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최근 비트코인이 연일 최고가를 갈아치우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게 되었고 비트코인에 직접투자하는 분들과 간접적으로 투자하는 분들로 나뉘고 있죠. 비트코인 간접투자는 당연히 비트코인 관련주에 투자하는 것이고요.

 

글을 쓰는 지금은 2만2천달러도 넘음

 

발빠른 투자자분들을 위해서 비트코인 관련주를 정리해봤습니다. 국내주식과 미국주식으로 나눠서 정리했으니 더 편한 방법으로 투자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목차

1. 비트코인 떡상 원인

 

2. 비트코인 관련주 - 국내편

 

3. 비트코인 관련주 - 미국편

 

4. 결론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본문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비트코인 떡상원인

비트코인이 급격하게 떡상한 원인에는 여러가지 썰이 있습니다만 가장 유력한 요인은 바로 제도권으로 도입될 움직임이 더욱 가속화됐다는 점입니다.

 

바로 페이팔 / 스퀘어 같은 결제플랫폼 기업들이 비트코인을 포함한 다양한 암호화폐 거래와 결제 서비스를 도입한다는 점이죠. 특히 페이팔은 21년부터 전세계 가맹점을 대상으로 비트코인 결제를 상용화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출처 : 페이팔

 

그러다보니 비트코인이 드디어 실생활에서 사용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부풀어올랐고 미칠듯한 유동성이 뒷받침되면서 비트코인 가격을 안드로메다로 올려버렸죠.

 

출처 : eToro

 

물론 이 외에도 여러가지 썰이 있지만 현재까지 대세론은 위에서 설명드린 내용입니다. 다만 비트코인 가격이 올라갔기 때문에 결제플랫폼 기업들이 관심을 보인건지, 결제플랫폼 기업들이 관심을 보이니까 비트코인 가격이 올라간건지는 좀 애매합니다.

 

 

비트코인 관련주 - 국내편

여튼 비트코인이 떡상했습니다. 우리는 2018년 대코인시대를 경험해봤기 때문에 잘 알겁니다. 다들 코인으로 인생한방을 꿈꾸며 비트코인 거래를 했죠.

 

코잉구 오~니 오레와 나루

 

그러면 자연스럽게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 거래소 실적이 올라갈 수 밖에 없습니다. 이처럼 비트코인 관련주는 암호화폐 거래소를 운영하거나 지분을 보유한 기업들을 의미합니다. 

 

다시 시작됐다

 

#우리기술투자

가장 먼저 살펴볼 비트코인 관련주는 우리기술투자입니다. 암호화폐 거래소 중 국내에서 유명한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 지분을 8.03%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아무래도 지분이 크기때문에 비트코인 관련주 중 대장주다운 주가움직임을 보이는 편입니다.

 

 

#에이티넘인베스트

에이티넘인베스트는 벤처캐피탈 회사입니다만 우리기술투자와 마찬가지로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 지분을 가지고 있다보니 비트코인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분이 적어서그런지 차트에서도 볼 수 있는 것처럼 우리기술투자보다는 상승폭이 덜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비덴트

업비트와 함께 국내 코인 거래소 양대산맥인 빗썸의 운영사, 빗썸코리아 지분을 10.29%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비트코인 관련주로 분류된 상황입니다.

 

 

#SCI정보평가

예전 코인전성기 때 만큼 주가가 상승한 SCI정보평가도 비트코인 관련주입니다. 해당 기업은 비트코인 거래 거래소와 연관은 없습니다만 비트코인과 함께 늘 이슈가 되는 보안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이 해킹당했다 등등의 이슈가 기억나실텐데 비트코인이 다시 뜨기 시작하니 함께 주목받고 있는 것이죠.

 

 

#SBI인베스트먼트

마지막으로 살펴볼 대표 비트코인 관련주는 SBI인베스트먼트입니다. 해당 기업은 약간 특이하게 비트코인 관련주로 묶인 케이스라고 할 수 있는데요. 

 

모회사인 SBI홀딩스가 일본에서 비트코인 거래소 사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같은 테마로 묶였습니다. 어차피 전세계적으로 현재 비트코인 열풍이니만큼 같은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이죠.

 

 

#

대표적인 비트코인 관련주들을 우선 살펴봤습니다. 그 외에도 사실 네이버, 카카오 등도 미약하게나마 비트코인 관련주로 엮일 수 있습니다. 

 

또한 매커스(비트코인 채굴전용 반도체 국내총판), KG모빌리언스, 티사이언티픽, 위지트, 한일진공, 케이피엠테크 등 비트코인 관련주들이 정말 많습니다. 하지만 리스크가 높은 테마주이기 때문에 그나마 대장주들을 중심으로 살펴보시는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비트코인 관련주 - 미국편

2018년 코인 전성기일 때는 관련주가 아니였지만 최근 급부상한 주식들이 있습니다. 바로 페이팔(PYPL)과 스퀘어(SQ)입니다.

 

1. 페이팔

애초에 전자결제플랫폼 원탑이었던 페이팔이었는데 앞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이제 비트코인 거래와 결제 서비스까지 뛰어들었습니다. 그러면서 덩달아 주가도 폭발적으로 상승하고 있죠.

 

 

페이팔은 저 역시 투자하고 있는 종목이다보니 최근 상승이 반갑기도 하면서 한편으로 더 못담아서 아쉽기도 한 종목인데요. 

 

페이팔에 대한 제 투자생각을 아래 포스팅으로 정리해뒀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참고해주세요^^

 

페이팔 주가 전망 - 비트코인과 코로나 최고수혜주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올해 떡상한 페이팔이 주춤하다가 요즘 다시 폭발적으로 상승하기 시작했습니다. 다른 언택트주들이 주춤한 가운데 같은 언택트수혜를 입으며 올

happy-life88.tistory.com

 

2. 스퀘어

사실 페이팔보다 스퀘어가 비트코인 관련 서비스를 먼저 시작했습니다. 여튼 시작을 했기때문에 비트코인 가격상승과 동시에 스퀘어 주가도 상승하고 있죠.

 

 

스퀘어 역시 훌륭한 비즈니스모델을 바탕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직 적자이기 때문에 페이팔을 더 높게 쳐주고 있습니다.

 

3. 코인베이스

아직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하지 않은 종목입니다만 핫한 종목이 하나 있습니다. 거래량 기준 미국 1위 암호화폐 거래소인데 이번 비트코인 떡상에 힘입어 IPO를 신청한 상태입니다.

 

 

상장하려면 시간이 더 필요해서 당장 투자할 수는 없겠지만 추후 비트코인이 실생활에서 지속적으로 쓰인다면 플랫폼기업으로써 꾸준히 우상향을 기대해볼 수 있는 종목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합니다.

 

아직 해외주식 계좌를 트지 않으신 분들이 있다면 증권사마다의 신규가입 이벤트 조건을 잘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환전우대 / 수수료인하 등을 꼭 확인하셔서 유리한 조건으로 해외주식 거래하시기 바랍니다^^

 

 

결론

비트코인이 새로운 역사를 써내려가고 있지만 앞으로 어떻게 될지 아무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2019년처럼 만약 비트코인이 떡락을 하게 된다면 비트코인 관련주들도 당연히 무너질 수 밖에 없겠죠. 차라리 관련주보다는 비트코인 자체를 투자하는게 더 안전(?)할 수 있다고 봅니다.

 

이처럼 비트코인 관련주들은 (모든 테마주들이 그렇지만) 도박성이 강한만큼 투자 시 더욱 신중한 접근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다들 성투를 기원합니다^^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TIGER차이나항셍테크 ETF
▶서대리의 연금ETF 포트폴리오
▶테슬라 투자포인트

 

서대리 YOUTUBE 채널

유튜브채널을 개설했습니다. 블로그 내용뿐만 아니라 블로그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들도 많이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구독부탁드립니다^^

 

서대리TV

직장인들이 주식시장에서 이기는 방법

www.youtube.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