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올해 떡상한 페이팔이 주춤하다가 요즘 다시 폭발적으로 상승하기 시작했습니다.

 

저 네모기간만 해도 이제 끝인줄 알았지만...

 

다른 언택트주들이 주춤한 가운데 같은 언택트수혜를 입으며 올해 폭풍상승했던 페이팔이 한번 더 부스터달고 날아가고 있는 것이죠. 페이팔 주주분들 입장에서는 당연 기쁜 일이고 관심종목에 담아놨던 분들한테는 아쉬움이 교차하는 순간일텐데요. (저도 아쉬움...더 살껄..)

 

언택트대표기업인 아마존과 엇갈린 운명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페이팔 주가상승 원인을 정리해보고 앞으로의 페이팔 주가 전망에 대한 제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해봤습니다. 페이팔 주식투자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이런 의견도 있구나 하는 정도로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목차

1. 페이팔 주가 상승원인

 

2. 페이팔 분기실적 리뷰

 

3. 페이팔 투자포인트

 

4. 결론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본문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페이팔 주가상승 이유

페이팔 주가가 상승한 핵심요인은 바로 비트코인 덕분입니다. 물론 페이팔의 비즈니스모델이 좋은게 근본이지만 아래 기사처럼 페이팔이 비트코인 거래와 결제 서비스를 도입하면서 수혜를 받고 있는 것이죠.

 

 

3억5천만명 쓰는 페이팔, 비트코인 품었다

3억5천만 명이 사용하는 세계 최대 간편결제사업자 페이팔이 암호화폐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연말까지 페이팔 지갑에 암호화폐 사고 팔기 기능을 추가하고, 내년 초에는 모든...

zdnet.co.kr

 

그리고 그 타이밍에 맞춰서 기가막히게 비트코인 주가가 올라가기 시작했죠. 그리고 비트코인은 모두가 알고있듯이.. 2만2천달러가 넘어가버리며 새로운 역사를 계속 쓰고 있습니다. (근데 따지고보면 비트코인보다 테슬라 앞에선 모두가 평등..신세계의 신 갓슬라)

 

2018년말의 재현인가 새로운 시대의 개막인가...

 

사실 제도권 기업에서 비트코인 거래 및 결제 서비스를 먼저 시작한 것은 스퀘어이긴 하지만 페이팔도 대세기업답게 발빠르게 서비스한 것이죠. 

 

출처 : 페이팔 홈페이지

 

1달러부터 암호화폐를 거래할 수 있고, 거래할 수 있으니 암호화폐 지갑이 생기는 것이고, 이게 내년에는 전세계 2600만 가맹점에서 결제까지 가능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러니 페이팔 주가가 상승할 수 밖에 없는 것이죠.  

 

 

페이팔 분기실적 리뷰

최근 페이팔의 상승세는 비트코인을 포함한 암호화폐와 관련됐다는 것을 누구나 동의할 겁니다. 이럴수록 페이팔의 본업은 어떻게 되고 있는지 미리미리 체크해둬야겠죠?? 그래야 비트코인이 떡락하거나 했을 때 페이팔을 추매할 수 있는 기준점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시점이 조금 늦긴 하지만... 11월 2일 발표된 3분기 페이팔 실적을 가볍게 살펴보도록 합시다

 

출처 : 페이팔 IR

 

#분기실적 하이라이트

1장 정리 Ver

 

#분기실적

IR자료에서 페이팔이 "Another historic quarter"라고 언급한 것처럼 20년 3분기도 코로나수혜를 입으며 역대급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결제금액 / 매출액 / EPS 모두 시장기대치를 상회해버렸죠.

 

 

▶결제금액

2,467억달러 YoY+38%

▶매출액

54.6억달러 YoY+25%

▶조정EPS

$1.07달러 YoY+41%

 

폭발적인 성장률

 

결제금액, 매출과 EPS만 늘어난 것이 아니라 핵심 비즈니스지표들도 순항중입니다. 우선 결제플랫폼의 핵심인 활성계정수는 3.6억명으로 전년대비 22% 성장했습니다. 그리고 순신규 활정계정수도 페이팔의 예측대로 이번 분기에 1,520만명이 추가로 유입됐죠. 다만 전분기 신규가입주 규모보다는 줄어든게 사알짝 아쉬운 부분입니다. 요즘같은 장에서는 성장률이 조금만 떨어져도 바로 외면받는 아주 매정한 분위기니까요. 

 

출처 : 페이팔 IR

 

결제건수도 30%나 늘어났으며~

 

이체의 대명사로 자리잡은 Venmo 규모도 61%나 상승했죠~

 

 

거기다가 더 좋은 것은 수익성도 좋아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번분기 Transaction Margin도 56.7%로 전년대비 3.3%p가 상승하며 수익성리즈인 18년도 숫자를 회복해가고 있습니다. 규모가 커지는도 수익성도 좋아지고 있다는 얘기는?? 개꿀이다.

 

개꿀

 

페이팔 주가 전망은?

본래 비즈니스 문제 없고 비트코인이 다시 세상의 관심을 받기 시작하는 이 시점에서 페이팔 주가는 앞으로 어떻게 될까요?? 현재 페이팔 PER은 60정도로 과거 평균에 비해 월등히 높은 상황이라 숫자만 보면 상당히 고평가된 상황입니다.

 

하지만 요즘 PER이 제 역할을 한 적이 없죠. 돈이 너무 풀리다보니 PDR이 대세가 되었습니다. PER 보고 투자하면 흑우되는 세상이죠. 저도 예전에는 숫자를 기준으로 기업을 평가했었지만 지금은 이 기업의 미래가 얼마나 반짝반짝 빛나는지를 더 중점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물론 저는 이미 돈 잘 벌고 있는 기업 중에서만 봅니다. 순도 100% 꿈으로 이루어진 기업은 제 성향이 아닙니다.

 

 

페이팔 주가전망의 핵심은 역시나 비트코인 가격입니다. 페이팔은 좋은 실적을 발표하고도 주가가 횡보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비트코인이 계속 폭등하면서 관련서비스를 타이밍좋게 런칭한 페이팔이 누구보다 그 수혜를 잘 누리고 있죠.

 

그렇기 때문에 지금 시점에 페이팔에 투자하려고 고민중이신 분들이라면 비트코인을 어떻게 생각하냐에 따라서 갈릴 것 같습니다. 비트코인이 누군가의 말마따라 40만불이 될 수도 있는 것이고요. 

 

 

아니면 Again 2019년이 될 수도 있겠죠. 

 

 

문제는 늘 그렇듯이 비트코인에 대한 전망을 누구도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예전에는 그래도 비트코인이 주식과의 상관관계가 있다보니 어느정도는 방향성을 가지고 투자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상관관계가 아예 사라진 수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비트코인을 어떻게 생각하냐에 따라서 지금 시점 페이팔 추매나 익절을 판단해야합니다. 

 

즉, 비트코인이 계속 상승한다면 페이팔 주가도 따라갈 확률이 크다고 봅니다. 

 

 

내용을 정리하다가 불현듯 든 생각인데 비트코인 가격이 올라가서 페이팔이 주가가 올라간건지, 페이팔이랑 스퀘어 같은 결제플랫폼들이 비트코인 서비스를 도입해서 비트코인 가격을 확 끌어올린 것인지 애매하네요 ㅎㅎ;; 알려주실 분 있으신가요??

 

 

#

하지만 반대로 비트코인이 떡락했다? 그러면 페이팔 주가도 떨어질텐데... 이럴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이 역시 본인의 선택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같으면 페이팔 추매의 기회로 삼을 것입니다.

 

일단 페이팔에서 비트코인 관련 서비스를 런칭한 후 암호화폐 제휴사인 Paxos Trust의 거래량은 이전보다 3배 이상 증가했다고 합니다. 거기다가 새로 공급되는 비트코인 물량의 70%가 페이팔을 통해 거래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하니 중장기적으로 비트코인이 존재하는 한 페이팔에게는 새로운 수익창출 모델이 될 수 밖에 없다고 봅니다. 

 

비트코인이 폭망해도 페이팔 실적에 차지하는 비중 자체가 매우 미미하기 때문에 주가 하락은 제한적일 것이라 봅니다.  

 

 

페이팔이 올해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수혜를 받으며 급상승한 것은 사실이지만 애초에 코로나빨이 없었어도 연간 매출성장률이 약 20%로 준수하기 때문이죠. 애초에 시대적 흐름을 탄 비즈니스모델이었는데 코로나가 당겨준 것일 뿐이라고 보기 때문에 긴 시계열로 보면 충분히 함께 가기 좋은 기업이라고 봅니다.

 

 

 

"업계 압도적 1등(중국 제외) + 성장하는 비즈니스모델(자체 생태계 조성) + 지금도 돈 잘 버는 중" 이렇게 삼박자가 맞기 때문에 비트코인이라는 외부변수에 의해 떡락한다면 감사합니다하고 더 주울 생각입니다.

 

악마의 유혹인 할부결제 서비스 반응도 좋고
벤모 기반 신용카드까지..얘기할 게 너무나도 많다

 

결론

페이팔은 시대의 흐름을 가장 잘 타고 있으며 돈도 잘 벌고 있는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기준으로 배당안주는 것만 빼면 투자하기 완벽한 기업이죠. 거기다가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만한 비트코인 서비스까지! 딱 맞아떨어지면서 주가를 쭉쭉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다만 본문에서 지속적으로 언급했던 것처럼 단기적으로는 "비트코인 떡상"의 영향을 제대로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근데 이 비트코인이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비트코인 할아버지가 와도 맞추기 어려운 상황이죠.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신문물이니까요.

 

비트코인과 대한민국의 결말은 새드?해패?

 

그렇기때문에 예측할 수 없는 변수에 힘을 빼기보다는 페이팔의 비즈니스모델과 페이팔이 만들어가는 생태계에 집중해야합니다. 페이팔의 의도대로 잘 진행되고 있는만큼 만약 비트코인이 또한번 거품설에 휘말리면서 페이팔 주가가 빠진다면 그때는 기쁜 마음에 페이팔을 줍줍할 예정입니다.

 

혹시 몰라 둘다 가져갑니다 저는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주가전망
▶엔비디아 주가전망
▶한국주식시장 배당기준일 완벽정리

 

서대리 YOUTUBE 채널

유튜브채널을 개설했습니다. 블로그 내용뿐만 아니라 블로그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들도 많이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구독부탁드립니다^^

 

서대리TV

직장인들이 주식시장에서 이기는 방법

www.youtube.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