김편향 2021.02.10 00:08 신고

    좋은 기업인거 알고 좋은 주식인거 알지만 저는 아무래도 소형주 체질인거 같습니다. 애플 전부 팔기로 했습니다...

  2. Favicon of https://investinginlife.tistory.com dennis.405 2021.02.10 23:55 신고

    잘보고 갑니다. 저도 많지는 않지만 애플 가지고 있는데 제가 따로 공부하지 않아도 이렇게 글 써주는 분들도 많아서 편하게 투자할 수 있는 종목인듯합니다. 본문 중에 예적금 개념의 애플 주식 말씀은 탁월한 비유같네요.

    • Favicon of https://happy-life88.tistory.com 파이어족 서대리 2021.02.11 11:08 신고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애플이 혁신이 없다없다 하지만.. 또 무언가 신제품이 나오면 왠만한 기업보다 많은 매출을 올리는 저력과 브랜드력이 있기 때문에 요즘 대세인 삼전모아가기 운동처럼 저는 애플을 모아갈까 합니다^^

  3. Favicon of https://investinginlife.tistory.com dennis.405 2021.02.11 17:43 신고

    네 저도 삼전보다 애플파라.. VR디바이스 나오면 하드웨어적으로 더 완성도 있는 제품이 나올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