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요즘 한국 주식시장의 상승세가 정말 무섭습니다. 박스피라고 놀림받던게 엊그제같은데 연일 최고가를 찍으며 저력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 중심에는 반도체 대장이자 한국의 대표기업인 삼성전자 주가 상승이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원화강세와 반도체 슈퍼사이클 등으로 외국인이 멱살잡고 삼성전자 주가를 끌어올리다보니 1달만에 그 무거운 삼성전자 주가가 약 19%가 오르는 기염을 토하고 있습니다.

 

올해 4만전자에서 7만전자가 되기까지

 

실적 기반으로 삼성전자 주식이 폭풍상승하고 있는 상황인데 여기에 투자자들을 설레게할 한가지 이벤트가 더 있죠?? 바로 삼성전자 특별배당금 지급 루머입니다. 주당 1,400원 정도의 특별배당금을 지급할 수도 있다는 얘기가 돌면서 주가상승에 더 불을 붙이는 모습입니다. 아마 특별배당 지급이 확정된다면 주가는 더 상승할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하는데요.

 

하지만 제목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서대리는 삼성전자 특별배당금 지급에 대해서 부정적인 입장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왜 삼성전자 특별배당금에 대해서 부정적인지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삼성전자 특별배당금?

 

2. 특별배당금이 아쉬운 이유

 

3. 삼성전자 특별배당금 기준일

 

4. 결론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본문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삼성전자 특별배당금 이슈?

우선 삼성전자 특별배당금이 나올 수 있다는 이야기의 시작부터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시작은 2017년 3분기 실적발표시즌였습니다. 삼성전자는 2018년부터 2020년 3개년 주주환원정책을 발표하면서 3년간 잉여현금흐름(FCF)의 50% 이상을 배당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이죠.

 

 

이 주주환원정책이 발표되면서부터 삼성전자의 배당금도 큰폭으로 상승하게 되면서 본격적인 배당성장주의 길을 걷기 시작한만큼 배당투자자분들에게는 기념비적인 날일겁니다.

 

출처 : 아이투자

 

2018년 배당금을 단숨에 67%나 올려줬지만 삼성전자가 워낙 경쟁력있는 그저 빛 기업이다보니 돈을 너무 많이 벌어버렸습니다. 그러다보니 3개년 배당금을 지급하고도 약 9조원이 넘는 돈을 추가로 주주환원해야하는 상황이 펼쳐진 것입니다.

 

현재 분위기가 좋은 삼성전자의 3개년 FCF는 약 76조원 정도가 예상되며 이의 50%인 38조원에서 3년간 지급한 배당금인 28조원을 빼도 9조원이 넘는 돈이 특별주주환원 정책으로 사용될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 금액을 유통주식수로 나누면 주당 약 1,380원 정도의 특별배당이 가능할 것이다는게 증권가의 예상입니다.

 

 

보통 주주환원정책에는 크게 자사주매입 후 소각 or 배당금지급이 있는데 이번에 특별배당금 지급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바로 이건희 회장 별세로 인한 상속세 문제때문이죠. 다들 알고계시듯이 워낙 자산규모가 어마어마했기 때문에 이재용부회장이 부담해야할 상속세만 11조원이 넘는다고 합니다. 이 무지막지한 상속세를 충당하기 위해서라도 삼성전자 특별배당과 배당금 인상이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대세가 되었죠.

 

 

삼성전자 특별배당금이 아쉬운 이유

삼성전자 주주 입장에서 이번 특별배당금이 아쉬운 이유는 하나입니다. 9조원이라는 돈을 특별배당으로 써버리기에는 솔직히 비효율적이라는 생각이기 때문입니다. 

 

1. 특별배당하면 제일 신나는 것은 정부

일단 상속세만으로도 11조원을 가져가는 정부인데 삼성전자가 특별배당금을 지급하게 되면 9조4000억원의 15.4%에 해당하는 1조4476억원 정도를 배당세로 또 떼어갑니다. 

 

 

당장 우리들의 계좌로 특별배당금이 들어오게 된다면 기쁘긴 하겠지만 기업의 체력이라고 할 수 있는 현금 1조4476억원이 그냥 바람과 같이 사라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삼성전자가 특별배당보다는 자사주매입을 진행해줬으면 했습니다. 그렇게 되면 별도의 세금 없이 9조 4천억원에 해당하는 자사주를 매입할 수 있고 이는 주주가치를 더 끌어올려줄 수 있기 때문이죠. 거기다가 솔직히 이번 특별배당금이 당장 꼭 필요한 현금도 아니다보니 조금 더 효율적인 자사주매입 후 소각으로 진행했으면 하는 것이죠. 

 

하지만 앞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상속세 이슈로 인해서 삼성전자는 자사주매입보다는 특별배당금 지급형태로 갈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아쉽습니다.

 

실제로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는 것으로 유명한 워런버핏의 버크셔해서웨이는 자사주매입을 통해서 주주환원을 하는 것으로 유명하죠. 근데 생각해보면... 본인은 다른 기업들한테 배당금 엄청 받으면서 정작 본인이 운영하는 회사는 배당금을 안주는 것을 보면 뭔가 자사주매입이 안좋은 것처럼 보이기도 하는군요...ㅎㅎ;; 

 

 

2. 이 돈을 파운드리에 더 투자한다면??

현재 삼성전자가 반도체 슈퍼사이클에 진입하기도 했고 다른 사업부들도 잘나가다보니 주가가 쭉쭉 상승하고 있죠. 그 중에서도 현재 삼성전자 미래먹거리이자 주가상승에 영향을 주는 대표요소는 파운드리일텐데요. 

 

 

물론 삼성전자의 파운드리 기술력이 정말 대단한 것도 있지만 솔직히 TSMC가 파운드리 수주물량을 받아낼 수 없기 때문에 삼성전자로 수주가 들어오는 것을 부정할 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그래도 종합반도체회사임에도 많은 팹리스기업들이 삼성전자 파운드리에 의뢰하는 상황이기에 삼성전자는 이번 기회를 잘 살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파운드리 사업에 추가 폭풍투자를 해서 확실히 우리의 기술력이 TSMC에 꿀리지 않는다, 우리가 더 잘만들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면 만년 2등에서 벗어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파운드리 시장점유율이 3배가 넘는 압도적 1위 TSMC도 17조원을 투자하면서 기술격차를 벌리기 위해 노력하는 중입니다.

 

 

점점 더 양극화가 심해지는 세상이고 기술력이 전부인 파운드리시장인만큼 2등은 정말 영혼을 가는 노력과 폭풍투자를 해야 1위에 오를까 말까한 상황이다보니 특별배당으로 지급될 9조원도 차라리 이쪽에 투자된다면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미래 먹거리를 더욱 확실하게 선점할 수 있다면 삼성전자의 주가가 더 큰폭으로 오를 것이고 이는 특별배당금보다 더 큰 수익으로 돌아올테니까요. 배당세 15.4%도 안낼 수 있고요.

 

 

대당 1500억 정도하는 ASML의 EUV장비를 약 63대 살 수 있는돈.. 물론 일년에 EUV노광장비가 25대 정도밖에 생산할 수 없기때문에 9조원을 낸다고 한들 받을 수는 없겠지만 TSMC에게 뺏기지 않기위해 무언가를 해볼 수는 있겠죠.

 

 

삼성전자 특별배당금 지급을 위한 기준일

아직 특별배당이 오피셜로 확정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확한 일정 등도 100% 언제다라고 얘기할 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다만 일반적인 배당일정으로 생각해보면 이번 4분기 정기배당금 지급시점과 맞물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삼성전자 4분기 배당금을 받기 위해서는 12월 28일 전까지는 삼성전자 보통주나 우선주를 매수해둬야합니다. 그러면 내년 4월에 분기배당금을 수령할 수 있는 권리가 생기죠. 아마 특별배당금도 동일한 일정으로 진행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삼성전자 특별배당금이나 일반배당금을 노리시는 투자자분들이라면 12월28일을 절대 잊으시면 안됩니다.

 

만약 특별배당금 일정이 공식발표된다면 그 때 빠르게 정리해서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잊지말자 12월28일

 

결론

자본의 효율적인 사용이라는 관련점에서 삼성전자 특별배당금 지급 자체를 안좋게 보긴 했지만 한편으로는 삼성전자가 그만큼 대단한 기업이기에 앞으로도 계속 투자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실적이 악화되고 망가졌지만 삼성전자는 이런 위기 속에서도 돈을 더 잘 벌 뿐만 아니라 특별배당금 지급을 고려할 정도로 체력도 좋기 때문이죠.

 

앞으로도 삼성전자가 글로벌기업으로써 1차 목표 십만전자까지 승승장구하길 기원합니다. 배당금도 매년 올려주면서 말이죠.

 

여러분들은 삼성전자 특밸배당금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다양한 의견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2020년 12월 주식시장 일정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완전정리
▶삼성전자 배당금 완벽정리

 

서대리 YOUTUBE 채널

유튜브채널을 개설했습니다. 블로그 내용뿐만 아니라 블로그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들도 많이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구독부탁드립니다^^

 

서대리TV

직장인들이 주식시장에서 이기는 방법

www.youtube.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