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20년 3분기 테슬라 실적 리뷰 포스팅을 올린지 얼마되지 않은 것 같은데 벌써 20년 4분기 테슬라 실적을 정리할 때가 되었네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테슬라 주식을 계속 가지고 가도 될 지를 판단하기 위해서 제가 생각하는 테슬라 투자 핵심 포인트를 가지고 빠르게 실적리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테슬라 4Q20 실적

 

2. 테슬라 투자포인트

 

3. 결론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본문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테슬라 4Q20 실적발표

 

21년 1월27일 발표된 테슬라 20년 4분기 실적은 나쁘지 않았습니다. 매출과 영업이익, EPS 모두 전년 동기간 대비 40% 이상의 높은 성장을 달성했기 때문이죠. 이제 당당한 연간 흑자기업답게 조정EPS는 거의 100%나 상승했습니다.

 

출처 : 테슬라IR

 

이렇게나 폭풍성장했지만 아쉽게도 EPS는 시장기대치인 $1.02를 하회하면서 주가가 흔들리기도 했습니다.(매출은 시장기대치를 딱 부합하는 수준)

 

출처 : 인베스팅닷컴

 

테슬라 주식 투자포인트

조정EPS가 시장기대치를 하회하긴 했지만 제가 생각하는 테슬라 투자포인트들은 문제없이 상승하고 있다고 판단합니다. 그래서 저는 꾸준히 테슬라 주식을 가지고 갈 생각입니다.

 

1. 전기차 생산량/인도수

아무리 테슬라가 단순히 전기차 기업이 아니고 에너지 기업이다 뭐다 해도 결국 전기차가 그 출발점이자 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테슬라 전기차가 얼마나 더 많이 생산되고 보급될 수 있는지가 핵심이죠.

 

 

20년 4분기 테슬라는 179,757대를 생산하고 180,667대를 인도했다고 합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분기 생산량인데요. 분기 생산 역대 최고치를 찍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테슬라의 인기를 증명하듯이 만들어지는 차량수보다 인도수가 더 많습니다. 괜히 없어서 못파는 차가 아닌 것이죠.

 

이제 우리의 관심사는 2021년 테슬라가 얼마나 많은 차를 만들고 팔 것인지 일 것입니다. 이에 대해서 테슬라는 IR을 통해서 전기차 인도량을 매년 50% 이상씩 늘릴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2020년처럼 정확한 차량 숫자를 언급하지 않았다는 부분에서 살짝 걸리기는 하지만 2020년 50만대의 50% 성장인 75만대 이상을 잡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미 시장에서는 20년 대비 68% 성장한 84만대를 기대하고 있다고 하니 자동차 인도수가 애매하게 나온다면 주가하락의 빌미가 될 수도 있을 것 같네요.(이때가 줍줍찬스?)

 

현재 텍사스 공장과 베를린 공장에서 쭉쭉 테슬라 전기차를 생산할 수 있도록 열일하고 있으니 2021년도 테슬라가 기대됩니다.

 

베를린 공장 현장

 

텍사스 공장 현장

 

2. 점점 좋아지는 전기차 수익성

자동차 매출총이익률도 전년 동기간 대비 1.6%p 상승한 24.1%를 기록하며 테슬라 전기차 수익성을 꾸준히 개선해나가고 있습니다.

 

 

전년 동기간 대비 매출이 46% 성장한 동안 매출총이익은 56%나 성장한 것만 봐도 테슬라의 수익성이 좋아지고 있다는 것을 단박에 알 수 있죠.

 

 

혹자는 테슬라의 수익이 탄소배출권(크레딧 매출)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번 분기 테슬라의 크레딧 매출이 4억달러로 전년대비 202%나 성장하긴 했습니다. 그리고 이 크레딧매출을 제외하고 자동차 매출총이익률을 계산해보면 19년 4분기보다 약간 낮다는 것은 팩트입니다.

 

 

하지만 이것만 가지고 "역시 테슬라 실적은 크레딧매출 빨이다"라고 말하기에는 애매합니다. 테슬라는 현재 전기차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서 모델3과 모델Y의 가격을 인하했는데 코로나가 지속되면서 부품조달 차질 등의 비용이 발생했습니다. 즉, 코로나로 인한 변수가 사라진다면 테슬라는 더 많은 차량을 생산하고 판매까지 이어갈 수 있다고 생각해볼 수 있겠죠.

 

 

3. 계속 늘어나는 이연매출

미래의 매출을 의미하는 이연매출도 지속적으로 전년대비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20년 이연매출은 14.6억달러로 전년대비 25%나 증가했습니다. 이 이연매출이 지속적으로 잡힌다는 것은 그만큼 테슬라에 대한 브랜드지표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 부분도 항상 체크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결론

테슬라 주식에 어느정도의 PER(프리미엄)을 줘야하는 지에 대한 논란은 몇년째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 말은 즉, 저같은 개미 투자자가 예측할 수 없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저는 주가를 이루는 2가지 축 중 PER은 버리고 EPS(실적)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에 세계최고의 기업이자 혁신의 대명사인 애플도 참전하는 상황입니다. 그만큼 전기차 시장은 예정된 미래이기 때문에 반드시 투자해야하는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전기차1등이고 앞으로도 1등을 유지할 것이라 여기는 테슬라는 투자 1순위입니다. 그리고 이 테슬라의 실적이 갈수록 좋아지고 있기 때문에 테슬라 주식은 계속 가지고 갈 예정입니다.

 

서대리 YOUTUBE 채널

유튜브채널을 개설했습니다. 블로그 내용뿐만 아니라 블로그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들도 많이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구독부탁드립니다^^

 

서대리TV

직장인들이 주식시장에서 이기는 방법

www.youtube.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