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반도체에 대해서 잘 모르는 문송한 서대리이지만 주가가 하락할 때마다 무조건 매수하는 반도체 기업이 있습니다. 바로 글로벌 파운드리 대장인 TSMC입니다. 최근 주가가 하락하면서 열심히 주워담고 있는데요.

 

때마침 20년 4분기 실적도 되었는데요. 실적을 살펴보면서 앞으로도 계속 투자해도 될 지에 대한 제 의견을 정리해봤습니다. TSMC 주식투자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이번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목차

1. TSMC 4Q20 실적

 

2. TSMC 투자포인트

 

3. 결론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본문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TSMC 4Q20 실적발표

 

21년 1월 14일 발표된 TSMC 4분기 실적을 바로 살펴보겠습니다. 반도체 부족으로 인해 자동차를 못만들 정도로 반도체 호황입니다. 그래서 반도체를 생산하는 TSMC의 실적을 매우 기대하고 있었는데 역시나 엄청난 실적을 보여줬습니다.

 

 

4분기 매출 3,615억 대만달러로 YOY+22%, QoQ+4.4% 성장했습니다. 매출만 성장한 것이 아니라 수익성도 엄청납니다. 제조업 베이스라고는 생각할 수 없는 엄청난 영업이익률을 자랑하는데요. 4분기 TSMC 영업이익률은 43.5%로 전년대비 무려 4.3%p나 상승했습니다.

 

명품 시총1위인 LVMH그룹의 리즈시절인 2019년 영업이익률이 21% 정도인 것을 감안했을 때 이 시대 진정한 명품은 TSMC가 아닌가 싶습니다^^

 

#

이렇게 TSMC가 미친듯이 성장할 수 있는 배경에는 4차산업시대에 따른 반도체 수요의 폭증 덕분이죠. 또한 TSMC는 독보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애플과 같은 기업에서 앞다퉈 주문을 넣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애플의 신제품들은 TSMC의 5나노를 통해 생산됐는데요. 기본적으로 숫자가 적을수록 고오급 기술력입니다. 그리고 고오급 기술로 생산해주기 때문에 TSMC에게는 돈이 더 되죠. TSMC가 안해주면 만들데가 없기 때문에 부르는게 값입니다.

 

 

실제로 이제 TSMC의 매출비중 중 가장 큰 기술은 7나노입니다. 거기에 지난분기부터 애플 신제품들을 생산하면서 5나노 매출비중이 급격하게 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3분기 8% 정도였던 5나노 매출이 4분기에는 무려 20%나 증가했습니다.

 

 

매출이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는데 여기에 수익성이 좋은 고급기술 매출비중이 쭉쭉 올라가니 기업의 가치가 높아질 수 밖에 없겠죠? 당연히 TSMC 주가도 실적 따라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최근 하락이 매수찬스?

 

2019년과 2020년 기술별 매출비중을 살펴보면 초고오급 기술에 해당하는 7나노와 5나노 매출 비중이 엄청나게 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후로도 7나노, 5나노의 비중은 더 높아질 것이고 내년에는 3나노도 양산에 들어간다고 하니 TSMC의 실적은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TSMC 그 외 지표

제가 TSMC를 볼 때 매출, 영업이익만 살펴볼 것이 아니라 몇가지 더 모니터링하는 요소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바로 파운드리 시장점유율입니다. 즉, TSMC의 파운드리 시장점유율이 더 상승하는지, 혹은 유지가 되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죠. 그리고 4분기도 TSMC의 시장점유율은 여전히 엄청납니다. 절반이 넘는 54%나 되기 때문인데요. 삼성전자가 따라잡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지만 그 격차는 오히려 더 벌어진 상황이라고 합니다.

 

 

19년 1분기 이후 이상하게 격차가 더 벌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파운드리 시장 자체가 더 커지는데 TSMC의 시장점유율도 늘어나고 있다는 얘기는 돈을 쓸어담고 있다는 것이죠.

 

 

#

TSMC에 투자하면서 살펴보는 두번째 지표는 미래를 위한 투자규모입니다. 과거 외계인의 기술력을 가졌다고 평가받던 인텔이 지금 고통받는 가장 큰 이유가 미래를 제대로 대비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기술력이 생명인 반도체 업계에서 투자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투자를 한다고 꼭 경쟁사를 압도하는 기술력을 확보한다는 보장은 없지만 그만큼 쉽게 밀리지는 않겠죠. 이 관점에서 TSMC는 걱정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21년에만 TSMC는 파운드리 시장을 장악하기 위해서 30조원을 투자한다고 밝혔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CapEx도 꾸준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압도적 1위인 TSMC가 삼성전자보다도 3배 많은 투자를 한다는 것에서부터 완전히 시장을 장악하겠다는 의지가 느껴집니다. 삼성전자도 힘을 내줬으면 좋겠지만 상대가 워낙 막강하다보니 쉽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결론

최적의 매수타이밍이 오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 게임스탑발 전세계 주식 조정(?)으로 대부분의 주식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최근에 많이 올랐던 종목들은 특히 더 가파르게 떨어지고 있는데요. 그 중에는 반도체 섹터도 있습니다.

 

산이 높을수록 골짜기도 깊다

 

여기에 TSMC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물론 여태까지 오른 걸 생각하면 떨어진 것도 아닙니다만.. 실적 좋고 산업 전망도 좋은 종목인데 주식시장이 전체적으로 조정받고 있는 상황이다보니 같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 말은 추후 시장이 상승장으로 전환됐을 때 가장먼저 회복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TSMC의 상황이 딱 지금이라고 생각해서 저는 저만의 물타기 가격 기준에 맞춰서 기계적으로 매수를 하고 있습니다^^

 

 

서대리 YOUTUBE 채널

유튜브채널을 개설했습니다. 블로그 내용뿐만 아니라 블로그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들도 많이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구독부탁드립니다^^

 

서대리TV

직장인들이 주식시장에서 이기는 방법

www.youtube.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