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최근 전세계 컨택트기업들의 주가가 폭등했었죠. 바로 화이자가 개발중인 코로나19 백신의 예방효과가 90%가 넘는다는 발표 때문이었습니다.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기대감으로 화이자 뿐만 아니라 코로나19로 위축되어 있거나 파산 직전이던 산업들 주가가 폭풍상승한 것이죠. 항공 / 석유화학 / 영화관 / 여행 등등이 하루만에 몇십프로씩 상승했습니다.

 

 

그러다보니 눈치 빠른 투자자분들은 벌써부터 화이자 관련주 찾기에 집중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무래도 테마성이기도 하고 화이자 백신이 실제로 효능이 100% 있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치열한 눈치싸움중이죠.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화이자 관련주들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 결과가 향후 또 어떻게 바뀔지 예측하기 어려운 만큼 투자에는 유의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목차

1. 본진 공략 : 화이자

 

2. 화이자 관련주 - 국내주식

 

3. 화이자 관련주 - 국내 섹터

 

4. 화이자 관련주 - 해외 섹터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본문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화이자 관련주 -> 본진 공략

사실 관련주보다는 본진인 백신 개발회사인 화이자에 투자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미국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기 때문에 거래하기도 쉽죠. 종목코드인 티커는 "PFE"입니다.

 

화이자 3개월 주가차트

 

다만 백신을 발표한 것 치고는 화이자 주가는 엄청나게 상승하지는 않았는데요. 오히려 백신 소식이 전해진 직후에만 상승했다가 오히려 주가가 하락하기도 했죠.

 

거기다가 "지난 100년간 가장 중대한 의학적 발전이 될 거라고 믿는다"고 발표했던 화이자 CEO는 발표 당일 자사 주식을 60억원어치 팔기도 한만큼 투자에 주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래도 화이자는 글로벌 제약회사로 코로나 백신 외에도 기본적인 블록버스터 약품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꾸준히 투자하기에 나쁜 종목은 아니라고 봅니다. (시가배당률도 3.88%에다가 배당성향도 나쁘지 않음)

 

 

화이자 관련주2 - 국내주식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국내주식 중에서 화이자 관련주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크게 3개 기업이 화이자 관련주로 엮여서 주가가 요동치는 상황인데요.

 

1. KPX생명과학

현재 화이자 관련주 대장이라고 할 수 있는 KPX생명과학입니다. 화이자랑 엮인 이유는 국내 최초 항생체중간체를 개발해서 화이자에 독점 공급했기 때문입니다.

 

 

화이자에 납품할 정도로 어느정도 실적이 확보된 기업입니다만 주가흐름에서 알 수 있듯이 최근 화이자 관련주로 부각되면서 수직상승 중입니다.

 

 

2. 우리바이오

두번째 화이자 관련주인 우리바이오는 사실 화이자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거기다가 원래는 바이오 회사도 아닌데요. 

 

최근 바이오 사업에 뛰어든 경우로 대표이사가 한국화이자 출신이라는 이유로 화이자 관련주로 엮여있는 매우매우 위험한 테마주의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3. 제일약품

화이자와 파트너쉽이 체결되어 있다보니 원래는 화이자 관련주 대장이었던 종목입니다. 그리고 대표이사가 화이자 부사장 출신이라는 점이 엮여있는 종목으로 현재 변동성이 큰 상황이네요

 

 

그래도 규모는 작지만 영업이익이 플러스라는 점은 다행이네요.

 

 

화이자 관련주 - 관련 섹터

서론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코로나로 인해 거의 박살났던 산업들 주가도 백신 기대감 덕분에 주가가 빠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여행 / 항공 / 숙박 / 석유 등이 이에 해당한다. 해당 섹터의 관련 주식들은 너무 많기 때문에 대표기업들만 몇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이번에 주가가 상대적으로 잘 오른 기업들은 리스트업을 해두면 도움이 될 겁니다. 화이자 백신이 만에 하나 불발로 끝나게 된다면 주가가 다시 하락하겠죠? 그러다가 이번과 비슷한 이벤트가 나타난다면 상대적으로 빠르게 반등할만한 섹터별 대장주를 미리 픽해놓고 대응해볼만 하기 때문입니다.

 

 

*해당 기업들은 관련 섹터에서 임의적으로 기입해둔 종목들이기 때문에 종목추천이 아니라는 점 참고해주세요^^

 

 

화이자 관련주 - 미국주식

미국도 죽어가던 산업이나 섹터가 화이자 백신 효능 발표로 떡상한 상황입니다. 미국주식시장은 상/하한가가 없기 때문에 수익률을 보면 불나방처럼 뛰어들고 싶어지는데요.

 

어차피 몇천만원 투자해서 100% 먹어봤자 인생이 크게 달라지지 않기 때문에 저는 이런 방식을 추천하지는 않습니다만 트레이딩에 자신있는 분들이라면 도전해봐도 좋지 않을까 합니다.

 

영화관
델타항공사
보잉
엑손모빌

 

이처럼 컨택트주들이 부활의 날개짓을 펼치고 있다보니 기존에 주가가 강세를 보였던 언택트주들은 급격한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줌, 스퀘어, 쇼파파이 등 주가 하락폭이 장난아니죠.

 

완전 반대로 간다

 

저는 코로나로 인해 언택트라이프가 더욱 가속화되었다는 입장이라 이런 언택트주들이 조정받는 기간에 투자금을 조금 더 집중해볼 생각입니다^^

 

서대리 YOUTUBE 채널

유튜브채널을 개설했습니다. 블로그 내용뿐만 아니라 블로그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들도 많이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구독부탁드립니다^^

 

 

서대리TV

직장인들이 주식시장에서 이기는 방법

www.youtube.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